[이상심리학] 정신분열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7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정신분열증이란?
2.임상적 특징과 하위 유형
3.정신분열증의 원인과 치료
4.정신분열증 바로 보기
- 본문내용
-
특징적 증상 : 다음 증상 가운데 2개(또는 그 이상)가 있어야 하며, 1개월 중 상당한 기간 존재해야 한다. (단, 성공적으로 치료된 경우는 짧은 수 있다.)
(1)망상
(2) 환각
(3) 와해된 언어(예: 빈번한 탈선 또는 지리멸렬)
(4)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5) 음상 증상, 즉 정서적 둔마, 무논리증 또는 무욕증
주의 : 만약 망상이 기괴하거나, 환각이 계속적으로 행동이나 행각에 대해 간섭하는 목소리이거나, 둘 또는 그 이상이 서로 대화하는 목소리일 경우에는 한 개 증상만 있어도 된다.
B. 사회적, 직업적 기능부전 : 발명 이후 상당 기간 동안 직업이나 대인관계 또는 자기 관리와 같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주요 생활영역의 기능수준이 발병 이전과 비교하여 현저히 감소되어 있는 경우
C. 기간: 장애의 징후가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6개월의 기간은 진단기준A를 충족시키는 증상이 존재하는, 적어도 1개월의 기간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이 기간은 전구기와 잔류기를 포함할 수 있다. 전구기가 잔류기에는 음성 증상만 있거나 진단기준 A에 있는 증상 가운데 2개 이상의 증상이 악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분열정동장애와 기분장애의 배제
(1)주요 우울증, 조증 또는 혼재성 삽화가 활성기 증상과 동시에 나타나지 않는다.
(2) 만약 활성기 증상이 있는 기간 중에 기분삽화가 발생한다면, 활성기와 잔류기에 비해 전체 삽화의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물질 및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배제 : 장애가 물질이나 일반적,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에 의한 것이 아니다.
광범위한 발달장애와의 관계 : 만약 자폐성 장내나 다른 광범위한 발달장애의 과거력이 있을 때는 현저한 망상이나 환각이 적어도 한달 이상 지속될 경우에만 추가로 정신분열증의 진단을 내린다.
행동의 장애
-양가감정 :정상인의 경우에는 서로 모순되는 두 가지 충동이 있을 경우 상황에 따라 어느 하나를 억압하거나 타협을 하지만 정신분열병 환자에서는 이러한 능력이 상실되어 일관성 없는 예측불허의 급격한 행동변화를 나타낸다.
-거부증 : 자신의 고집을 굽히지 않고 타인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
-반향언어/반향행동 : 피암시성의 증가로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자동적으로 따라 한다.
긴장성 흥분 : 가벼운 흥분 상태, 왔다 갔다 하거나 신음소리를 낸다.
긴장성 혼수: 꼼짝 않고 가만히 누워있는 상태
긴장형
3>긴장형의 진단기준
다음의 임상양상 중 적어도 2가지 이상이 주로 나타나는 정신분열증의 한 유형
1. 강경증(납굴증을 포함) 또는 혼미로 드러나는 부동증.
2. 과도한 운동활동(즉, 뚜렷한 목적이 없고, 외부자극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극도의 거부증(모든 지시에 뚜렷한 동기 없이 저항하거나 움직이게 하려는 시도에 대해 경직된 자세를 유지하거나, 또한 함구증)
4. 자세(부적절하거나 괴상한 자세를 자발적으로 취함), 상동증적인 행동, 현저한 매너리즘, 또는 얼굴 찡그림으로 나타나는 자발적 운동의 기이함.
5. 반향언어 또는 반향동작
신경병리학적 이상
뇌 구조적 이상 : 뇌의 형태나 구성의 차이
음성 증상 위주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 뇌실이 크고, 뇌피질의 양이 적음
뇌 기능적 이상 : 두뇌 활동
전두피질 대사 수준 감소(주변 환경에 효율적으로 반응 못함)
좌측 측두엽 이상(왼손잡이가 많다)
주의력, 추상적 사고력 수행에 문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