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결정과 유통경로관리] 가격할인의 유형과 가격변화가 경로구성원에게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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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결정과 유통경로관리] 가격할인의 유형과 가격변화가 경로구성원에게 미치는 효과
목차
[가격결정과 유통경로관리] 가격할인의 유형과 가격변화가 경로구성원에게 미치는 효과



목차

가격결정과 유통경로관리

Ⅰ. 가격의 개념

Ⅱ. 가격할인의 유형

1. 현금할인
2. 거래할인
3. 판매촉진지원금
4. 수량할인
5. 계절할인
6. 상품지원금

Ⅲ. 가격전략의 경쟁적 측면과 유통경로전략

Ⅳ. 가격변화가 경로구성원에게 미치는 효과

1. 장기적 가격변화
2. 단기적 가격변화
본문내용
가격결정과 유통경로관리

할인점 시대의 도래와 함께 소매점포의 가격경쟁력이 소매시장에서의 핵심성공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제조업자가 중간상들에게 제시하는 제품가격은 중간상의 판매성과와 최종소비자의 구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이 자료에서는 소비자가격 및 할인가격의 의미, 가격의 경쟁적 측면, 경로구성원의 지원을 위한 가격전략, 가격변화가 경로구성원에 미치는 효과 등을 알아보았다.

1. 가격의 개념

가격은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과 부대서비스의 패키지에 대해 구매자가 지불하는 화폐량"이라고 정의될 수 있지만 각 경로구성원이 부과하는 제품가격은 그들이 수행하는 경로기능과 관련이 있다. 경로구성원 간에는 많은 유형 의 거래가 이루어지며(예: 제조업자와 도매업자, 도매업자와 소해업자, 소매업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거래과정에서 다양한 경로기능이 수행되므로, 가격수준은 경로구성원(소비자 포함)이 얼마나 많은 경로기능을 수행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소매점이 재고부담, 자금조달, 고객에 대한 서비스, 판촉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면 소비자가격은 높아질 것이다. 한편, 소비자가 직접 마케팅기능을 수행하는 할인점의 경우(셀프서비스, 현금구매 등)에는 낮은 소매가격이 형성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가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하고 나아가 경로구성원들의 적정마진 설정을 유도할 목적으로 1973년 5월 소매가격표시제를 도입하였고 1979년에 공장도 가격표시제, 1990년에 수입가격표시제가 추가되었고 최근에는 권장소비자가격이 없어지고 'open price'제가 시행되면서 유통업 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외국의 경우 가격표시제는 소매가격표시제와 단위가격표시제를 주축으로 발전되어왔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비교적 다양한 종류의 가격표시들이 제도적으로 시행되어져 왔다. 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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