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청소년 현황, 선진국 청소년 고용정책 방향, 무직청소년보호사업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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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직청소년 현황, 선진국 청소년 고용정책 방향, 무직청소년보호사업 대책.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무직청소년의 개념

2. 무직청소년의 발생원인

3. 무직청소년의 특성

4. 무직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5. 선진국 청소년 고용정책의 방향

6. 우리나라 무직청소년보호사업의 대책,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무직청소년의 개념.
우리사회에서 일정하게 하는 일이 없거나 직업을 가지고 있지 못한 청소년과 관련하여 쓰이는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비진학 청소년: 기간학제에 해당하는 학교교육을 주간, 정일제 출석수업의 형식에 의하여 받고 있지 않는 청소년의 총칭, 개념 사용의 논자에 따라 방계학제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포함 여부가 다름. 또 경우에 따라서는 각급 학교를 졸업하고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자 중 취업자와 미취업자 모두를 포함할 수 있고, 현재 각급 학교의 최종 학년(중3, 고3)에 해당하는 자 중 상급학교에 진학할 의사가 없거나 진학이 불가능한 자를 일컫기도 함.

(2) 중퇴 및 비진학자: 정규학교에서 비행, 질병, 가계곤란 등의 사유로 인하여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과 일정한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치고 계속하여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의 총칭.

(3) 비진학·미취업 청소년: 기간학제에 속하는 학교에 재학하지 않고 있는 청소년 중 근로청소년을 제외한 재수생, 미취업 청소년을 칭함. 진학과 취업이라는 두 가지 진로유형을 준거로 하여, 비교적 일이 없는 청소년을 한정하고 있음.

(4) 무직·미진학 청소년: 1985년 청소년에 관한 정부의 종합대책 수립과 세부계획 과정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개념으로 뚜렷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음. 무직은 곧 직업을 갖고 있지 못함과 미진학은 아직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의미로 쓰여진 듯함. 엄밀히 말해 무직과 미진학은 현 상태의 개념과 진로유형 준거 개념의 혼합임.

→ 다시 짧게 정의하자면 무직청소년은 경제활동과 학업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를 가지면서 수입 있는 일이나 학업에 종사하지 못하고 있거나, 일시적 병 등 기타 사유로 취직이나 취학하지 못한 9~24세 사이의 청소년을 의미한다. 즉, 학생청소년, 근로청소년, 복무청소년(군인, 전투경찰, 소년원, 소년교도소수감인구 등)을 제외한 나머지를 일컫는다.

2. 무직청소년의 발생원인.
1) 상급학교 진학기회의 제약

참고문헌
김경준,《선진국의 청소년 노동시장의 변화와 고용정책의 변화》,“한국청소년연구” 제 10 권 제1호, 1999, 205~233pp
김정명 외,《요지원 무직·미진학 청소년의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청소년연구”, 1989, 49~50pp
김정숙,《중학생의 직업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17권 제1호, 2006.
이영대, “토론문”,《청소년노동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토론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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