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청소년 현황, 선진국 청소년 고용정책 방향, 무직청소년보호사업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무직청소년 현황, 선진국 청소년 고용정책 방향, 무직청소년보호사업 대책.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무직청소년의 개념
2. 무직청소년의 발생원인
3. 무직청소년의 특성
4. 무직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5. 선진국 청소년 고용정책의 방향
6. 우리나라 무직청소년보호사업의 대책,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무직청소년의 개념.
우리사회에서 일정하게 하는 일이 없거나 직업을 가지고 있지 못한 청소년과 관련하여 쓰이는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비진학 청소년: 기간학제에 해당하는 학교교육을 주간, 정일제 출석수업의 형식에 의하여 받고 있지 않는 청소년의 총칭, 개념 사용의 논자에 따라 방계학제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포함 여부가 다름. 또 경우에 따라서는 각급 학교를 졸업하고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자 중 취업자와 미취업자 모두를 포함할 수 있고, 현재 각급 학교의 최종 학년(중3, 고3)에 해당하는 자 중 상급학교에 진학할 의사가 없거나 진학이 불가능한 자를 일컫기도 함.
(2) 중퇴 및 비진학자: 정규학교에서 비행, 질병, 가계곤란 등의 사유로 인하여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과 일정한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치고 계속하여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의 총칭.
(3) 비진학·미취업 청소년: 기간학제에 속하는 학교에 재학하지 않고 있는 청소년 중 근로청소년을 제외한 재수생, 미취업 청소년을 칭함. 진학과 취업이라는 두 가지 진로유형을 준거로 하여, 비교적 일이 없는 청소년을 한정하고 있음.
(4) 무직·미진학 청소년: 1985년 청소년에 관한 정부의 종합대책 수립과 세부계획 과정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개념으로 뚜렷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음. 무직은 곧 직업을 갖고 있지 못함과 미진학은 아직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의미로 쓰여진 듯함. 엄밀히 말해 무직과 미진학은 현 상태의 개념과 진로유형 준거 개념의 혼합임.
→ 다시 짧게 정의하자면 무직청소년은 경제활동과 학업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를 가지면서 수입 있는 일이나 학업에 종사하지 못하고 있거나, 일시적 병 등 기타 사유로 취직이나 취학하지 못한 9~24세 사이의 청소년을 의미한다. 즉, 학생청소년, 근로청소년, 복무청소년(군인, 전투경찰, 소년원, 소년교도소수감인구 등)을 제외한 나머지를 일컫는다.
2. 무직청소년의 발생원인.
1) 상급학교 진학기회의 제약
- 참고문헌
-
김경준,《선진국의 청소년 노동시장의 변화와 고용정책의 변화》,“한국청소년연구” 제 10 권 제1호, 1999, 205~233pp
김정명 외,《요지원 무직·미진학 청소년의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청소년연구”, 1989, 49~50pp
김정숙,《중학생의 직업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17권 제1호, 2006.
이영대, “토론문”,《청소년노동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토론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