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청소년 폭력(학교폭력) 예방대책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판매자 할인 1,36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론) 청소년 폭력(학교폭력) 예방대책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청소년폭력의 개념
2) 청소년폭력의 유형
2. 청소년폭력의 발생원인
1) 개인·심리적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3. 학교폭력 피해 징후
(1) 부모가 발견할 수 있는 학교폭력 피해 징후
(2) 교사가 발견할 수 있는 학교폭력 피해 징후
4. 청소년폭력의 실태
5. 학교폭력의 특성
6. 청소년 폭력의 대책
1) 가해학생 선도와 피해학생 회복방안
2) 가정에서의 대책
3) 학교환경 개선방안
7.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결론
1) 신고가 최선의 예방책이다.
2) “학교폭력=범죄”라는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3) 신고와 적발률을 제고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이 필요하다.
4) 범국민적 공동대응이 중요하다.
5) 나의 지역사회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8. 학교폭력 SOS지원단 활용
9. 청소년전화 1388활용
10.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폭력의 개념과 유형

1) 청소년폭력의 개념
폭력은 “타인 또는 타인의 재산에 해를 입히기 위한 물리적인 힘의 행사”(Archer & Browne, 1989)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개념정의는 가해자가 상대에게 해를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행해진 물리적 힘의 행사를 폭력으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폭력은 청소년이 타인의 신체나 재산에 해를 끼치는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에는 언어적 · 비언어적 행동이 모두 포함된다.
청소년 폭력의 문제는 가해자보다는 주로 피해자 입장에서 문제시되는 행동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피해자의 관점에서 해석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가해자의 행위나 연령, 장소 등과 관계없이 피해자가 청소년일 때 청소년 폭력이 성립되며, 피해 청소년이 타인의 부당한 행위에 의해 신체적 · 인격적 손상을 경험했거나, 지위 및 건강의 상실을 경험하였거나, 정신적 장애와 충격을 경험하게 되었다면 이것이 곧 청소년폭력인 것이다. 이처럼 폭력 피해자의 주관적인 해석에 따르는 이유는 피해자의 인격을 보호하고 존중하고자 하는 것이며, 청소년폭력에 대한 법적 차원의 대응에서 한걸음 나아가 심리적 · 교육적 차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폭력은 학교폭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학교폭력은 주로 학교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장소, 즉 학교 내에서의 폭력과 등 · 하교 길에서 발생하는 폭력이며, 학생들 간의 폭력과 교사에 대한 학생의 폭력을 의미한다(임영식, 1998). 또한 청소년보호위원회(1998) <***여기서 말하는 청소년보호위원회는 2006년 3월 30일에 『국가청소년위원회』로 명칭이 변경되었다.>에서는 학교폭력 또는 청소년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12세 이상 19 미만으로 주로 학생들)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간의 행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폭력은 학교와 등 · 하교 길은 물론이고 가정을 비롯한 그 밖의 장소에서 청소년이 피해자가 되는 모든 형태의 폭력이며, 학생들 간의 폭력은 물론 청소년과 성인(교사와 부모, 이웃 등)간의 폭력으로 간주한다.

참고문헌
· 청소년 문제행동론. 김진화 외 10명. 2002. 서울: 학지사. 184-200
· 청소년비행론. 김준호 외 5명. 2003년. 서울: 청목출판사. 258-262
· 청소년 복지학. 노충래, 조학래, 김성이 공저. 2004년. 집문당. 309-335
· 국가청소년위원회(http://youth.go.kr) - 『청소년백서』
· 청소년폭력예방재단(http://www.jiki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청소년 사회문제의 원인과 실태 대응방안(약물남용,비행,학교폭력,성매매등 총괄적 이해)
  • 학교생활에서도 무단결석이나 성적 저하 등이 나타나며 폭행, 정도, 기물파괴와 기타 비행이나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사회적 폐해를 초래할 수도 있는 청소년의 약물남용과 이에 관한 대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제 2장에서는 현재 등하교길은 물론 학교 안에서도 발생함으로써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에도 안심하고 가지 못하고 범죄의 불안 속에서 지내고 있는 실정에서 학교폭력과 대책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제행동아동

  • 성폭력 예방 및 대안과 성폭력의 대책
  • ◯ 성폭력 예방 및 대안과 성폭력의 대책◯ 성폭력 예방 및 대안과 성폭력의 대책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I. 성폭력의 개념1. 성폭력이란?◯ 성폭력 예방 및 대안과 성폭력의 대책1) 성폭력2) 성희롱3) 성추행4)겁탈2. 성폭력 연구의 필요성3, 성폭력의 유발 요인 4. 성폭력의 후유증 II. 성폭력의 유형 및 실태1. 피해 대상에 의한 분류 유형 1) 아동성학대2) 청소년 성폭

  •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 아동학대(1) 아동 및 가족 서비스 지원 확대(2) 아동학대의 예방에 필요한 협력관계 안전 연결망 구축(3) 아동학대 예방 관련 홍보4) 성매매(1) 가정환경적 대처방안(2) 학교환경적 대처방안(3) 사회환경적 대처방안5.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의 구체적인 사례1) 권력형 성폭력 처벌 두배로 강화한다2) 가정폭력 예방교육3) 아동학대 예방은 관심이 최고의 대책이다4) 건입동청소년협의회 성매매 예방 활동6. 나의

  • (A학점 우수작)[사회복지] 한국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정책의 우선 순위
  • 어우러져야 한다. 앞으로 우리의 아이들이 건전하고도 건강하게 양육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정책의 기틀이 마련되기를 간절히 바란다.IV. 참고문헌김영모, 현대사회보장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 1992,구자헌, 「아동복지」, 사회복지연구소김통원, ‘사회복지시설 평가문제와 방향’ 사회복지정책세미나 발표 자료집,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9.복지타임즈, 2006년 6월2일자.보건복지 통계 연보 2004.이소희, 「아동복지론」 서울: 도서출판 양지, 2003.

  • 가정폭력방지법 및 예방방법(배우자 학대와 자녀 아동학대) 보고서
  • 폭력을 사회문제로 인식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아내에 대한 남편의 폭력 혹은 남편에 대한 아내의 폭력,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동에 대한 어떠한 구체적 사회적 개입이(서비스 전달체계)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러한 가정 내 폭력을 줄이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 본 보고서의 중요 목적이다.1. 가정폭력의 분류 및 정의 1) 배우자 학대의 개념과 유형(1) 배우자 학대의 개념배우자 학대는 흔히 가정폭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