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론] 우리나라 근로빈곤층의 특성에 맞는 근로장려세제(EITC)의 발전방안-EITC 제도의 목적에 따른 효과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로장려세제(EITC)의 흐름
1) 근로장려세제(EITC) 도입 배경 및 필요성
2) 근로장려세제(EITC) 발전과정
3) 주요내용
2. 우리나라 근로빈곤층 규모와 특성

1) 근로빈곤층 규모와 추세
2) 근로빈곤층 특성
3. 근로장려세제(EITC)의 효과 및 발전방안
1) 소득지원기능과 근로유인제고 효과
2) 개선 및 발전방안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소득금액 구간별 근로장려금 수급가구 분포와 수급액 규모는 다음표와 같다.
소득금액 구간별로 1가구당 평균 수급금액은 점증구간에서 8만원∼103만원, 평탄구간은 119만∼120만 원, 점감구간은 13만∼98만 원으로 나타났다. 구간별 소득증가율을 살펴보면, 점증구간에서 14.7∼16.0%, 평탄구간은 10.8∼13.3%, 점감구간은 0.8∼7.5%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득금액이 낮을수록 소득증가 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반면, 근로장려금 대상가구 중 소득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구는 소득증가 효과가 미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표8] 구간별 근로장려금 소득증가 효과 분석

가구(A)
수급금액
(B)
구간별 1가구당
수급금액(B/A)
구간별
소득증가율 구간별 1가구당 수급금액에 구간별 평균소득금액을 나누어 계산

100만원 미만
39
(6.5)
31억원
(0.7)
8만원
(16.0)
100만초과~
200만원 미만
38
(6.4)
87억원
(2.1)
23만원
(15.3)
200만초과~
400만원 미만
73
(12.4)
328억원
(7.2)
45만원
(15.0)
400만초과~
600만원 미만
68
(11.5)
514억원
(11.3)
76만원
(15.2)
600만초과~
800만원 미만
68
(11.5)
700억원
(15.4)
103만원
(14.7)
800만초과~
1,000만원 미만
81
(14.2)
973억원
(21.4)
120만원
(13.3)
1,000만초과~
1,200만원 미만
84
(14.2)
1,002억원
(22.1)
119만원
(10.8)
1,200만초과~
1,400만원 미만
59
(10.0)
576억원
(12.7)
98만원
(7.5)
1,400만초과~
1,600만원 미만
59
(10.0)
297억원
(6.5)
50만원
(3.3)
1,600만초과~
1,700만원 미만
22
(3.7)
29억원
(0.6)
13만원
(0.8)
전체
591
(99.9)
4,537억원
(100.0)
77만원

(단위:천가구, 억원, %)
주: ( )는 비율의미. 출처: 국세청, 내부자료 수정

이상을 살펴본 결과 현행 우리나라 근로장려세제(EITC)는 부부합산 총소득기준이 물가 및 최저생계비 수준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소득지원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조선주, 2008)는 분석이다. 근로장려세제(EITC)의 핵심은 이미 낸 세액을 환급받는 것이다. 이를 받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소득이 있었기에 사후 지급받는 급여액이므로 최대급여액을 상향 조정해야함을 생각해볼 수 있다. 근로장려세제(EITC)가 기초수급자의 탈 수급을 유도하기 위해 탈 수급 시 상실되는 교육, 의료, 자활, 해산 장제의 현물급여 등 가치 이상의 급여액이 지급되어야 실질적인 근로유인을 통한 소득보장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급여상한액인 현재 급여는 탈 빈곤을 도모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이므로 빈곤감소의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급여액을 일정액 이상으로 보다 현실화 할 필요가 있다.

(2) 근로 유인 제고 효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봉욱(2006), 성공적 EITC 도입을 위한 제언: 미국의 EITC를 참고로, 財政論集, vol. 1, pp. 167~206.
황덕순․노대명․김재진(2010),『근로유인형 복지제도의 국제비교와 한국의 근로유인형 복지 제도 발전방안연구』, 한국노동연구원: 서울
전영준(2008), 근로장려세제의 근로의욕증진효과: 일반균형모형을 이용한 접근, 재정학연구,
vol. 59, no 1, pp.1~43
조선주․김영욱․임병인․이선행(2008), 「근로장려세제(EITC)와 여성의 노동공급: 실증분석 과 정책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윤희(2001), 「근로소득세액공제제도의 개편방안」, 한국재정논집.
장기용(2005), 「조세정책(EITC)을 통한 근로유인 제고방안」,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김재진․권오성(200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선방안: 조세정책을 통한 근로유인제고방 안, 한국조세연구원.
최현수(2003), 근로장려세제(EITC) 시행방안의 주요내용 분석 및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 구원.
許龍錫(2006), 우리 현실에 맞는 근로장려세제 추진방향, 계간세무사, 여름 호
이기형․김상영(2008), 근로장려세(EITC)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저널,vol.15
김교환(2010), 『복지국가론』, 교육과학사: 서울
이기형[2009], 근로장려세(EITC)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교육학회 (주)누리미 디어
성은미(2007), EITC(근로소득보전제도)는 빈곤을 감소시키는가
남기철(2006), EITC 빈곤층을 배제하는 빈곤대책,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주)누리미디어
윤홍식(2006), 빈곤해결을 위한 일자리 정책 ; 근로소득환급제도의 딜레마: EITC, 최선의 대 안인가?, 한국도시연구소, 한국학술정보
유한욱(2008), 근로장려세제의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개발연구원
김혜원(2008), 근로빈곤층에 대한 고용지원방안, 한국노동연구원
鄭璣鉉(2009), 우리나라 근로장려세제의 현황 및 정책과제, 조세연구, vol.9-1
이병희(2010), 근로빈곤과 고용안전망 확충 방안.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최영기(2009),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타협.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 민정 역할과 Work-sharing 방안 모색, 토론회 발표문
홍경준(2010),근로빈곤층 지원정책의 현황과 대책 - 소득이전 프로그램의 빈곤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안나(2007), 한국근로빈곤층의 특성과 결정요인 분석, 사회복지정책학회
최옥금(2009), 근로빈곤층의 정의에 따른 직업 배열의 탐색적 고찰, 한국사회정책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공부조제도 역사 공부조제도 기본원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방안3. 소감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3/10공공부조제도란?일정한 소득수준 이하에 처해 있어 자력으로 인간다운 생존을 유지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개인적 노력과 사회의 모든 분배가 이뤄진 후 마지막 수단으로 국가가 생존을 보장하기 위한 배려를 하는 최후의 사회보장제도.공공부조제도의 목적1) 생활이 곤란한 자에 대한 ‘최저생활 보장’2) 생활이 곤란한 자의 ‘자활을 조성하는 것’우리나라에서는 과거 생활보호법이 공공부조제도로서

  • EITC(근로장려세제,근로소득보전세제)개념,필요성, EITC(근로장려세제,근로소득보전세제)장점,문제점, 외국 EITC(근로장려세제)사례,모형
  • EITC(근로장려세제, 근로소득보전세제)의 문제점Ⅵ. 외국 EITC(근로장려세제, 근로소득보전세제)의 사례1. EITC의 개요2. EITC의 발전과정1) EITC의 도입2) EITC의 확대 3) EITC의 성장3. EITC의 자격조건4. EITC의 근로소득 인정 기준5. EITC 급여산정 기준 및 방법6. EITC와 다른 복지프로그램의 급여와의 관계7. EITC 효과Ⅶ. EITC(근로장려세제, 근로소득보전세제)의 모형참고문헌Ⅰ. 개요EITC의 경우에는 빈곤층을 항구적인 저임금의 불안정노동으로 몰아넣는데

  • 근로장려세제의 도입과 발전방향
  • 세제(EITC)란? 42. 근로장려세제 도입 4가. 미국의 근로장려세제 고안 배경 5나. 타 선진국의 근로장려세제 도입과 현황 5다. 한국의 근로장려세제 도입 배경 63. 도입 시 쟁점 8가. EITC 도입의 실효성 8나. 소득세 과세단위 9다. 대상소득의 파악 9라. 수급자격 9마. 소요재원 및 조달방안 10바. 기초생활보장제도와의 관계 10사. EITC 제도 자체의 문제점 11Ⅱ. 우리나라 근로장려세제 요약 121. 적용대상 122. 급여산정방식 133. 제도의 운영 144. 기대효과

  • 근로장려세제(EITC)개념과 적용
  • eitc.go.kr/eshome/index.jsp 2009.4.26에 유효한 내용으로 확인1-2. 근로장려세제의 제도적 의의근로장려세제는 사회안전망의 보호가 취약한 저소득 근로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효과적인 제도로써, 근로장려세제는 기존의 단순한 소득지원 위주의 복지정책에서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로 전환해 나가는 선진국형 복지 정책이며, 근로 빈곤층이 일을 통하여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복지와 경제성장의 선순환’ 에 기여하게 된다. 우리나라

  • [복지사회학] 근로소득보전세제(EITC)
  • - 목차 - 서론본론1. 근로소득보전세제(이하 EITC)의 개념 및 내용1) EITC의 개념2) EITC의 내용 - 미국EITC를 중심으로3) EITC의 노동유인효과2. 미국에서 EITC의 등장배경과 한국에의 도입 배경 1) 미국에서 EITC의 등장 배경① 복지의 변화와 그 전략② 현재 나타나는 EITC의 효과에 대한 평가2) 한국의 경우① 근로빈곤층의 증대와 그 원인② 정부의 대처방안3. EITC의 해외사례1) 영국의 CTC와 WTC2) 프랑스의 근로소득세액공제(PPE)3) 캐나다의 SSP(Self-Sufficie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