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다문화 가정과 기관 연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2. 문제 제기
3. 프로그램의 필요성
4. 프로그램 대상
Ⅱ.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Ⅲ. 세부 내용 및 일정표
1. 활동내용
2. 프로그램 일정
Ⅲ. 프로그램 예산
1. 항목별 예산
Ⅳ. 프로그램 평가
Ⅴ. 사업기대 효과
Ⅵ. 향후 발전 계획
- 본문내용
-
Ⅲ. 세부 내용 및 일정표
1. 활동내용
구분
(회기)
산출목표
세부목표
활동방법
실시기간
참여대상
활동인력
활동장소
1
목표1.
다문화가정의 욕구조사 및 기관연계
"기관 알아가기"
동별로 기관을
분류 및 프로그램 파악
- 각 기관의 홈페이지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기관이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파일링화 한다.
- 각 기관별 파일링화 된 프로그램을 모니터 요원에게 교육한다.
모니터 요원 4명
사회복지사 1명
2
"Interview"
방문상담을 통한
욕구파악 및
파일링화
- 다문화 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 가정에게 정보를 수집하고 시청의
협조를 받아 다문화 가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는다.
- 모니터 요원 모니터 요원 - 사회복지사로서 상담에 전문적인 지식체계를 갖춘 자.
4명 선발하여 1일 2~3곳 가정을 방문하여 상담을 통하여 욕구파악 및 프로그램을 설명한다.
- 기관 내에 사회복지사는 모니터 요
원이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다문화 가정의 욕구를 우선순위를 정해서 파
일로 정리한다.
- 동에 기관의 유무에 따라 다문화 가정을 분류한다.
다문화 가정
모니터요원 4명, 사회복지사 2명
현장, 다문화가족지원센터
3
"설명회"
각 기관 실무자를 모아 프로그램 설명 및 기관요원 위촉
- 청주 내 기관에 설명회 참석 공문
을 발송한다.
- 프로그램 설명 및 협조 요청을
한다. (1회 교육인원 50명)
※ 다문화 가정이 기관을 이용할 수 있다는 권리의 당위성과 다문화가정이
기관 프로그램 이용에 불편이 없
도록 환경조성을 교육한다.
- 기관요원으로 위촉한다.
- 프로그램에 관한 홍보를 각 기
관별로 활성화 하도록 홍보포스터
를 제공한다.
4회로 분할진행
각 기관 대표 실무자 194명
사회복지사 2명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강당
4
"새로운 가족"
다문화가정의 욕구에 맞추어 기관연계
- 파일링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추어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한다.
- 선정된 기관요원과 온라인 회의 온라인 회의 - 청원노인행복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회의의 모델링.
를 통하여 사전협의 및 사례분석
을 한다.
- 모니터 요원의 직접방문, 전화,
우편물 발송 등을 통하여 선정 기
관의 설명과 기관방문을 유도한다.
※ 필요시 다문화 봉사단을 파견
하여 다문화 가정이 프로그램에
잘 적응 하도록 통번역을 돕는다.
선정기관실무자, 다문화 가정
모니터요원 4명, 사회복지사 2명
5
목표2. 소외된 다문화가정을 위한 인근 기관연계 및 방문서비스
"아싸!!!"
(Outsider)
소외된 가정 소외된 가정 - 행정구역상 소속한 동에 기관이 없어 서비스의 제공을 받지 못하는 가정.
의 욕구에 맞추어 기관연계
- 소외된 가정의 욕구에 맞추어
거리상 가장 가까운 다른 지역의
기관을 선정한다.
- 선정된 기관요원과 온라인 회의를
통하여 사전협의 및 사례분석을 한다.
- 모니터 요원의 직접방문, 전화,
우편물 발송 등을 통하여 선정 기
관의 설명과 기관방문을 유도한다.
※ 필요시 다문화 봉사단을 파견
하여 다문화 가정이 프로그램에
잘 적응 하도록 통번역을 돕는다.
선정기관실무자, 다문화 가정
모니터요원 4명, 사회복지사 2명
6
"아웃리치"
주부*대학생*다문화 봉사단을 만들어 방문서비스 제공
▶ 봉사단
- 다문화 자원봉사단, 대학생 자
원봉사자, 주부자원봉사자를 모집
한다.
- 봉사단 사전교육을 따로 실시한다.
- 다문화 봉사자들은 다문화 가정이
각 기관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통번역을 한다.
-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은 한글교
육과 아동의 방과후 활동을 한다.
- 주부 자원봉사자들은 한식 요리교육 및 가정교육을 한다.
- 요리 동영상을 촬영하여 혹은
레시피를 사이트에 올린다. (주 1회)
- 사회복지사가 자원봉사단을 관
리하고 월 1회에 간담회를 한다.
▶방문서비스
- 소외된 가정과 근접기관과 연계가 어려울 시 기본적인 욕구에 맞추
어 봉사단을 파견한다. (주 1회이상)
※ 봉사단에게는 이동시간을 포함
한 봉사시간, 교통비 제공. 또한
봉사자가 센터에 요청에 의하여
교재를 수령
다문화가정, 다문화봉사자 10명, 대학생봉사자 20명, 주부봉사자 10명
사회복지사 2명, 다문화봉사자 10명, 대학생봉사자 20명, 주부봉사자 10명
다문화지원가족지원센터 강당
7
목표3. 체계적인 욕구조사를 통한 가정별 욕구 변화를 예측하고 사후관리
"네트워크"
기관요원를 통한 다문화가정의 상황과 프로그램 참여도 및 만족도 조사
- 기관요원과 주기적인 온라인
회의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상황
을 체크한다. (2달에 1회 회의진행)
- 출석률을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참여도를 조사한다.
- 2점척도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
계된 기관요원의 협조를 받아 프
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한다. (연계
기관의 프로그램 종결시 진행, 단
장기 프로그램인 경우 연말에 조
사한다.)
기관요원
사회복지사 2명
8
"New"
모니터 요원의 순회적인 방문을 통하여 새로운 욕구파악 및 기관연계
- 모니터 요원을 2팀으로 나누어
A팀은 연계되지 않은 가정의 욕
구파악을 하고, B팀은 기존 연계
된 가정의 욕구파악을 위하여 방
문한다.
- B팀에 의하여 조사된 욕구를
새롭게 정리하여 우선순위 따른
욕구에 맞추어 기관을 선정한다.
- 선정된 기관요원과 온라인 회의를
통하여 사전협의 및 사례분석을
한다.
- 모니터 요원의 직접방문, 전화,
우편물 발송 등을 통하여 선정 기
관의 설명과 기관방문을 유도한다.
※ 필요시 다문화 봉사단을 파견
하여 다문화 가정이 프로그램에
잘 적응 하도록 통번역을 돕는다.
다문화가정
모니터 요원 4명
현장
9
"이론적 접근"
가정별 욕구변화를 분석하여 이론적 접근을 통한 새로운 욕구 파악
- 기관 내 사회복지사는 가정별
정리된 욕구변화를 이론적으로 분
석하여 새로운 욕구를 예측해본다.
사회복지사 2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토양재배에 있어서 스마트팜 적용 기술 설계( 토양재배를 할 때에 적용한 스마트팜 기술에 대해 조사를 하고, 그 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스마트팜의 아이디어나 기존의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내용)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