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다문화 가정과 기관 연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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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2. 문제 제기
3. 프로그램의 필요성
4. 프로그램 대상

Ⅱ.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Ⅲ. 세부 내용 및 일정표
1. 활동내용
2. 프로그램 일정

Ⅲ. 프로그램 예산
1. 항목별 예산

Ⅳ. 프로그램 평가

Ⅴ. 사업기대 효과

Ⅵ. 향후 발전 계획

본문내용
Ⅲ. 세부 내용 및 일정표

1. 활동내용

구분
(회기)
산출목표
세부목표
활동방법
실시기간
참여대상
활동인력
활동장소
1







목표1.
다문화가정의 욕구조사 및 기관연계
"기관 알아가기"

동별로 기관을
분류 및 프로그램 파악
- 각 기관의 홈페이지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기관이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파일링화 한다.
- 각 기관별 파일링화 된 프로그램을 모니터 요원에게 교육한다.

모니터 요원 4명
사회복지사 1명

2
"Interview"

방문상담을 통한
욕구파악 및
파일링화
- 다문화 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 가정에게 정보를 수집하고 시청의
협조를 받아 다문화 가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는다.
- 모니터 요원 모니터 요원 - 사회복지사로서 상담에 전문적인 지식체계를 갖춘 자.
4명 선발하여 1일 2~3곳 가정을 방문하여 상담을 통하여 욕구파악 및 프로그램을 설명한다.
- 기관 내에 사회복지사는 모니터 요
원이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다문화 가정의 욕구를 우선순위를 정해서 파
일로 정리한다.
- 동에 기관의 유무에 따라 다문화 가정을 분류한다.

다문화 가정
모니터요원 4명, 사회복지사 2명
현장, 다문화가족지원센터
3
"설명회"

각 기관 실무자를 모아 프로그램 설명 및 기관요원 위촉
- 청주 내 기관에 설명회 참석 공문
을 발송한다.
- 프로그램 설명 및 협조 요청을
한다. (1회 교육인원 50명)
※ 다문화 가정이 기관을 이용할 수 있다는 권리의 당위성과 다문화가정이
기관 프로그램 이용에 불편이 없
도록 환경조성을 교육한다.
- 기관요원으로 위촉한다.
- 프로그램에 관한 홍보를 각 기
관별로 활성화 하도록 홍보포스터
를 제공한다.
4회로 분할진행
각 기관 대표 실무자 194명
사회복지사 2명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강당
4
"새로운 가족"

다문화가정의 욕구에 맞추어 기관연계
- 파일링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추어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한다.
- 선정된 기관요원과 온라인 회의 온라인 회의 - 청원노인행복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회의의 모델링.

를 통하여 사전협의 및 사례분석
을 한다.
- 모니터 요원의 직접방문, 전화,
우편물 발송 등을 통하여 선정 기
관의 설명과 기관방문을 유도한다.
※ 필요시 다문화 봉사단을 파견
하여 다문화 가정이 프로그램에
잘 적응 하도록 통번역을 돕는다.

선정기관실무자, 다문화 가정
모니터요원 4명, 사회복지사 2명

5





목표2. 소외된 다문화가정을 위한 인근 기관연계 및 방문서비스
"아싸!!!"
(Outsider)

소외된 가정 소외된 가정 - 행정구역상 소속한 동에 기관이 없어 서비스의 제공을 받지 못하는 가정.
의 욕구에 맞추어 기관연계

- 소외된 가정의 욕구에 맞추어
거리상 가장 가까운 다른 지역의
기관을 선정한다.
- 선정된 기관요원과 온라인 회의를
통하여 사전협의 및 사례분석을 한다.
- 모니터 요원의 직접방문, 전화,
우편물 발송 등을 통하여 선정 기
관의 설명과 기관방문을 유도한다.
※ 필요시 다문화 봉사단을 파견
하여 다문화 가정이 프로그램에
잘 적응 하도록 통번역을 돕는다.

선정기관실무자, 다문화 가정
모니터요원 4명, 사회복지사 2명

6
"아웃리치"

주부*대학생*다문화 봉사단을 만들어 방문서비스 제공
▶ 봉사단
- 다문화 자원봉사단, 대학생 자
원봉사자, 주부자원봉사자를 모집
한다.
- 봉사단 사전교육을 따로 실시한다.
- 다문화 봉사자들은 다문화 가정이
각 기관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통번역을 한다.
-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은 한글교
육과 아동의 방과후 활동을 한다.
- 주부 자원봉사자들은 한식 요리교육 및 가정교육을 한다.
- 요리 동영상을 촬영하여 혹은
레시피를 사이트에 올린다. (주 1회)
- 사회복지사가 자원봉사단을 관
리하고 월 1회에 간담회를 한다.
▶방문서비스
- 소외된 가정과 근접기관과 연계가 어려울 시 기본적인 욕구에 맞추
어 봉사단을 파견한다. (주 1회이상)
※ 봉사단에게는 이동시간을 포함
한 봉사시간, 교통비 제공. 또한
봉사자가 센터에 요청에 의하여
교재를 수령

다문화가정, 다문화봉사자 10명, 대학생봉사자 20명, 주부봉사자 10명
사회복지사 2명, 다문화봉사자 10명, 대학생봉사자 20명, 주부봉사자 10명
다문화지원가족지원센터 강당
7











목표3. 체계적인 욕구조사를 통한 가정별 욕구 변화를 예측하고 사후관리
"네트워크"

기관요원를 통한 다문화가정의 상황과 프로그램 참여도 및 만족도 조사
- 기관요원과 주기적인 온라인
회의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상황
을 체크한다. (2달에 1회 회의진행)
- 출석률을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참여도를 조사한다.
- 2점척도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
계된 기관요원의 협조를 받아 프
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한다. (연계
기관의 프로그램 종결시 진행, 단
장기 프로그램인 경우 연말에 조
사한다.)

기관요원
사회복지사 2명

8
"New"

모니터 요원의 순회적인 방문을 통하여 새로운 욕구파악 및 기관연계
- 모니터 요원을 2팀으로 나누어
A팀은 연계되지 않은 가정의 욕
구파악을 하고, B팀은 기존 연계
된 가정의 욕구파악을 위하여 방
문한다.
- B팀에 의하여 조사된 욕구를
새롭게 정리하여 우선순위 따른
욕구에 맞추어 기관을 선정한다.
- 선정된 기관요원과 온라인 회의를
통하여 사전협의 및 사례분석을
한다.
- 모니터 요원의 직접방문, 전화,
우편물 발송 등을 통하여 선정 기
관의 설명과 기관방문을 유도한다.
※ 필요시 다문화 봉사단을 파견
하여 다문화 가정이 프로그램에
잘 적응 하도록 통번역을 돕는다.

다문화가정
모니터 요원 4명
현장
9
"이론적 접근"

가정별 욕구변화를 분석하여 이론적 접근을 통한 새로운 욕구 파악
- 기관 내 사회복지사는 가정별
정리된 욕구변화를 이론적으로 분
석하여 새로운 욕구를 예측해본다.


사회복지사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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