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행동론] 학교 팀플내에서의 프리라이더(free-rider)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프리라이더에 대한 고찰 및 프리라이더를 발생시키는 요인

Ⅱ-2. 프리라이더를 없애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➂ 성과의 보상 방법

팀 프로젝트의 성과 보상은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개인 별 과제 공헌도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고, 개인 공헌도에 따른 개별적 보상이 이루어지지도 않는다. 따라서 팀원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지는 집단적인 보상이 팀 프로젝트의 프리라이더를 유발하는 주요인일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우리의 논의보다 다차원적인 각도에서 보상 체계의 영향력을 살피고 있다. 보상의 분배가 집단과제수행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는 연구로는 다양한 상황에서 집단 구성원이 결과에 대한 분배가 공정한 것, 불공정한 것에 대하여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관심을 가지는 분배공정성에 관한 연구와, 결과에 대한 집단적 혹은 개인적 분배의 효과에 관한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 집단 구성원에 대한 보상의 분배 결과는 집단의 과제의존도의 정도에 의존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분배 공정성 연구에서 사람들은 과제의존도가 높을 때는 평등하고 비경쟁적인 분배 보상을 받는 것을 선호하고, 과제의존도가 낮을 때는 집단 구성원에 대한 분배가 차별적으로 지급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또한 집단 수행에 근거한 결과가 구성원에게 동등하게 분배될 때 각 구성원은 행동을 할 동기를 갖게 되지만, 경쟁적으로 분배될 때는 분배되는 보상에서 더 많은 몫을 얻기 위하여 동료보다 더 많은 수행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행동은 과제의존성이 높을 때 더 많이 일어난다. 기존의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에 바탕을 두고, 집단성과를 개별적으로 분배하는 것은 집단생산성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린다. 왜냐하면 동료보다 더 잘하려고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방해함으로써 성취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비구조 문제해결 상황에서 소집단의 크기가 문제해결 성취도 및 집단의 효과성 인식에 미치는 효과, 조규락, 손수정, 2008

2. 조직 구성원의 비윤리적 행동의 선행 변수와 조직몰입, 배성현, 김미선 2006

3. 종업원의 노력회피 성향과 그 원인에 관한 연구, 김학수 1997

4. 조직내 집단 따돌림과 조직행동, 박경규 2005

5. 상호의존성이 임시팀 지식근로자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용인, 박동건 2002

6. You have full text access to this content Student Perceptions of Social Loafing in Undergraduate Business Classroom Teams,
Avan R. Jassawalla, Avinash Malshe and Hemant Sashittal(2008)

7. The effects of group beliefs and task meaningfulness on social loafing.
Elsaid, Abdel Moneim M. K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육]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프로그램 개선 방안(협력적 문제해결(CPS)을 통하여)
  • 학교환경전문과정, 통상전문과정, 품질관리과정, 상담전문과정, 비서직전문과정, 국제기구 전문과정, 세무회계전문과정, 이야기창작전문과정, 국제한국어교육전문과정, 중국전문과정, 마케팅조직분석과정, 지적재산권 전문과정, 법률실무전문과정, 부동산전문과정, 영상애니메이션전문과정.중앙대학교한국학, 메카트로닉스, 외식산업경영, 실내건축디자인, 유통관리, 건설경영, 생물재료안정성.(2003년 자료)국내대학의 연합전공과정은 새로운 교

  • [조직행동론]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의 조화를 이루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고찰
  • 조직몰입도가 높은 집단이며 최근의 문화적 흐름에 맞게 경력몰입 또한 높은 기업이다. 정태영 CEO의 부임 이후 높아진 성과를 근거로 하여 정태영 CEO의 리더십의 유효성에 대해 고찰해 볼 것이며, 우리는 변혁적 리더십이 이러한 조화를 이루어낼 수 있고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문화가 조화를 이룬 문화 속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내는 데 유효한 영향을 미친다고 예측해 보았다. 다시 말하면 이 특정한 리더십 유형이 결합된 조직 문화 속에서 조직의 집단

  • [조직행동] LG TWINS 트윈스 문제점
  • 내리면서 1군 경기에서 뛰는 혜택을 누리고 있는데, 이것은 매우 긍정적인 현상이다. 전임 김재박 감독 시절 보다 2군 선수들은 더 열심히 뛸 동기가 생겼다.김재박 감독보다 박종훈 감독 체제에서 2군 선수들이 더욱 열심히 뛰는 현상에 대해서는 psychological contract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심리적 계약은 조직과 구성원 간에 이루어지는 심리적인 약속이다. 야구단 같은 경우로 실질적으로 1군 선발의 전권을 감독이 가지고 있다. 야구 선수는 기본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헌법에 명문화된 교육조항- 평생교육관련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①기회균등 조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②의무교육 조항: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③무상의무교육 조항: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④평생교육 조항: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⑤교육에 관한 법률 제정의 조항: 교육제도와 그

  • [조직행위] 멘토링전략을 통한 기업의 조직 변화
  •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신입사원 또는 부서 전입자의 조직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인 멘토링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앞서 말했듯이, 본래 멘토링의 목적은 신입사원의 조직 적응이다. 그러한 신입사원이 조직적응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은 이직률이다. 따라서 멘토링을 실시하는 기업들은 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이직률이 몇 프로 줄었다는 발표를 내기도 한다. 그러나 과연 이직률을 낮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