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와 비흡연자의 흡연에 대한 인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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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연구 배경 및 주제선정 이유
2. 동국대 학생들의 흡연실태 보고
3. 흡연자 간의 담배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 흡연자와 비흡연자 담배와 흡연, 흡연자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5. 교내 간접흡연을 줄이기 위한 방안 모색
6. 결론
본문내용
3. 흡연자 간의 담배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조사를 하면서 담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단면적으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설문 전의 Focus Group Interview였다. 담배에 대한 동국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 하였을 때 담배를 기호식품 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 주목할만한 점이었다. 담배를 기호식품이라고 생각할 만한 원인이 담배와 흡연의 유해성을 잘 인식하지 못해서 그랬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담배와 흡연의 유해성을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변수는 암의 원인으로 건강에 대한 유해성, 담배의 중독성, 담배에 포함된 발암물질 총 세 가지 변수를 평균 내어 계산하였고 (모른다/알고 있다, 1~7점, 4점이 중간 값) 기호식품이라고 생각하는지 여부는 그렇다 / 아니다로 7점~1점, 중간 값은 4점으로 계산하였다. 두 변수를 평균 내어 ANOVA분석을 한 결과 유해성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고 응답 했을 수록 기호 식품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해 낮은 점수를 주었지만 유해성에 대해 보통이다 라고 응답한 사람이 2.5점으로 가장 낮았다. 또 Chi-Square값이 0.281로 유의수준 5%에서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다음은 담배의 전반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 우리 조에서는 담배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흡연 기간, 과거의 금연 시도 여부, 앞으로 금연에 시도할 의향으로 보고 각 변수들끼리 ANOVA분석을 하였다. 담배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수 있는 변수는 총 4개의 문항의 평균으로 계산하였는데 네 가지 문항은 담배에 대한 인식(긍정/부정), 기호식품이라고 생각하는지(그렇다/아니다),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매력적인지(동의/동의하지 않음), 담배가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지(동의/동의하지 않음)이다. (각 점수는 7점~1점, 4점이 중간 값)

먼저 흡연 기간과 담배에 대한 인식의 관계에 대해서는 흡연 기간이 짧은 사람이 더욱 담배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담배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흡연을 시작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두 변수의 평균을 분석한 결과 흡연기간이 반년~1년이라고 대답한 가장 최근에 담배를 시작한 사람이 5.25점으로 가장 높게 나왔다. 1년~3년, 4년~6년으로 갈수록 점수는 낮아졌으나 흡연 기간이 7년 이상에서 다시 점수가 높아졌다. 하지만 Chi-Square값이 0.102로 유의수준 5%에서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


과거의 금연 시도 여부도 담배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금연을 시도 한 사람이 담배에 대해 더욱 부정적으로 인식 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두 변수의 평균을 분석한 결과 금연을 시도한 사람의 담배에 대한 인식은 4.3393점, 금연을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의 인식은 4.04점으로 중간 값인 4점과 비교했을 때 모두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과 금연을 시도한 사람이 오히려 담배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Chi-Square값이 0.456으로 유의수준 5%에서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

그렇다면 앞으로 금연 시도의 의향이 있는지 여부는 담배에 대한 인식에 차이를 보일 수 있을까? 금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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