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윤리의 본질] 윤리적 인사관리의 정의와 구성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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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윤리의 본질] 윤리적 인사관리의 정의와 구성 원칙
목차
[인사관리윤리의 본질] 윤리적 인사관리의 정의와 구성 원칙




목차

* 인사관리윤리의 본질

Ⅰ. 윤리적 인사관리의 정의

Ⅱ. 윤리적 인사관리의 구성

1. 정밀 정확한 직무분석
2. 공정한 선발과 배치
3. 차별 없는 철저한 교육훈련
4. 공정한 직무평가와 직계제
5. 직계급
6.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고과
7. 재해 없는 안전계획

Ⅲ. 윤리적 인사관리의 원칙

1. 전인주의 원칙
2. 공정의 원칙
3. 업적 및 능력주의 원칙
4. 정보공개주의 원칙
5. 참가주의 원칙
본문내용
인사관리윤리의 본질

1. 윤리적 인사관리의 정의

지식경영사회에서의 인사관리(人事管理, Personnel management)란 지식기반사회의 조직체에서 지식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데 관련된 모든 기능과 활동을 의미하는 지식근로자, 지식관리자 등의 인적자원 확보와 활용 그리고 지식인적자원의 보상과 개발을 포함한 지식경영의 한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신인사관리 자체가 신 인적자원관리(new human resources management)로 통용되고 있다.
지식경영사회의 인사관리는 (1) 채용과 배치 ․ 승진관리, (2) 직무평가와 인사고과, (3) 교육훈련관리, (4) 취업관리, (5) 임금(보상)관리, (6) 복지후생관리, (7) 징계와 해고관리 등이 윤리적 인사관리의 가장 핵심요소에 포함되고 있으며, 인적자원관리 측면까지 포함한, (8) 인간관계관리, (9) 노사관계관리, (10) 행동과학 등을 도덕과 윤리로 취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사관리와 노무관리(勞務管理)라는 용어를 통일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대부분 기업은 사무직이나 관리직 등 화이트 칼라(white collar)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인사관리로, 육체노동을 제공하는 작업직이나 기능직 등을 블루 칼라(blue collar)로 규정하여 노무관리(labor management)로 분리한 사례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지식경영 및 지식기반 사회에서 인사관리는 (1) 인적자본의 계획 ․ 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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