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개발]항만개발의 외자도입, 항만개발의 건설비용, 항만개발의 피해영향조사, 항만개발의 효과, 항만개발의 고려사항, 항만개발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항만개발의 외자도입

Ⅲ. 항만개발의 건설비용
1. 신규항만 개발 시 선석당 소요비용(외곽시설, 보상비 포함)
2. 기존항만 개발 시 선석당 소요비용(외곽시설, 보상비 불요)

Ⅳ. 항만개발의 피해영향조사

Ⅴ. 항만개발의 효과
1. 항만개발의 부대효과
1) 항만투자효과를 가져온다
2) 항만비용의 절감효과이다
3) 내륙수송비의 절감과 항만서비스의 부가가치 획득이다
4) 새로운 항로 개설에 따른 교역촉진 및 물류비용 절감효과이다
5) 항만수익증대에 따른 국제수지효과를 들 수 있다
2. 신항만건설에 따른 경제효과
1) 항만이용효과
2) 항만관련산업이 미치는 지역경제효과

Ⅵ. 항만개발의 고려사항
1. 자연 조건
2. 경제․사회적 조건

Ⅶ. 항만개발의 방법
1. 항만법에 의한 재정 투자
2. 항만법에 의한 비관리청 투자
3. 민간투자법에 의한 민간 투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항만의 개념은 물리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필요가 있다. 즉 항만의 경제적사회적 면에 있어서 해륙교통의 접속점에서 터미널 활동으로서, 여객과 화물을 선박에 싣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이며 이를 매체로 하여 영위하는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의 장소로서 의의를 갖게 된다.
또한, 항만에 대하여 법률적인 면에서 그 개념을 살펴보면 법령의 목적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법률상의 항만은 항만시설, 영조물로서 항만, 선박이 정박하는 수역, 육해교통의 연락 기능을 영위하는 수역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항만법의 경우에는 항만에 대한 직접적인 정의는 규정하지 않았으나 소정의 항만시설과 수역, 육역에 의하여 일체적으로 구성된 일정한 장소로서 항만관리자의 관리 하에 있는 구역을 항만으로 하고 있다.
항만은 일국의 경제발전을 주도하는 상공업 활동의 창출을 통해 국제무역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항만은 경제성장의 선행조건적 시설로서 해운 및 무역의 촉진이라는 직접적인 효과와 연관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간접효과에서 그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사회간접시설에 속하는 항만시설의 확충과 효율적인 항만운영은 상품의 수입가격을 낮추고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 촉매역할을 하게 되며 자국항만의 비효율적인 운영과 시설의 미비는 항비와 선비 등의 증가로 인해 수송비용이 상승되어 국제경쟁력을 상실하게 된다. 특히 싱가포르, 홍콩, 대만 등은 효율적인 항만관리를 통해 항만을 경제성장의 촉매로 활용하고 있는 나라들이다.
하나의 수송 시스템은 연결점, 수송수단 및 물적유통으로 구성된다. 그 중에서도 항만은 특히 중요한 연결점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이유는 바다와 육지가 마주치는 곳에 위치하며, 많은 물량과 사람들을 해상 수송수단에서 육지의 수송수단으로 이동시키는 곳이며, 반면에 육지에서 바다로 이동시키기도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ⅰ. 김종영·김분태, 국내외 항만비교를 통한 부산신항만 관세자유지역의 최적 유형과 운영형태, 대한경영학회, 2004
ⅱ. 부산발전연구원, 부산항 집중육성 당위성 및 제2신항만 건설에 관한 연구, 2004
ⅲ. 심기섭, 우리나라 항만재개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월간 해양수산, 2006
ⅳ. 헤럴드경제, 유럽항만들이 살아남는 이유, 2007
ⅴ. 하명신·최홍엽·박경희·손정기·노현수 공저, 항만물류의 이해, 삼영사, 2007
ⅵ. 한국해양 개발원, 한국 중국의 항만 물동량 수급 현황 및 전망과 환적화물 유치 가능성 및 전략,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직접투자
  • 비용으로 장기적,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내부화가 이루어지면 외부시장을 이용하는 경우보다 위험이 횔씬 감소된다.• 수평적통합다국적기업은 지식시장을 내부화하여 수평적 통합(horizontal integration)을 추구한다. 지식은 기업이 오랫동안 많은 비용을 지출하여 축적해 놓은 하나의 기업자산으로서, 기업이 이러한 지식을 생산이나 마케팅에 도입시키는 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그러나 지식이나 기술은 일단 그것이 개발되면 기업

  • [사회과학] 부산항활성화를 위한 BPA의 노력
  • 도입, 적극적 항만 마케팅 전략 수립 원가절감 최적화 운영 등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목적에서 추진되었다. 부산항의 현황과 함께 항만공사에 대한 대략적 검토 후에 부산항의 활성화를 위한 부산항만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안과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부산항 현황1876년 부산포라는 이름으로 개항한 부산항은 1906년 처음 부두축조공사를 시작한 이래 지속적인 항만 개발을 통해 북항, 남항, 감천항, 다대

  • [국제경제환경] 인도 투자 환경 분석
  • 효과적인 파산절차, 압류재산 시 장 개발, 용이한 자본이전 조치를 취함 ・ 배당수익 및 장기자산 매각 소득에 대한 과세조정을 통한 투자진흥 실시 - 인프라 구축 ・ 통신, 전력, 철도, 항만, 공항 등을 개발하기 위해 공공 및 민간투자 장려 ・ 2003-04년도에 84억불상당 48개 도로건설, 17억불상당 철도확장 공사, 23억불상당 공항, 항만 확장공사 예정 ・ 2002-2007년간 매년 300억불 규모의 투자목표 ・ 현재 100명당 5명 수준인 Tele-density를 2005년까지 100명

  • [관광산업] 관광산업의 이해(중간고사 1~7주차 정리)
  • 개발도상국의 입장- 고용과 소득창출의 수단- 북미/유럽 : 황폐한 지역의 재개발- 개발도상국 : 경제전략의 주요수단3)관광의 경제적 영향 - 긍정적 영향 1@관광은 무역외수지 : 무형제- 외국인이 관광소비 : 무역외 수입- 내국인의 외국소비 : 무역외 지급@외화 가득률 : 최종판매가격과 투입된 원자재 비용차이4)관광의 경제적 영향 - 긍정적 영향 2@아처(Archer)의 경제적 직접/간접/유발효과- 직접효과 : 관광산업과 직접 관련- 간접효과 : 관광관련

  • 우리나라의 환로 FDI 사례
  • 효과 기대◦ 투자지역 선정요인 -상해지역의 구매력 고려 : 인구 약 1,380만의 상해지역은 중국 GDP의 약 30%를 차지하여 전 세계 유통업체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거대도시로서, 중국내에서 구매력을 지닌 인구가 가장 많으며 내륙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기지임.- 포동지구의 장래성 고려 : 포서지역은 동 업종이 포화상태로서 고가품을 위주로 한 일본업체가 선점하고 있었으나, 포동지역은 신흥개발지역으로 도시건설 및 금융업 등의 진출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