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대원군과 민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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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배경

2. 흥선대원군

3. 명성황후

4. 결론
본문내용

농민의 저항
이러한 삼정의 문란은 결국 농민의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이들은 처음에는 고향을 버리고 떠돌거나 산속으로 들어가 화전민이 되는 소극적인 방법을 택했지만 후에는 도적이 되어 약탈을 일삼는 좀 더 적극적인 형태를 취했다.
이러한 저항은 종국에는 조직적인 저항의 형태를 띠게 되는데, 그것이 곧 민란이다. 세도정권이 성립된 직후부터 군소적인 민란이 있어왔으나, 대표적인 것이 순조 11년(1811)있었던 홍경래의 난과 철종 13년(1862)의 진주민란이다. 당시의 사회 변동에 피해를 입은 계층의 사회의식이 고양되어 투쟁대열에 서게 한 것이다.

천주교 박해
이 시기에 접어들면서 조선의 통치이념인 유교는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어, 그 즈음에 천주교가 서서히 전파되었다. 천주교는 17세기에 유입된 이래 이를 서학이라 하여 종교로 생각하지 않았지만 18세기 후반에 접어들어 종교적 신앙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일부 실학자들이 당시의 사회현실을 부정하고 개혁하려는 동기 속에 가부장적 가족주의와 신분 · 계급을 초월하여 모든 인간은 신 앞에 평등함을 내세운 천주교를 신앙으로 숭배한 것이다.
특히 정조 7년(1783) 이후로 급격히 퍼져 일부 남인 학자와 중인, 농민과 부녀자 사이에 널리 신봉된 것에 대해 처음에는 그저 사교로 간주, 금하기만 했으나 정조의 사후 순조 즉위 직후부터 정쟁과 얽혀 박해가 시작되었다. 다만 풍양 조씨 일파와는 달리 안동 김씨가 세도를 할 당시에는 천주교 탄압은 수그러들었으니, 병인박해 이전까지 이와 같은 형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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