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평가]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및평가 |
---|---|---|---|---|---|
공통 |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였습니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
1. 지식의 구조론 등장 배경
2.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3. 브로노의 교육의 과정
4. 지식의 구조론의 영향
Ⅲ.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
1. 경험 중심 교육의 개념
2.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
3. 경험중심 교육의 장단점
Ⅳ.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
1. 교육목표 비교 설명
2. 교육내용 비교 설명
3. 교육방법 비교 설명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교 안에서 학교의 제도나 풍속 때문에 배우게 되는 어쩔 수 없이 배우게 되는 교육과정이라는 좁은 뜻에서뿐만 아니라, 보다 넓게 사회의 제도나 풍속 때문에 배우게 되는 교육과정이라는 측면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어질 것이다.
이 문제는 브루너의 특수한 문제영역으로서, 사회내의 빈곤과 문화실조 현상이 그 영향을 받은 다음 세대에 어떻게 영속화되는가 하는 문제를 들 수 있다.
브루너의 말에 의하면 "어떤 사람이 하나의 성인으로서 또는 부모로서 응당 가져야 할 사회적 기반을 가지지 못하고 ‘국외자’로 떨어져 나가 있을 경우에 그 사람의 자녀는 즉시 희망을 상실하게 된다.
이런 아동은 두 살이나 세 살 때부터 벌써 이 ‘희망의 상실’에 대하여 남몰래 곰곰이 생각하기 시작한다."(재음미 p.226).
또한 브루너의 ‘재음미’에서 간접적으로 시사되는 것이지만, 오늘날 세계적으로 이미 나타나기 시작한 동향으로서 도덕교육 강조의 문제도 있다.
브루너의 생활태도에 관한 논의가 간접적으로 이것과 관련된다고도 볼 수가 있다(재음미 pp.224~226). 도덕교육은 적어도 근래까지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 치부되어 왔으나 이제는 그야말로 학생들에게 올바른 근거에 기초를 둔 사회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할 만큼 세상이 복잡해졌다는 증거가 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앞으로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분명히 역설이겠지만, 오늘날처럼 교육의 문제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은 물론 그것에 관심을 가진 시민으로서 감사해야 할 일인지도 모른다.
- 참고문헌
-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J.S.브루너, 이홍우 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2005
존 듀이, 김성숙 역, 민주주의와 교육 철학의 개조, 동서문화사, 2008
엄태동,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2001
이홍우, 교육과정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과정및평가3공통)브루너지식의구조론과 듀이경험중심의 교육목표내용방법비교설명00
- 교육과정및평가3공통)브루너지식의구조론과 듀이경험중심의 교육목표내용방법비교설명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34선택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총24권 서사시이다 1권6권9권중 자유롭게 한권골라정독후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00
- [자원봉사론] 미국, 노인자원봉사,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미국자원봉사의 특징과 시사점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 국제경영학4 2024년 11월 미국대통령 선거에서 미국 민주당후보가 당선된 경우에 있어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설명하시오0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C형 기말과제)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