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중국의 주거문화, 한국의 전통주거, 북한의 주거현황, 로마의 주거형태, 홍콩의 공공주거, 프랑스의 주거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국의 주거문화
1. 전통적 공간개념과 주거공간의 구성
1) 고대철학에 있어서의 공간개념
2) 중국건축의 다섯 가지 공간개념
2. 민간신앙과 주거공간의 구성
3. 풍수사상과 주거공간의 구성
4. 가족제도와 주거공간의 구성

Ⅱ. 한국의 전통주거
1. 주택-외부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
2. 주거지 선정이 역시 주택과 주택 외부공간 즉 자연과 좋은 연결을 시켜주었다
3. 생태건축/향토건축으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었다

Ⅲ. 북한의 주거현황
1. 지역별 주거현황
2. 계층별 주거배정
3. 주거밀도 및 주거이동

Ⅳ. 로마의 주거형태
1. 로마시대의 단독주택(도무스)
2. 로마시대의 집합주택(인슐라)

Ⅴ. 홍콩의 공공주거

Ⅵ. 프랑스의 주거환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의 주거문화

1. 전통적 공간개념과 주거공간의 구성

1) 고대철학에 있어서의 공간개념

중국인들이 가진 공간개념은 중국 공간철학의 원리들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중국의 고대철학은 중국인의 가치관과 세계관, 그리고 그들 고유의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에 중국 고유의 공간개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 중국의 공간개념은 우주, 세계, 자연, 인간, 인간과 자연의 관계라는 추상적인 개념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중국에서의 공간개념은 물질적 존재와 비물질적 존재라는 양자의 관계에서 이해되며, 양자의 상호의존과 변화라는 개념과 관련되어있다. 이러한 관념의 근원은 음양의 원리에 있다.
노자는 도가사상을 통해서 음양의 원리에 입각한 중국적 공간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노자의 사상에 따르면 공간은 두 가지의 실체가 결합되어 만들어지는데, 하나는 무(無)이고 하나는 유(有)이다. 이 두 실체는 시간의 흐름에 통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서로 의존하면서 변환하며, 서로 작용하여 합일되는 것이 자연의 이치라고 해석했다. 즉, 노자는 유와 무의 상호관계를 강조하고자 하였고, ‘무와 유는 같은 곳에서 나와 이름이 다를 뿐’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노자의 공간개념이자 중국적 공간개념의 기본적 바탕이 된다.
공자도 음양의 원리를 받아들여서 이론화하였으며, 공자에게 있어서 도는 중용으로 함축된다. 여기에는 질서와 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하는 공간적 개념이 함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불교에서의 ‘공(空)은 색이며 색은 공이다’라는 개념으로 응축된다. 불교에 있어서 공이란 비물질적 자아이며, 색이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물질적 존재를 의미한다. 결국 불교에서 의미하는 공간의 개념 또한 연속성과 변화, 그리고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의 관념을 지닌다는 데서 여타의 중국 고대철학과 그 맥을 같이한다.
이렇게 고대철학의 공간개념에 대한 유사성은 중국철학의 긴 역사를 통해 상이한 개념들이 서로 통합되고 조정되게 했다. 즉, 여러 개념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통해서 그 요소들은 서로 화합하고 보완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상이성(相異性)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공간개념에서의 상이성은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이 갖는 대조적인 경향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김영태, 프랑스 주거복지정책 100년의 교훈, 삼성경제연구소, 2006
박헌주, 북한의 주거실태와 통일 후 주택배분방안 연구, 국토연구, 국토개발연구원, 1995
박범준·장길연,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정신셰계원, 2005
손세관, 깊게 본 중국의 주택, 열화당, 2002
이영재, 주거와 문화, 서우, 2004
주거문화연구회, 주거․문화․디자인, 서울 : 신광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중국관광시장의 변화
  • < 중국 관광 시장의 변화 >- 목 차 -I.서론1.중국의 관광 시장 현황 -22.중국의 관광 환경 -3Ⅱ.본론1.국내여행시장(1)국내 관광 시장의 현황 -4(2)각 지역별 관광 시장 발전 계획 -6(3)관광 상품의 내용 변화 -10*문화유산 아이템 *특수목적관광 아이템 *지역축제 2.국외여

  • [브랜드경영] 도시 브랜드 자산 강화를 위한 제언
  • 분석해야 한다. 브랜드 관리는 기업으로 말하자면 기업이 고객에게 주려고 하는 Brand Identity와 고객이 실제로 느끼는, 즉 가치를 발견하는 Brand Image를 일치시키고, 더 나아가 이러한 두 요소를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서울시의 비전 2006을 보면, 서울의 미래 비전은 세계 일류 도시이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밝은 미래의 도시, 인간 중심의 생태적 환경 도시, 21세기 문화 환경 도시, 편리하고 쾌적한 녹색도시, 문화와 예술의

  • [레져산업]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발전방향
  • 환경, 건축, 분위기를 재현하며 민속적, 문화적 정보의 전시를 표현한다. 지역의 건축양식을 전통적 문화유산으로서 보존 활용할 수 있으며, 실제 자료로써 존재 할 수 있다. 민속을 테마로 한 파크의 예를 들면, 한국 민속촌이나 하와이의 플리네시안 빌리지 등이 있으며 이곳에서는 예능의 실연, 음식 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연출한다. ② 역사전설과 유적을 테마로 한 파크로, 고대의 전설과 문화유산 중에서 소재를 택하여 로맨틱한 가설을 준비하여

  • 베트남 도이모이 정책
  • 형태로 잠재화한 과잉노동력이 농촌의 완전살업자로 남아있기 시작하였다.1992/93년에 실시된 생활수준조사에 의하면 농촌의 전국평균 불완전고용율( 노동자가 일하지 않은 시간 비율 )은 30.8%이며 여기에 농촌 노동력수 2,750만명을 곱하여 산출한 농촌의 실업자는 850만명에 달한다.그들의 일부는 이미 호치민시 및 하노이시 등의 큰 도시로 유출되기 시작하였다. 그 수는 정확하게 파악되고 있지 않으나 적어도 수만명에 달할 것이나 이들 대도시권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현황 및 계열사간 담보제공과 상호자금 대차관계를 매트릭스 형태의 표로 만들어 일목요연하게 작성해야 한다. 그러나 국외계열사 지분총액과 매출매입 거래는 총액만을 표시하면 된다. 경관녹지(景觀綠地) 도시의 자연적 환경을 보전하거나 이를 개선하므로서 도시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설치하는 녹지.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KRRC) 지역특성에 맞는 집중육성산업을 선정하여 연구 개발토록 하는 사업으로 경기도와 대학 및 기업체가 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