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프레데릭 쇼팽의 일생,작품특징, 프레데릭 쇼팽의 조국,에튀드작품,피아노음악, 프레데릭 쇼팽의 야상곡,즉흥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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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레데릭 쇼팽의 일생

Ⅲ. 프레데릭 쇼팽의 작품특징

Ⅳ. 프레데릭 쇼팽의 조국

Ⅴ. 프레데릭 쇼팽의 에튀드작품
1. 에튀드 작품 10의 12곡
1) 제 1곡 C장조 알레그로
2) 제 2곡 a단조 알레그로
3) 제 3곡 E장조 렌토 마 논 트로포
4) 제 4곡 C#장조 프레스토
5) 제 5곡 G♭장조 비바체
6) 제 6곡 e♭단조 안단테
7) 제 7곡 C장조 비바체
8) 제 8곡 F장조 알레그로
9) 제 9곡 f단조 알레그로 몰토 아지타토
10) 제 10곡 A♭장조 비바체 아사이
11) 제 11곡 E♭장조 알레그레토
12) 제 12곡 c단조 알레그로 콘 푸오코
2. 에튀드 작품 25의 12곡
1) 제 1곡 A♭장조 알레그로 소스테누토
2) 제 2곡 f단조 프레스토
3) 제 3곡 F장조 알레그로
4) 제 4곡 a단조 아지타토
5) 제 5곡 e단조 비바체
6) 제 6곡 g#단조 알레그로
7) 제 7곡 c#단조 렌토
8) 제 8곡 D♭장조 비바체
9) 제 9곡 G♭장조 아사이 알레그로
10) 제 10곡 b단조 알레그로 콘 푸오코
11) 제 11곡 a단조
12) 제 12곡 c단조 알레그로 몰토 콘 푸오코
3. 3개의 새로운 에튀드(유작)
1) 제 1곡 f단조 안단티노
2) 제 2곡 A♭장조 알레그레토
3) 제 3곡 D♭장조 알레그레토

Ⅵ. 프레데릭 쇼팽의 피아노음악

Ⅶ. 프레데릭 쇼팽의 야상곡

Ⅷ. 프레데릭 쇼팽의 즉흥곡
1. 즉흥곡 제1번 A♭장조 op.29 세도막 형식
2. 즉흥곡 제2번 F#장조 op.36
3. 즉흥곡 제3번 G♭장조 op.51 세도막 형식
4. 즉흥 환상곡 c#단조 op.66 세도막 형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쇼팽은 거의 전적으로 피아노 음악을 썼다. 이를 통해 그는 "피아노의 시인"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피아노의 표현가능성을 다양하고 섬세하게 만들었다. 무엇보다도 그는 피아노가 자유자재로 노래 부를 수 있게 했다. 특히 녹턴, 마주르카, 폴로네이즈, 환상곡, 베르쇠즈(자장가), 프렐류드, 왈츠 등 피아노를 위한 성격소곡들에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이러한 종류의 -성격소곡 안의 작은 장르들이라고 볼 수 있는- 많은 제목들은 쇼팽에 의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그가 사용한 제목들 중에는 "녹턴"(John Field), "폴로네이즈"(Michail Ogin`ski), "스케르쪼"(멘델스존)처럼 이미 다른 사람이 쓰던 것을 넘겨받은 경우도 있고, "발라드"(op. 23, 38, 47, 52)처럼 그에 의해 새롭게 시도된 경우도 있다. 쇼팽에게서 스케르쪼(op. 20, 31, 39, 54)는 단순히 작품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정도의 의미를 넘어서 소나타악장형식에 쓰이는 스케르쪼(베토벤)의 형식적인 면까지 고려되었다. 발라드는 소나타 악장 형식에 준하는 큰 형식적 틀을 가지고 있어서 제목에 따른 형식을 고려한 것보다 문학 발라드(Adam Mickiewicz)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는 노골적인 표제음악 풍의 제목을 다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프렐류드"는 바하의 경우를 표방했지만 그저 제목으로 나올 뿐이며, "에튀드" 역시 `연습곡`의 의미가 더 이상 없다. "빗방울 프렐류드" 또는 "혁명 에튀드" 등의 표현은 그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 목원대학교, 쇼팽 발라드 제1번 Gekswh Op.23 논문집
․ 신경애 저(2010), 쇼팽의 음악편지(초등학생을 위한 클래식 음악동화), 주니어중앙
․ 신동헌(1997),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 음악춘추사, 세계음악가의 작품과 인생 - 쇼팽
․ 편집국 역(1998),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 MOTONARI IGUCHI, 쇼팽 피아노곡집, 태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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