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간심리와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
1. 사회적 동물로서 인간(학설관련)
2. 인간의 본성이란 무엇인가
3. 설문결과(%)
4. 소결

Ⅲ. 성장환경으로써 학교와 인간의 심리
1. 가정과 사회의 매개체로써의 학교
2. 정서발달 공간으로서의 학교
3. 설문결과(%)
4. 소결

Ⅳ. 또래집단과 인간의 심리
1. 또래집단의 영향(학설)
2. 설문결과(%)
3. 소결

Ⅴ. 대중문화와 인간심리
1. 대중문화란
2. 대중문화에 의한 유행과 인간심리
3. 설문결과(%)
4. 소결

Ⅵ. 성역할과 인간심리
1. 성역할과 고정관념
2. 사례연구
3. 설문결과(%)
4. 소결

Ⅶ. 종교와 인간심리
1. 종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심리
2. 타 종교에 대해 배격하게 되는 심리
3. 신앙인과 비신앙인의 심리 차이
4. 설문결과(%)
5. 소결

Ⅷ.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심리학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끼리 모여 심리와 관련된 무언가를 과제로 수행한다는 것은 시작부터 막막한 일이었다. 우선 ‘심리’라는 말의 정의가 무엇인지, 의식과 무의식이 무엇인지 등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부터 모르는 것이 너무나도 많았다. 그러나 조별 과제수행이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 또는 심리에 관해서 알아가기 위한 과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자 의외로 쉽게 진행할 수 있었다. 그래서 나온 의견이 사람의 성격은 성장환경, 주위환경 등 이른바 ‘환경’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에서 시작하여 성격뿐만 아니라 행동 등 이른바 인간의 심리라 할 수 있는 것들도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즉, 인간의 행동에 반영되어있는 심리를 찾아보고 그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환경에서 찾고자한 것이다.
이상을 정리하여 주제로 표현한 것이 ‘인간심리와 환경’이란 말이다. 위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인간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주된 진행이 되어야 할 것이나 ‘환경’이란 말이 워낙 광범위한 말이기에 우리는 환경 중에서도 특히, 성장환경으로서의 ‘학교’와 ‘또래집단’, 주위환경으로서의 ‘대중문화’와 ‘성역할’ 그리고 ‘종교’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상의 것들은 ‘인간의 사회화’란 관점으로써 분석하기로 하며, 각종 문헌자료 및 인터넷자료 등을 이용하여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조사한 후 일차적으로 조 내부 토론을 거쳐 의견을 종합하고 그 결과를 설문조사의 방법으로 확인하여 단지 조원 6명의 생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 미미하나마 객관성을 기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과제를 수행하기로 한다.

위와 같은 취지에 따라 이하에서는 인간이 왜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지의 이유를 인간 본성론의 입장에서 살펴본 후 각 세부 사항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

1. 사회적 동물로서 인간(학설관련)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가정이라는 것이 만들어지고 그 후에 또 사회라는 것이 만들어져 그 사회 안에서 살아가는 동물이 인간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며 오늘날 교과서에도 실릴 정도의 유명한 말이 되었다. 그러나 인간의 사회성에 대해선 철학자들 사이에서 찬반 논란이 있었던 문제이다. 특히 루소의 경우 그의 저서 “사회계약론”에서 인간의 사회성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사회성이란 사상 자체는 이미 고대부터 모든 철학자에 의해 인정된 원리 중 하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외에도 스토아 철학의 원리에 따라 사유한 키케로 역시 완벽한 고립 속에서 살기를 원하는 인간이란 있을 수 없다는 것을 공리적 사실로서 정립하였다. 그래서 근대에 들어와
참고문헌
1) David Elkind,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김성일 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4), p. 84
2) L. Cole, 「Psychology of Adolescence」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59), p.128.
3) Erik H. Erikson, 「아동기와 사회」, 윤진․김인경 역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88), p. 304.
4)이춘재 외,「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88), p.180~182
5)H. W. Maier, Three Theories of Childhood Development (New York: Harper & Row, 1965), p. 62~63.
6)장대운․이연섭․장언효,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정민사, 1985), p.112.
검색포털 NAVER - 웹문서 검색
‘daum' 성역할에 대한 논의, ’navor' 성역할에 대해 백과사전 찾기
“daum", "naver", "nate" 종교와 심리검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06985***
    (2020.06.24 16:22: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습니다.참고하겠습니다
  • na8***
    (2009.11.20 16:00:0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굿입니다 굿 굿 굿 굿
  • cjsa***
    (2009.04.30 17:45:19)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좋아
  • m***
    (2005.12.09 08:41:21)
회원 추천자료
  • 역사의 효용 레포트
  • 심리학이나 역사심리학은 현대, 특히 서구 문명의 주요한 지적 전통이 가장 극적으로 합류되는 지점이고 ‘인간성의 본질’이 우리 시대에 의문시되는 영역이다. 인간은 사회구조 및 역사구조와 밀접하고도 복잡한 상호작용을 하는 존재로 이해해야 하는 사회적ㆍ역사적 행위자로서 일상생활의 환경이 형성되는 역사적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는 개인의 일생이나 다양한 인간 유형을 이해할 수 없음을 알고 있다. ‘인간성’에 대한 가정에 일반적으로

  • [행동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학습개념,성격,중요성,전제, 행동주의학습이론 이론적가정,상담방법,한계,평가,제언
  • 심리학자로서 동물학습 연구를 통해서 작동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 기초한 강화이론을 제시하였다. 작동적 조건형성 이론의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라고 할 수 있다. Skinner가 관심을 가진 것은 Pavlov가 관심을 두었던 선행자극에 의해 부득이 일어나는 반사적 행동으로서의 수동적 행동이 아니고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조작하기 위해서 반응하는 자발적 행동인 ‘작동적 행동’이었다(Bower & Hilgard, 1981; Newby et al., 1

  •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기본이해,조건형성개념,실험,강화,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실제,모형,적용방법,평가
  • 심리학자로서 동물학습 연구를 통해서 작동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에 기초한 강화이론을 제시하였다. 작동적 조건형성 이론의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라고 할 수 있다. Skinner가 관심을 가진 것은 Pavlov가 관심을 두었던 선행자극에 의해 부득이 일어나는 반사적 행동으로서의 수동적 행동이 아니고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조작하기 위해서 반응하는 자발적 행동인 ‘작동적 행동’이었다(Bower & Hilgard, 1981; Newby et al., 1

  • 아동기의 환경이 성인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화 `앙코르` 속 인물들의 행동분석
  • 환경에서 살았지만 영화 마지막 부분에 가서 둘은 서로를 이해하며 사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Ⅱ.본론1.성격발달이론1) 아들러알프레트 아들러Alfred Adler, 1870.2.7~1937.5.28는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로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04216)인간을 전체적으로 보는 관점을 갖는 개인심리학을 수립하였다. 이인정 외1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9, p.234(1) 아들러 이론 선택 이유영화 ‘앙코르’의 분석에 있어 아

  • [정신분석, 프로이드, 지그문트, 인간중심, 로저스] [유아교육] 정신분석적 상담과 인간중심 상담 비교분석
  • 환경의 영향, 가족의 중요성 및 사회의 태도들이 포함된다. 정신분석은 치료도구로서 유용하지만, 그것의 영향과 가치는 의학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미흡하다. 그것은 단지 인간심리학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일 뿐이다. 정신분석 이론은 아동들의 양육과 교육에서 부모들과 교사들에게 유용한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비록 정신분석 이론이 몇 가지 영역을 수정하였다 하더라도 그 기본 개념들을 유지되고 있다. 거의 모든 상담 이론들이 정신분석 방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