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1.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원장, 시설장, 교사, 교직원, 지역사회인력, 부모 등).
2. 연간 비품 및 교재 교구 구입 예산을 작성하고 어떤 교구를 사야할지 구체적으로 계획하되, 구입 및 선정 원리를 유아교육운영의 효율 성 및 영유아의 교육목표 및 발달원리에 기초하여 설명하시오.
3.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 하시오(평가의 필요성, 평가의 역할,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 등).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이론의 배경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1) 학습이론의 의미
2) 학습이론의 대표적 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① 고전적 조건형성
② 조작적 조건형성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4) 사회학습이론
(5)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6) 파블로브(Pavlov)와 스키너(Skinner) 손다아크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파블로브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2)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3)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1) 비고스키의 인물정보(Vygotsky, 1896~1934)와 성장
2) 주요 개념의 내용
3) 이론의 배경
4) 비고스키 이론가의 주장
5) 기본 전제
(1) 인지발달과 사회, 문화적 역할
(2) 인지 능력의 사회적 기원
(3) 근접발달 영역
(4)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도구
6) 비고스키 문화맥락이론 요약
(1) 비고스키의 사회역사적 이론의 요소 및 정의
(2) 이론의 분석
7) 비고츠키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
(2) 정신 과정의 발달
(3) 아이들이 놀이시간을 되찾도록 해야
(4) 교육에서 부모의 역할을 강조
Ⅲ. 결 론-두 이론의 비교고찰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학습을 계속하는 학습 선상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들 중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 상당히 무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된 후의 지적능력은 어느 동물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무기력한 갓난아기에서 능력 있는 어른으로의 변화는 대부분 학습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변화는 대부분 경험에 의한 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학습이 형성되고 유지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 조건화의 원리가 매우 유효한 것을 사실이나, 대부분의 학자는 인간의 모든 학습과정을 강화의 원리를 중심으로 하는 조건화의 논리로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 특히 인간이 무언가를 학습하는 데에서의 사회적 상황의 영향에 대해 주목하게 되면 이러한 주장은 보다 설득력을 갖는다. 이 장에서는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현택외(2003) -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남순(1997) -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성훈(1985)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습득이론이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영어학전공
-여광응․조인수․문태형 공저(2001) - 교육심리학의 이해,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제프리 그레이(2000) - 파블로프, 서울 시공사
-전윤식(1992). Vygotsky나 ZPD개념에 입각한 아동의 잠재능력과 교수효과성의 측정. 교육학연구, 30(2), 151-175.
-최승주(1988) -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허혜경(1996). Vygotsky의 ZPD이론의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교육학연구, 34(5), 한국교육학회, 312-33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고맙습니다. 막막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012***
    (2011.10.05 23:59:0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