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라파엘로 산치오]르네상스 미술의 기원,화파, 라파엘로 산치오의 작품특징,고전주의, 라파엘로 산치오의 조각,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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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미술의 기원

Ⅲ. 르네상스 미술의 화파
1. 르네상스 - 피렌체 화파
2. 르네상스 - 움부리아 화파
3. 르네상스 - 베네치아 화파

Ⅳ. 라파엘로 산치오의 작품특징

Ⅴ. 라파엘로 산치오의 고전주의

Ⅵ. 라파엘로 산치오의 조각

Ⅶ. 라파엘로 산치오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504년 예술의 중심지인 피렌체로 옮겨 1508년까지 4년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암법을 위시해서 바르톨로메오, 미켈란젤로의 조형법도 단시일에 익혔다. 이 시기의 대표작으로는 <그란듀카의 성모=대공의 성모>등 일련의 우아한 성모 그림과 성가족그림, 초상화 <도니부처>, 그리고 미켈란젤로의 영향을 나타내는 극적인 <그리스도의 매장>등이 있다. 그의 화실에서 미켈란젤로는 화가로서 갖추어야할 일반적인 교양과 기법을 특히 프레스코벽화의 확고한 기초를 쌓았다. 이때부터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기 시작한 미켈란젤로는 그 당시 피렌체풍의 세련된 미술을 거부하고 기념비적이고 강한 표현을 즐겨하게 된다.
1508년 말에 고향 친구인 브라만테의 추천으로 교황 율리우스 2세에게 초청되어 포마로 옮긴 라파엘로 는 1520년 4월 37세의 젊은 나이로 죽을 때까지 12년간을 바티칸 궁정화가로 율리우스 2세와 레오 10세 아래에서 일하고 시대의 총아로 그의 작업의 정점에 이르렀다.
바티칸궁 <서명실>의 벽화 중 특히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상징적 회화라고 할 수 있는 <아테네 학당>과 <성체논의> 등의 벽화 제작은 그의 총체적인 재능이 그리스 정신과 그리스도교 정신의 총합이라는 교회의 세계주의적인 의도와 혼하연 일체가 되어 르네상스 인문주의 예술의 정화로 되어 있다. 특히 <아테네 학당>은 장대한 건축공간과 다수의 인물군상의 완벽한 통일과 조화를 실현하여 고전양식의 규범이 된다.
참고문헌
김태(1976), 라파엘로, 금성출판사, 서울
곰브리치(1998), 서양 미술사, 예경
김현수(1992), 르네상스 시대의 명화를 통해 본 복식에 관한 연구 :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산업대학원
로자 마리아 레츠 저, 김창규 역(1991), 르네상스의 미술, 예경산업사
스테파노 추피 지음, 이화진 옮김(2005), 천년의 그림 여행, 예경
퍼거슨·W. K, 진원숙 역(1991), 르네상스사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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