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미술][낭만파 미술]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특징,배경,회화,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화가,사실주의,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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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특징

Ⅲ.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배경

Ⅳ.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회화

Ⅴ.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화가

Ⅵ. 낭만주의(낭만파) 미술과 사실주의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낭만주의미술은 회화가 주류를 이루는데, 전체적으로 볼 때, 새롭고 자발적이며 주관적인 양식으로 발전하였고 철학․문학에 있어 자연에 대한 예찬과 궤를 같이하며 주로 풍경화가 많이 그려졌다. 역사화에 있어서는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 종교화의 부활에 있어서는 종교적 은유의 고찰 등이 이루어졌다. 초기 낭만주의 운동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한 화가로서 베저민 웨스트(Benjamin West, 1738-1820)와 존 코플리(John S. Copley, 1738-1815)를 들 수 있다. 전자의 작품 중 <울프장군의 죽음>(1770)은 영웅적인 인물의 태도․표정, 바로크적 명압법에 의한 극적인 표현을 특징으로 하며 후자의 <와트슨과 상어>(1778)는 정확한 세부묘사, 감정적 표현, 한 사람의 모험에 성서가 전하는 이야기의 정서적이고도 상징적인 성질의 반영이 나타나 각각 낭만주의의 특성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것은 존 헨리 퓨슬리(John Henry Fuseli, 1741-1825)의 <악몽>(1785-90)에서 볼 수 있듯이 어두운 심리의 깊숙한 내면에까지 미칠 수 있었다. 그는 환상적인 주제, 에로티시즘이 가미된 밤풍경, 마술적인 장면, 세익스피어의 주제를 선호했다. 비슷한 시기의 윌리암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는 판화나 퓨슬리의 영향을 통해서 미켈란젤로와 매너리스트적인 모티프의 폭 넓은 영역을 확보하였으며 중세에 대해 열광, 르네상스 이전의 포름을 부활시켰다. 그의 <천지창조주>(1794)에 보이는 인물은 매너리즘에 근원이 있음과 동시에 콤파스는 신을 세계의 건축가로 여기던 중세의 관념에 의한 것이다. 그에게 있어 신은 이성의 힘을 의미하며, 시인은 그 이성의 힘을, 비전과 영감을 질식시키는 것,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파괴적인 것으로 보았다. 그는 ‘내면에 있는 눈’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신비롭고 초자연적인 것에 물든 신비한 광경에 몰두했다. 고야(Francisco De Goya, 1746-1828)는 블레이크에 앞서 이러한 환상세계를 표현한 중요한 화가로서, 후기 로코코의 흐름을 탄 그의 초기 작품들은 프랑스 혁명을 고비로 계몽주의․자유주의 문화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였다. 그는 중년과 노년에 특히 인류의 본질적인 사악함과 광기 어린 잔혹성에 관심을 쏟았으며 대단히 정교하고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사실주의에 뿌리를 둔 기괴한 이미지로 그러한 불길한 환상
참고문헌
강세현 저 : 르네상스에서 20세기 미술까지- 한눈에 반한 서양미술관, 거인
데이비드 블레이니, 강주헌 역(2004) : 낭만주의, 한길아트, 서울
로웬필드(1995) :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이종윤(1979) : 사실성과 사실주의에 관한 고찰,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전성수·최윤재·김정선 공저(1997) : 야! 미술이 보인다,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예경, 서울
지명렬(2000) : 독일 낭만주의 총서,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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