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원칙,전담기구,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주창자,정보화,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원칙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전담기구
1. 중앙단위의 평생교육센터
2. 지역단위의 평생학습관 운영
3.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운영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주창자
1. 최초
2. 단체
3. 평등교육[가드너]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보화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Ⅷ.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방향
1.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2. 인간성을 실현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3. 창의성과 탐구력을 함양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4.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5. 다문화적인 사회에서의 시민성을 향상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6. 학습자주도의 평생학습체제로 나아가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농경문명에 뒤이어 나타난 산업문명의 도전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라는 말로 대표되는 새로운 문명시대를 살고 있다.
정보화 사회 혹은 지식기반 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새로운 과학기술, 새로운 지식, 그리고 새로운 문화의 창조력이야말로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아닐 수 없다. 한 사회와 국가의 힘과 부, 개인의 삶의 수준은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 지적 자산의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지적은 자산은 본질적으로 국민의 학습능력과 창조력에 의존한다. 그리고 이러한 국민의 지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따라서 새로운 문명사회에 세계 사회의 주인이 되기 위한 최선의 준비는 바로 신문명 사회에 적합한 교육의 틀을 바로 세우는 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정보지식의 양이 급증함에 따라 국민공통 기본교육 연한의 상향조정이 요청된다. 이는 평생교육체제하에서도 여전히 공교육제도의 확대를 통해 모든 국민이 양과 질이 보장된 교육을 받을 권리를 실질적으로 누릴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둘째, 삶을 영위하기 위한 생업에 필요한 기술과 정보와 지식을 가르치고 배우는 ‘생업교육’이 현재의 중등교육 수준으로부터 고등교육 수준으로 상향 조정된 필요가 있다. 이는 평생교육체제에서는 어떠한 형식으로든 대학교육의 보편화가 이루어질 것임을 암시한다.
셋째, 정보와 지식의 변화가 급속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성인의 재교육이 삶의 필수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계속교육, 평생교육은 정보화 사회와 동반관계에 있다. 평생교육체제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첨단 멀티미디어 정보통신 기술이 교육에 도입됨으로써 전통적인 교육제도 운용,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에 혁명적인 변화가 초래될 것이다. 교육공학의 발전은 전통적인 교육제도의 한계로 작용했던 교육의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권이종 외 공저(2001), 평생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ⅱ. 김진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학사
ⅲ. 기영화(200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매뉴얼, 학지사 펴냄
ⅳ. 이규호·임길진·강상진 외 지음(2000), 평생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ⅴ. 이희수(2000), 인적자원 개발 관리를 위한 평생학습 체제 종합 발전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인적자원 개발관리를 위한 평생학습체제 종합발전 방안 탐색세미나자료집
ⅵ. 조용하·안상천, 평생교육의 이해 - 21세기 평생교육의 지침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