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론]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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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술공예운동 _ 최예린

2.아르누보 _ 원부연

3.기계 미학 : 바우하우스 _ 김후중

4.아르 데코 _ 유호재

5.소비주의와 스타일 : 유선형의 시대_위영주

6.풍요의 시대 : 팝 아트 _ 신기현

7.오늘의 스타일
1)포스트모더니즘 _ 노연지
2)미니멀리즘 _ 이명아
본문내용

윌리엄 모리스와 존 러스킨이 주장하길…
산업혁명 부정적!
중세의 수공예정신으로 돌아가자!
생활 속의 아름다움을 회복!
직접 손으로 만들자!

미술 공예 운동 등장!!



곡선적 아르누보
넝쿨 식물의 형태, 꽃무늬의 반복적인 패턴, 긴 실루엣의 여인 이미지
파상, 곡선, 당초무늬 또는 화염 무늬 형태 등 특이한 장식성
새로운 재료 철은 곡선을 표현하는데 적합

벨기에의 오르다, 독일의 토네트, 프랑스의 귀마르

산업혁명으로 인한 대량 생산 체제 발전으로 수요자 층의 확대
칼 벤츠가 자동차를 대량생산 라인 방식으로 생산
사람의 환경에 큰 변화 인간을 균질화 기계화
기계 미학의 등장


독일 공작 연맹 창립
미적 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 생산


독일공작 연맹의 조형론 으로부터 시작
르미술 공예 학교 +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창립


아르 데코라티프 (art dé coratif : 장식미술)
의 약칭으로 '1925년 양식‘ 이라고도 함

아르 누보(art nouveau)와는 대조적으로
기본형태의 반복, 동심원, 지그재그 등 기하
학적인 것에 대한 취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모더니즘 + 장식미술
모더니즘의 장식적 기능성을 표현

기하학적인 형태와 반복되는 패턴

절정을 이룬 미국의 활동

현대적인 감각과 함께 1,2차 세계대전
사이의 낙관적이고 향락적인 분위기가 절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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