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제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제



인생에 있어 청소년기는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며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은 대부준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며 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는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교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배움과 즐거움을 습들하며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할 학교가 경쟁과 실패를 경험하며 교육병리 현상을 유발하는 지식습득의 장소로서만 여겨지고 있는 현실이다. 청소년 중 일부는 학교에서 경험하게 되는 지나친 경쟁과 소외감, 좌절감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청소년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참고문헌
「학교사회사업의 정착방안 연구」한건준, 극동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2007)
윤황지 저(2002), 아동복지의 이해, (주)학문사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나남출판(2004)
임경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2005)
조성연 외 공저(2006),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학교사회복지 효과성과 실천방안 연구, 차혜숙,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논문(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학교 재학중 및 그 전후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를 가리키고 있다. 우리 나라 아동복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이란 만 18세 미만인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관련 법규와 사회적 예우 면에서 보면 다음과 같다.(1) 관계법령㉮헌법 (제 28조): 아동 (만 18세 미만) ㉯아동복지법: 아동(18세 미만) ㉰생활보호법: 아동(18세 미만) ㉱소년법: 소년(20세 미만) ㉲소년원법: 소년(20세 미만) ㉳근로 기준법: 연소자(18세 미만) ㉴민법: 성인(2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지역사회복지론 특강 자료
  • 사회조직사업 정의: 리피트(Lippitt)와 그의 동료들>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할 것입니다.2. 클라이언트와 시설기관에 대한 비밀 유지를 할 것입니다.3.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 할 것입니다.2013 년 월 일실습생: (서명) 0000지역아동센터 귀중 실습계획서실습지도자: 1. 실습목적: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강 령의 내용 지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 실습목표: 성실한 마음으로 적극적 긍적적인 자세로 수퍼비젼을 실

  •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흐름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Ⅶ.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1. 공통점2. 차이점Ⅷ.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당면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생활 부적응청소년의 행동은 비사회화된 공격적, 파괴적 행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개념, 발달,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모델, 학교사회복지현황, 학교사회복지문제점, 대처방안, 학교사회복지사)
  • 가치2) 학교사회복지의 원칙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과 역할1) 사회복지사의 자격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1) 일반체계적 관점2) 생태학적 관점4. 학교사회복지의 모델1) 실천모델2) 운영모델5. 각 국의 사회복지 모델6. 우리나라의 현황 제도 및 현황1) 학교복지의 현황2)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7. 학교사회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2) 학교사회복지의 대처방안Ⅲ. 결론1.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