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시 창작교육]시 창작의 의미,과정, 시 창작의 외적조건,패러디,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발상지도원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시 창작의 의미

Ⅲ. 시 창작의 과정
1. 구상 단계
1) 영감(inspiration)
2) 무의식
3) 기억
4) 연상
2. 구축 단계
3. 자기 검증 단계

Ⅳ. 시 창작의 외적조건

Ⅴ. 시 창작과 패러디

Ⅵ.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Ⅶ. 시 창작교육의 발상지도원리
1. 창작 동기 유발
2. 심리적 해방
3. 대화를 통한 사회적 중재의 원리
4. 발상의 책임 이양

Ⅷ. 시 창작교육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 교육을 하는 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가장 부담스럽게 인식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창작교육’이다. 특히, 시 창작은 장르의 특성상 다루기가 까다롭고 모호하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이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 교육 연구 내에서 시 창작에 관한 논의가 그다지 활발하지 않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시 창작 행위는 근본적으로 인간의 표현 행위의 한 형식이라는 점에서, 성인이나 아동, 예술가나 아마추어들 누구에게나 창작 행위의 존재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시 창작 교육에서의 학습자는 뛰어난 문예작가가 아니며, 교사에 의해 교육되는 피교육자다. 일반 작가는 자발적 의지에 의해 글을 쓰기 때문에 창작의 폭이 제한되지 않는 반면에, 학습자는 작품 생산 과정이 교사의 교육적인 지도 아래 안내되기 때문에 규범적인 틀에 관련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시 창작 교육은 학습자의 창조적 자유를 실현시키면서 동시에 집단성 혹은 공공성 등의 교육적 제한 조건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딜레마를 본질적으로 내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창조의 가능성과 교육적 당위성이 끊임없이 충돌을 일으키는 지점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김남권, 정지용 시에 나타난 동일성 지향의 연구, 강릉대 석사학위논문, 1994
노진한, 창작교육을 위한 소론, 선청어문, 제25집, 1997
요시다 미즈호, 이미지 형상화를 통한 시 창작 교육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1999
우한용 외, 창작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2001
유영희, 메타언어적 시쓰기와 창작교육의 가능성, 운당 구인환 교수 정년퇴임 기념논문집, 서울대 사대,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교육론] 패러디를 활용한 시창작 교육 방안
  •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교육의 실제3.1. 관련교육과정 3.2. 텍스트 선정과 분석3.3. 학습활동 구성3.4. 평가계획4. 나가며1. 패러디1.1. 패러디의 개념일반적으로 어떤 작품을 모방하여 그것을 익살스럽게 표현하는 수법을 ‘패러디parody’라 한다. 그러나 원작을 새롭게 구현해내는 방법 중에서도 단순 모방은 패러디로 보지는 않는다. 원작과 패러디작품의 ‘대화’적인 행위에서 비롯하여 창작된 작품이야말로 진정한 패러디로서 의미를 갖는다. 즉

  • [시 창작교육]시 창작교육의 의미,지도과정,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시 창작교육의 효과, 시 창작교육 관련 제언
  • 시 창작교육의 의미, 시 창작교육의 지도과정,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시 창작교육의 효과, 시 창작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시 창작교육의 의미1. 절차상의 창작능력1) 문제 발견 능력2) 구성하는 능력3) 수사적 능력4) 창작에 대한 자율 조정능력2. 창작능력의 속성1) 감수성2) 상상력3) 형상화능력4) 비평능력Ⅲ. 시 창작교육의 지도과정Ⅳ.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Ⅴ.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1. 형식주의 관점에 편향

  • 시 창작 교육 레포트
  •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윤여탁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태학사, 2002, p.354.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 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로 하는 창조적 언어활동 전반’을 포괄하는 용어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 ‘창작교육’은 ‘문학을 매개로 하는 창조적 언어 활동을 통해 표현물의 생산을 활성화하는 교육적 활동’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박현동, 「시조창작의 방법과 실제」,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 《창작교육, 어떻게 할 것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지도를 하지 말자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논술만을 위한 글쓰기가 아니라 아이들의 삶을 위한 글쓰기 교육을 해야겠다고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교사의 지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꼈고 두 어깨가 무거워졌습니다. 역시 항상 결론은 열심히 노력해서 공부하고, 성실히 사랑으로 우리 아이들을 지도해야겠다는 것입니다. 제 1부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제 1장 글쓰기의 가치와 의미1. 언어의 두 모습말과 글은 언어의 두 모습이다. 그리고 이들

  • [학사] [초등학교 시 교육] 초등학교 시 창작에 관한 연구
  • 창작지도에서는 개작, 모작, 생활 서정의 표현 등 작품의 심층적 감상을 돕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1999. p.149글 쓰기는 10년넘게 문학교육을 받은 이들도 어려워 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문학의 창작은 평범한 사람과는 다른 특별한 능력이 있는 사람들만이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대부분 아동들은 글을 쓰라고 하면 반가움 보다는 싫증부터 내는 것이 현실이다. 김수업, 『국어교육의 원리』, 1989. p.1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