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중세 역사와 간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중세 전기의 학교와 병원들

1) 살레르노 학교(1060년 설립함)

2) 리용의 호텔듀 (Hotel Dieu of Lyone)

3) 파리의 호텔듀 (Hotel Dieu of Paris)

4) 로마의 산토스피리토(Santo Spirito) 병원

* 수도원 제도와 유명한 수도원 간호사들

1) 수도원 제도
2) 간호(1) 의료기관과 간호
(2) 수도원 간호사들
* 봉건제도와 기사도
1) 봉건제도 (Feudalism)

2) 봉건제도의 특징

3) 기사도

4) 기사도의 특징

*이슬람교와 아랍왕국

*유명한 의사

<중세 후반기 역사와 간호>

* 십자군

(1)십자군

(2) 십자군 발생 과정

(3) 십자군에 참가한 사람들

(4) 십자군 운동의 실패 요인

(5) 십자군 운동의 영향


* 군사간호단

(1) 군사간호단

(1)-1 성요한 기사 간호단

(1)-2 튜톤 기사 간호단

(1)-3 성 나자로 기사 간호단

(1)-4 성 메리 기사 간호단

* 흑사병

(1) 흑사병

* 종교적 간호단체(탁발승단의 등장)

1)성 프란시스단
2)성 클라라단
3)성 프란시스와 성 도미니크의 제 3단
* 세속적 간호단체들

성 안토니오 병원형제단
베긴단
* 병원조직

* 길드

(1) 길드의 규범과 규제들

* 중세 후기 의료상황


본문내용
* 십자군

(1)십자군

11세기 말에서 13세기 말 사이에 서유럽의 그리스도교도들이 성지 팔레스티나와 성도 예루살렘을 이슬람교도들로부터 탈환하기 위해 전후 8회에 걸쳐 감행한 원정에 참여한 군사를 십자군이라고 부른다. 당시 전쟁에 참가한 기사들이 가슴과 어깨에 십자가 표시를 했기 때문에 이 원정을 십자군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십자군에게서 종교적 요인을 강하게 느끼게 되는 것은 그리스도교도와 이슬람교도와의 싸움이라는 점에서 당연하다. 그러나 이것을 간단히 종교운동이라고 성격지을 수는 없다. 봉건영주, 특히 하급 기사들은 새로운 영토지배의 야망에서, 상인들은 경제적 이익에 대한 욕망에서, 또한 농민들은 봉건사회의 중압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희망에서 저마다 원정에 가담하였다.

그 밖에 여기에는 호기심 ·모험심 ·약탈욕구 등 잡다한 동기가 신앙적 광분과 합쳐져 있었다. 대체로 십자군시대의 서유럽은 봉건사회의 기초가 다져지고 상업과 도시의 발달도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어서 노르만인의 남(南)이탈리아 및 시칠리아 정복, 에스파냐의 국토회복운동, 동부 독일의 대식민활동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주변 세계와의 경계를 전진시키고 있었다. 따라서 이런 배경에서 십자군도 정치적 ·식민적 운동의 일환이 될 수밖에 없었고, 종교는 이 운동을 성화(聖化)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 것이다.

(2) 십자군 발생 과정
인구증가 → 해외진출증가 → 터키제국의 성지점령, 순례자 증가 → 소아시아 뺏음 → 비잔틴제국 공격 → 성지 회복의 원정

(3) 십자군에 참가한 사람들
- 종교적열정과 기사도 정신을 가진 사람들
- 죄사함을 얻기 위한 사람들
-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한 사람들

(4) 십자군 운동의 실패 요인
- 터키에 점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 rmsyd***
    (2020.06.11 21:58:47)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 역사적 상황을 강조함으로서 학습은 학습자가 사회적문화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유발된다. 이 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소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미행동주의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은 크게 고전적 조건형성, 작동적 조건형성, 인지학습, 관찰학습 등으로 나눌 수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역사적 상황을 강조함으로서 학습은 학습자가 사회적문화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유발된다. Vygotsky의 심리발달 이론에 근거하며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에 관심을 가졌다. 구성주의 학습은 사회적으로 맥락화 된 지식을 자신의 시각에 의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주의

  • 위생, 건강 그리고 웰빙 - 기생충에서 아토피까지
  • 역사적으로는 모두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전자는 즉각적으로 인정을 받고 국가적 영웅이 된 반면 후자는 죽을 때까지 그 업적을 인정받지 못했다. 나이팅게일의 성공은 지금 거의 인정을 받지 못하는 미아즈마 이론에 근거한 것이지만, 제멜바이스의 실패는 지금 거의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접촉감염설을 증명한 결과라는 사실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4. 깨끗함의 재앙?세균은 좋은 놈과 나쁜 놈의 구분이 그렇게 확실한 것도 아니다. 사실 오래전

  • 서양을 중심으로 한 간호역사
  • 1.크게 본 간호의 역사오늘의 우리들이 간호사업의 진정한 주인공이 되기 위하여 간호역사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간호의 역사는 먼 과거에 기초하고 있다. 자기자신을 돌볼 수 없는 사람을 돌보는 간호의 본질적 기능은 변하지 않았을 지라도 실질적 간호는 계속 변해 왔고 종교와 문화, 정치와 전쟁, 기술과 의학의 영향을 받았다. 처음 원시시대 혹은 선사시대에는 경험적이고 모성애적인 간호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상고시대에는 경험적 간호와 치

  • 고위험모아간호학3E) 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아동간호의 역사적 흐름 변화 논하시오.
  • 간호사의 역할모형이 효과적이다.하지만 과거의 간호사들이 의사에 비해 전문적인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서 의학과 간호학은 엄연히 서로 다른 전문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의사 보조 역할만 수행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서 사회 전체에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만연해 있다. 간호사들이 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아동간호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간호사들이 자발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