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유료방송의 종류,현황, 유료방송의 서비스구조,환경변화,제한수신시스템, 무료방송과의 비교, 유료방송의 서비스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료방송의 종류

Ⅲ. 유료방송의 현황

Ⅳ. 유료방송의 서비스구조

Ⅴ. 유료방송의 환경변화
1. 새로운 매체의 등장
2. 기술과 자본의 압박
3. 방송 콘텐츠 유통시장의 필요성 증가
4. 유료화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 변화

Ⅵ. 유료방송의 제한수신시스템
1. VideoCipher II
2. Eurocipher
3. Eurocrypt
4. MAC 스크램블링/엔크립션
5. Videocode and Digicrypt
6. Videocrypt/PALcrypt
7. B-CRYPT
8. Sat-Pac
9. Viaccess
10. Conax-CAS3

Ⅶ. 유료방송과 무료방송의 비교
1. 물리적 속성
1) 무료방송
2) 유료방송
2. 프로그램
1) 무료방송
2) 유료방송
3. 사업주체
1) 무료방송
2) 유료방송
4. 재원
1) 무료방송
2) 유료방송

Ⅷ. 유료방송의 서비스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의 제한 수신 시스템을 이용한 위성의 유료방송 서비스가 통합 방송법의 제정 및 지연 등으로 인하여 현재까지는 활성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위성 방송 사업자의 부재가 초래되었으며, 전송사업자와 서비스 사업자간의 관계가 모호해졌다. 아울러 정액제 형태로 유료 방송을 실시하고 있는 케이블 TV 방송사와 중계 유선 사업자와의 관계등도 서로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향후 지상파 방송사의 유료 방송 실시에 따른 여러 가지 제도 및 법 제정이 필요하다. 특히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을 케이블 TV에서 재방송해 주었을 경우의 과금 문제, 가입자의 정보 및 서비스 방식등도 현안으로 부각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유료 방송 서비스의 실시는 수요층에 좌우된다고 판단되는데, 유료 방송의 실시에 따른 시청자들의 이득도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 생활환경에 많은 변화와 영향을 주어 방송에 대한 생활의 패턴을 바꾸어 줄 것으로 생각되는 디지털 방송은 압축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부가 방송 채널과 전문 채널의 출현을 가능하게 할 것인데, 이는 바로 유료 방송의 실시로 이어질 것이다. 이와 같이 지상파 방송에서의 프로그램의 유료화는 바로 지상파 방송사의 경영과도 직결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먼저 방송사에서 우선해야 될 일은 제한 수신 제공자들의 목록을 제공하고 그들의 수신 자격 관리 메시지를 위한 제한 수신 테이블을 설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방송이 송신소에서 전파를 타고 송출하기만 하였으나, 유료방송은 가입자에게서 유료 시청 요금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관리 시스템의 개발과 가입자의 자격 메시지 등을 운영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방송사는 유료 방송을 수신하기 위한 셋톱박스 등의 개발과 셋톱박스에 유료 서비스를 수행하는 스마트카드 등의 표준화와 규격 제정등도 적극 추진하여 가격의 최소화를 유도해야 한다. 특히 셋톱박스의 표준화는 디지털 방송 실시 시 다 매체의 연결장치로서, 각 신호의 인터페이스 및 접속 방법 등이 제작자마다 규격화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복수 유료 서비스의 사업이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초기에 투자비용이 적은 방식으로부터 유료 방송 서비스를 시작하여 점차 확장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진보 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김승수 : 방송수신료의 이론적 검토와 개선 방안,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3호, 2002
김재영 : 제도로서의 공영방송과 수신료 정상화의 해법, TV수신료 관련 방송법 개정 어떻게 할 것인가?,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외 주최 세미나 자료집, 2003
김평호 : 정략적 정치행위와 공영방송의 위기 : 한나라당의 TV 수신료 분리 징수 법안의 문제,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외 주최 세미나 발표문, 2003
권호영 : IPTV의 등장으로 인한 유료방송시장의 변화,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
박선영 : KBS 수신료제도 연구, 방송위원회, 2001
이군희 : 유료방송 요금규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콘텐츠론] 지능형 TV의 현재와 미래
  • 수신제한시스템(CAS)지능형 TV의 보급이 일반화되면 수용자들은 기존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양식에서 탈피하여 원하는 콘텐츠만을 소비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유료방송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미들웨어 시스템으로서 중요한 것이 수신제한시스템(CAS)이다. CAS는 방송 콘텐츠에 암호를 걸어 케이블, 위성, 지상파, 인터넷 등을 통해 수신자 쪽으로 송신하면 받는 측이 대가(시청료)를 지불한 경우에 한해서만 암호를 풀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 [위성방송] 위성방송의 진보, 서비스제공환경, 목표와 위성방송의 정책문제, 저작권문제 및 향후 위성방송 전망 분석
  • 방송환경에서는 양자의 협력과 공존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Ⅱ. 위성방송의 개념위성을 이용한 방송 활용 또는 그러한 제도를 말하는 것이다. 위성방송은 지상에서 전송한 방송신호를 지구로부터 36,700km 떨어진 정지궤도의 위성을 이용하여 지상의 수신안테나에 재전송하여 위성방송 수신기를 가진 시청자는 전국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는 다채널 유료방송 서비스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위성방송이라는 것은 다음 두 가지의 서

  • [웹캐스팅, WebCasting] 다양한 웹캐스팅(Web Casting)의 사례를 통해 본 웹캐스팅(Web Casting)의 특징, 기술과 웹캐스팅(Web Casting)의 현황 및 웹캐스팅(Web Casting)의 발전 과제에 관한 분석
  • 과제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웹캐스팅(Web Casting)의 특징Ⅲ. 웹캐스팅(Web Casting)의 기술1. 웹캐스팅 기본기술2. 전송 네트워크1) xDSL(x Digital Subscriber Line : 디지털 가입자망)2) 케이블 네트워크3)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 초고속 정보 통신망)3. 단말기술4. 웹캐스팅 시스템1) 웹캐스팅의 절차2) 웹캐스팅 방송국Ⅳ. 웹캐스팅(Web Casting)의 현황1. 국내 웹캐스팅 산업 상황2. 국내 웹캐스팅 서비스의 유형3. 운영주체에 따른 웹캐스팅 유형1) 방

  • DMB 이용실태와 향후 발전 전망
  • 과제가입자의 확보난시청 해소를 통한 수신품질 보장가격요인단말기 보급수익성 확보를 위한 모바일 광고의 개발유료 부가서비스의 개발 및 수익성 제고Ⅴ. 08년 초부터 지금까지 나온 DMB 기사 타이틀Ⅵ. DMB의 발전전망Ⅶ. 참고문헌Ⅰ. DMB의 개념과 종류DMB의 개념고화질의 영상과 CD 수준의 음질 및 데이터를 개인 휴대수신기를 통하여 이동 중에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다채널 양방향 디지털 방송 매체임.(출처:지경용외.2007)

  • 인터넷방송 -개인방송의 실태와 방향
  • 무료로 제공하고 수익은 광고를 통해 창출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대개 동화상 형태의 광고를 자동으로 방송하는데, 사용자가 선호하는 정보에 근접한 광고를 방송함으로써 사용자의 접속 횟수를 높이고 있다. 더욱이 인터넷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들 광고 역시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게시판의 자동 배달, 소프트웨어의 자동 업그레이드 등을 목적으로 기업의 인트라넷에 사용된다. 유료 정보 제공 서비스에도 응용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