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사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스포츠사회화의 개요 1

1. 사회화의 개념 1

2. 사회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최근) 3

3. 스포츠사회화 4
1) 스포츠사회화 개념 6
2) 스포츠 사회화 이론 8
(1) 사회학습이론 8
(2) 역할이론 9
(3) 준거집단이론 9

4. 스포츠로의 사회화 10
1) 가 족 11
2) 동료집단 13
3) 학교 14
4) 지역사회 14
5) 대중매체 15

5.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17
1) 스포츠와 가치의 사회화 18
2) 스포츠와 태도 19

6. 스포츠로부터 탈 사회화 20
본문내용
서 론

많은 곤충류는 태어나자마자 부모의 도움이 거의 없이도 곧 자신을 돌볼 수 있다. 하등동물들에게는 세대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아동기'의 행위와 '성인기'의 행위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등동물들은 적합한 행위 방식들을 학습해야 한다. 대부분의 포유동물의 새끼는 출생시에는 무력하여 연장자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며, 인간의 유아는 그 중에서도 가장 무력한 존재이다. 인간의 유아는 적어도 출생 후 몇 년간 타인의 도움이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
사회화(socialization)란 유아가 점차 자신이 태어난 문화의 방식들에 숙달된 사람으로 되어 가는 과정이다. 사회화는 어린이가 자신이 접하는 영향들을 수동적으로 흡수하게 되는 일종의 '문화적 프로그래밍'이 아니다. 방금 태어난 유아라 하더라도 유아는 그를 보살필 책임을 진 사람의 행위에 영향을 끼치는 필요와 요구를 지니고 있다.
스포츠 사회화는 상이한 세대들을 서로 연결시키기 위해, 어린이의 놀이를 통해 그들 자신이 새로운 학습경험을 겪게 된다. 비록 놀이나 스포츠 문화적 학습과정은 유아기와 어린 시절에 훨씬 더 강렬하지만 학습과 적응은 평생의 여정을 통해서 계속된다.
참고문헌
임번장(1994).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변호광(2003). 스포츠 사회학. 자유시대사.
한이석(2001). 현대 스포츠 사회학. 형설출판사.
엘리스 캐시모어(2001). 스포츠, 그 열광의 사회학. 한울 아카데미.
원영신(2003). 스포츠 사회학 플러스. 대경북스.
양재근, 김우성(2001). 스포츠와 사회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청소년의 스포츠 사회화에 있어서 가족의 영향
  • 석사학위논문청소년의 스포츠 사회화에 있어서 가족의 영향1. 목적과 의의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와 청소년기의 지적, 정서적, 행동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화 주관자인 가족을 중심으로 부모 및 형제의 스포츠 관심, 참가, 태도, 권유 등의 변인들이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이와 함께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청소년의 스포츠 사회화과정에서 간과되어 온 특정 사회화 주

  •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청소년들의 스포츠에로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사회화는 가치, 태도, 규범의 전달 관점과 인성발달의 측면에서 이해되며, 평생을 통해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④ 스포츠사회화레오날드 - 스포츠 사회화를 개인이 스포츠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집단의 일원이 되어 특정사회가 지니는 문화를 체득하고 자신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스포츠에 참여할 것을 전제로 함.1) 사회학습이론 - 개인이 어떻게 사회적 행동을 습득, 수행하는가를 밝히는데 그 초점을 맞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 사회화 연구(영문)
  • 스포츠 사회화는 스포츠에 참가하는 그 자체를 말한다.(1)스포츠 개입(참여)-스포츠에 대한 개입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요소①내적 만족(쾌감, 즐거움)②외적 만족(과시욕)③사회적 결속, 충성심, 정서, 동료의식④부정적 불안의 회피⑤스포츠의 정체감(2)스포츠사회화의 주관자①가족②또래집단③학교④지역사회⑤대중매체(TV , 신문, 라디오, 잡지)3. Socialization via sport하나의 사회체계인 스포츠 장면에서 학습된 기능, 특성, 가치, 태도, 지

  • [여성스포츠][스포츠][여성]여성스포츠의 이론, 여성스포츠의 역사, 여성스포츠의 변천과정 및 여성스포츠와 사회역할, 여성스포츠와 브리튼 성명서 그리고 여성스포츠의 제고 방향 분석
  • 스포츠의 이론적 기초1) 스포츠는 가부장적 제도의 하나이다2) 성차별주의가 스포츠를 지배한다3) 여성이 변화할지라도 남성과 스포츠는 변화하지 않는다4) 여성 스포츠 연구에서 자유주의적 편견이 상존하고 있다5) 스포츠사회학은 성차별주의자의 지배를 받는다6) 여성은 남성이 아니다Ⅲ. 여성스포츠의 역사Ⅳ. 여성스포츠의 변천과정Ⅴ. 여성스포츠와 사회역할1. 스포츠와 성역할 사회화2. 스포츠와 성역할 분극화3. 스포츠와 성역할 갈등1)

  • [사회학개론] 스포츠사회학 - 체육교육의 필요성, 활성화 방화, 사회학 효과, 정치적 태도
  • 스포츠 참여는 학업활동에 충실해지거나 흥미를 유발하는 등 학업활동에 격려를 할 수 있으며 스포츠맨십이나 팀워크와 같은 긍정적 가치를 학습하여 사회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스포츠 경쟁을 통해 정서를 순화하는 등 전인교육을 추구한다. 그리고 학교에 공동목표를 제공하여 공동목표를 제공하여 학생에게 공동체의식을 형성시키는 등 사회통합의 역할도 한다. 또한 여학생에 있어서 남녀평등의 개선과 함께 권리를 신장시킬 수 있도록 관심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