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사] 회재 이언적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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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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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회재 이언적의 생애 및 저작
1. 생애
(1)소개
(2)생애
(3)이언적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 및 그의 학문
2. 저술

Ⅱ. 회재 이언적의 경세관
1. 격군론
2. 민본론
3. 치중화의 경세론

Ⅲ. 회재 이언적의 철학사상
1. 태극론
(1) 무극태극 논변
(2) 태극논변에서의 수양론
2. 경학 사상

Ⅳ. 정리

본문내용
이제 말씀하시기를, “下學上達이란 어린애 혹은 이제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나 가르쳐 보인 것이며, 뛰어난 사람(豪傑之士)에게는 이와 같지 않다.”라고 하셨습니다. 어리석은 저로서는 공자님을 예로 들까 합니다. 사람이 태어난 이래, 生而知之한 인물로 공자만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러한 그가 오히려 下學의 일이 없지 못하였습니다. …… 하물며 공자에게 미치지 못하면서, 갑자기 하학 공부를 頓然히 제거하고 힘쓰지 않고서도 天理에 도달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은 분명코 佛家에서 말하는 ‘頓悟의 가르침’이니, 어찌 숭상할 수 있겠습니까? 李彦迪, 위의 책, 「答忘機堂第三書」


회재의 비판에 따르면 망기당은 불교에 상당히 심취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회재의 비판은 망기당 개인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지만 불교에서 말하는 깨달음의 방법, 수양 방법을 전면적으로 비판했다고도 볼 수 있겠다.
망기당과의 무극대극 논변이 조선유학사상 제일 먼저 있었던 주요한 논쟁이고 수준 높은 학문적 성과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재의 실력은 당시에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회재의 행장을 지은 퇴계 선생도 회재의 생존 시에는 그를 우러러 보지 않았으나, 회재의 卒後에 아들이 행장의 제작을 부탁하면서 遺著와 事蹟을 보내오자 비로소 그의 학문을 알았고, 무극태극 논변을 보고서는 찬탄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退溪集』,「晦齋李先生行狀」에서 보이듯이 퇴계 선생은 회재의 논변의 공로가 異端의 邪說을 물리치고 吾道의 本源을 천명한 데 있다고 칭송하고 그에게 立言垂後의 공이 있다고 하였다. 『退溪集』 卷 49, 「晦齋李先生行狀」
물론, 율곡의 회재에 대한 평가 등과 같이 회재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도 있으나 그의 논변과 아래에서 서술하게 될 그의 깊이 있는 사상을 통해 보이는 그의 조선조 성리학의 전성기를 이끈 선구자적 면모를 감출 수는 없다.

2. 경학사상
(1) 『대학장구보유(大學章句補遺)』와 『속대학혹문(續大學或問)』
① 대학장구보유의 편차 개정
․『대학장구보유』는 회재가 주자의『대학장구(大學章句)』에 대해 비판적으로 연구하여 얻
참고문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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