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론] 여성과 동성애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여성집단, 동성애자 집단의 차이를 설명하라.
(2) 사회적 소수자가 우리 사회의 다수 구성원과 동일한 가치관 또는 취향을 갖지 않거나 동일한 의무를 수행하지 않으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 중 반드시 하나의 입장을 취하고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나 논리를 제시하라.
(3) (2)에서 제시한 논리나 증거에 입각해서 우리 사회에서 이들 사회적 소수자들은 어떤 대우를 받고 있는지 간략히 평가하라.
- 본문내용
-
동성애자 집단에 대해서는 앞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먼저 사회적 분위기를 들 수 있다. 최근의 사회인식 변화를 살펴보자. 199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유교적 의식, 가부장적 요소, 남아 선호등 전통적 요소가 대 놓고 존재했었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호주제의 폐지와 군가산점 폐지 등의 법원의 판결과 더불어 서구문물, 특히 미국의 문화가 한국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면서 적어도 형식적으로는 과거 유교적 요소가 거의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힘입어 사회적으로 극소수이긴 하지만 존재하긴 했었던 동성애자 집단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 했다. 어떠한 형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신의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사회적으로 인정 받아야 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이것은 먼저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으며 이것을 반대하고 억압한다면 그 변화과정을 다시 돌이키는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외국의 예를 든다면 이미 동성애자 커플을 법적으로 인정한 이스라엘이 합법적으로 입양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고, 독일의 경우에는 노인 동성애자 요양원을 국가에서 개설하기도 했다. 우루과이는 성별에 관계없이 일정기간 함께 산 커플의 권리를 이성애자 부부와 동등하게 부여하는 법안에 대통령이 서명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또한 소수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인식의 전환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3) (2)에서 제시한 논리나 증거에 입각해서 우리 사회에서 이들 사회적 소수자들은 어떤 대우를 받고 있는지 간략히 평가하라.
먼저 여성에 대한 차별인데, 우리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많은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먼저 용어이다. 드라마나 영화, 만화, 번역, 소설 기타 등등 모든 장르에서 남성과 여성이 대화할때 남성은 반말, 여성은 존댓말의 어투를 쓰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여자학교는 여자중학교, 여자고등학교로 명명하면서 남자학교는 남자중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