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도덕적 정서, 도덕적 판단능력, 도덕적 자율성, 도덕적 위험, 도덕적 이야기, 도덕적 상대주의, 도덕적 가족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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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덕적 정서

Ⅱ. 도덕적 판단능력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단계
2. 콜버그의 발달이론과 단계
1) 인습 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 이후 수준
3. 레스트(Rest)의 이론

Ⅲ. 도덕적 자율성

Ⅳ. 도덕적 위험
1. 도덕적 위험의 개념
2. 도덕적 위험의 영향과 그 관리의 필요성

Ⅴ. 도덕적 이야기

Ⅵ. 도덕적 상대주의

Ⅶ. 도덕적 가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적 정서

인간은 도덕적 행위가 요구되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경우에 감정을 가지고 행위를 한 후에 그것을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감정은 행위의 도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도덕적인 상황에서 갖게 되는 감정은 도덕적 행위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사실을 인식하고 숙고하고 결정하는 과정에는 원초적이고 주관적인 감정 상태를 극복하고 감정의 수동성을 통제하는데 효과적인 감정이 개입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도덕적 정서는 실제로 도덕적 행동에로 안내하기 위하여 원초적․주관적인 감정상태를 극복한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원초적․주관적인 감정들을 극복하여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할 때 그 정서는 도덕적 정서이다.
도덕적 정서, 인지, 행위는 실제의 도덕 생활에서 우리도 잘 알지 못할 정도로 복합적으로, 또 동시적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도덕 교육에서 정서적 측면은 상당히 소홀히 여겨져 왔다. 무엇이 옳은지를 안다는 것만으로 올바른 행동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옳고 그른 것을 따지는 데는 영악하지만 바른 생활을 하는 데는 그렇지 못하다.
리코나(T. Lickona)는 도덕 교육에서 정서적 측면도 중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는데, 그의 도덕적 정서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하위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양심(conscience)이다. 양심은 두 가지 측면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무엇이 옳은 것인지를 아는 인지적인 측면이고, 다른 하나는 옳다고 여겨진 것을 행하려는 의무감을 느끼는 감정적인 측면이다. 많은 사람들은 무엇이 옳은지를 알고 있으나 그것을 행하려는 의무감을 느끼지 않는다. 성숙한 양심은 도덕적인 의무감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죄책감을 지니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양심 속에서 어떤 것을 행하라는 의무감을 느꼈을 때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 죄책감을 지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나는 나쁜 사람이다’는 것을 생각하도록 만드는 파괴적 죄책감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건설적인 죄책감은 우리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도록 만든다: ‘나는 나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 살지 않았다. 나는 그것에 대해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앞으로 더욱 잘 행동할 것이다.’ 또한 건설적인 죄책감을 지닐 수 있는 능력은 우리로 하여금 유혹에 맞설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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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일홀트 니버, 이병석 역 -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서울 : 현대사상사, 1986
문용린 - 도덕적 사고력의 증진을 위한 도덕과의 교수 및 평가의 실제, 사고력 교육과 평가, 교육평가연수자료Ⅲ, 중앙교육평가원, 1990
서선희 - 가족중심주의에 대한 유교적 해석, 가족학논집, 한국가족학회, 1985
최용철 - 도덕적 책임귀속의 문제 : 의지자유와 결정론의 문제, 고려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학위논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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