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도덕적 정서, 도덕적 판단능력, 도덕적 자율성, 도덕적 위험, 도덕적 이야기, 도덕적 상대주의, 도덕적 가족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덕적 정서
Ⅱ. 도덕적 판단능력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단계
2. 콜버그의 발달이론과 단계
1) 인습 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 이후 수준
3. 레스트(Rest)의 이론
Ⅲ. 도덕적 자율성
Ⅳ. 도덕적 위험
1. 도덕적 위험의 개념
2. 도덕적 위험의 영향과 그 관리의 필요성
Ⅴ. 도덕적 이야기
Ⅵ. 도덕적 상대주의
Ⅶ. 도덕적 가족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덕적 정서
인간은 도덕적 행위가 요구되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경우에 감정을 가지고 행위를 한 후에 그것을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감정은 행위의 도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도덕적인 상황에서 갖게 되는 감정은 도덕적 행위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사실을 인식하고 숙고하고 결정하는 과정에는 원초적이고 주관적인 감정 상태를 극복하고 감정의 수동성을 통제하는데 효과적인 감정이 개입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도덕적 정서는 실제로 도덕적 행동에로 안내하기 위하여 원초적․주관적인 감정상태를 극복한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원초적․주관적인 감정들을 극복하여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할 때 그 정서는 도덕적 정서이다.
도덕적 정서, 인지, 행위는 실제의 도덕 생활에서 우리도 잘 알지 못할 정도로 복합적으로, 또 동시적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도덕 교육에서 정서적 측면은 상당히 소홀히 여겨져 왔다. 무엇이 옳은지를 안다는 것만으로 올바른 행동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옳고 그른 것을 따지는 데는 영악하지만 바른 생활을 하는 데는 그렇지 못하다.
리코나(T. Lickona)는 도덕 교육에서 정서적 측면도 중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는데, 그의 도덕적 정서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하위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양심(conscience)이다. 양심은 두 가지 측면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무엇이 옳은 것인지를 아는 인지적인 측면이고, 다른 하나는 옳다고 여겨진 것을 행하려는 의무감을 느끼는 감정적인 측면이다. 많은 사람들은 무엇이 옳은지를 알고 있으나 그것을 행하려는 의무감을 느끼지 않는다. 성숙한 양심은 도덕적인 의무감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죄책감을 지니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양심 속에서 어떤 것을 행하라는 의무감을 느꼈을 때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 죄책감을 지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나는 나쁜 사람이다’는 것을 생각하도록 만드는 파괴적 죄책감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건설적인 죄책감은 우리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도록 만든다: ‘나는 나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 살지 않았다. 나는 그것에 대해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앞으로 더욱 잘 행동할 것이다.’ 또한 건설적인 죄책감을 지닐 수 있는 능력은 우리로 하여금 유혹에 맞설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므
- 참고문헌
-
김광옥 - 효율적인 도덕 수업을 위한 도덕적 이야기 자료의 활용 방안,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김향인 - 도덕판단력 측정에 대한 고찰: DIT와 MJT를 중심으로, 도덕 윤리과 교육 제 12호, 한국 도덕윤리과 교육학회, 2000
라일홀트 니버, 이병석 역 -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서울 : 현대사상사, 1986
문용린 - 도덕적 사고력의 증진을 위한 도덕과의 교수 및 평가의 실제, 사고력 교육과 평가, 교육평가연수자료Ⅲ, 중앙교육평가원, 1990
서선희 - 가족중심주의에 대한 유교적 해석, 가족학논집, 한국가족학회, 1985
최용철 - 도덕적 책임귀속의 문제 : 의지자유와 결정론의 문제, 고려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학위논문,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