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활동]생활체육활동의 의의, 필요성, 기능, 생활체육활동의 참가수준, 시설, 외국 생활체육활동의 사례,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활체육활동의 의의

Ⅱ. 생활체육활동의 필요성

Ⅲ. 생활체육활동의 기능
1. 사회적 순화 기능
2. 사회적 안정 기능
3. 사회적 결속 기능

Ⅳ. 생활체육활동의 참가수준
1. 조직적 스포츠 참가
2. 비조직적 참가

Ⅴ. 생활체육활동의 시설
1. 생활체육 시설의 종류
1) 공공체육 시설
2) 직장체육 시설
3) 민간체육 시설
2. 생활체육 시설의 기능
1) 시설대여 서비스
2) 프로그램 서비스
3) 동호인 조직결성 서비스
4) 지도 서비스
5) 상담 서비스
6) 안내 서비스

Ⅵ. 외국 생활체육활동의 사례
1. 스위스
2. 일본
3. 영국

Ⅶ. 향후 생활체육활동의 과제
1. 자원봉사자의 모집 및 관리체계 구축
2. 주민 자치센터 운영 평가시스템 구축
3. 종목별 동아리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활체육활동의 의의

사회 각층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회체육, 생활체육, 평생체육, 국가체육 등의 용어는 그 개념이 완전하게 통일되거나 정립되었다고 볼 수 없다. 그 이유는 체육 및 스포츠 활동을 하나의 문화라고 보았을 때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생활체육의 개념이 다르고, 심지어 체육을 연구하는 학자에 따라 그 개념 정의가 다르기 때문이다. 생활체육을 학교체육과 비교해 생각해 보면, 학교체육은 어떤 목적의식을 갖고 학생들만 대상으로 형식적, 의도적, 계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생활체육은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타인의 강요 없이 동기 지향적으로 행하는 신체활동으로서 여기는 비형식적이고 자유가 보장되며 오로지 자신의 자발적 의지에 따라 행하여지는 즐거움을 수반한 레크리에이션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학교체육을 제외한 모든 체육을 넓은 의미의 생활체육 Recreation 중 신체적 Recreation의 부분을 생활체육이라고 보았다. 즉, 사회인에 대하여 주로 신체운동에 흥미와 건강을 만족시켜 줌과 동시에 생활기능과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조직적 교육이 생활체육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竹之下体藏(1965)은 생활체육에 대한 개념을 좀 더 구체화하여 사회가 그 성원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하여 자발적 운동 참여자를 원조하고 촉진하는 활동을 총칭하는 말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환섭, 생활체육활동 참가유형 및 정도와 건강관리 특성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1998
◈ 문화체육부, 생활체육 홍보 전략수립 및 모형개발, 문화체육부, 1993
◈ 소재석·김혁출·배효길·박인태, 생활체육의 이론과 실제
◈ 이종감, 지방생활체육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5
◈ 임번장 외, 직장체육활동 효과에 관한 연구, 체육부, 1992
◈ 안옥균, 서울시 생활체육과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재가복지팀
  • 생활보장이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2010년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은 11.3%(전체 47,990,761명 중 65세 이상 5,424,667명)이며 2018년 14.3%, 2030년 24.3%를 예상하고 있다.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 요보호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핵가족화, 부양의식의 변화, 노인단독세대의 증가, 평균가족원수의 감소, 기혼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등으로 가족부양기능이 약화되어 사회적 부양과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또한 도시화와 급속한 사회발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시설의 구분17. 노인복지시설 외국사례(미국)1) 미국의 노인복지시설18. 노인복지시설의 위한 프로그램19. 의료복지시설 서비스 프로그램20. 재가복지서비스 프로그램21. 외국의 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일본)1) 일본의 의료복지시설 서비스22. 노인 문제와 사회복지 대책1) 노인 문제에 해결 과제2) 노인 문제에 대책 방안3) 노인문제와 사회복지와의 관계23. 나의 주변 사례와 그 대안 방법24. 대안1) 어르신의 사회적 확동(1) 유급 봉사활동과 무급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필요성6) 재가노인복지시설7) 재가노인복지시설 현황8) 재가노인복지사업의 현황VI. 외국의 탈시설화 동향1. 영국의 탈시설화 영향2. 미국의 탈시설화 영향3. 일본의 탈시설화 영향VII. 케이스 매니지먼트VIII. 탈시설화의 문제점1. 케이스 매니지먼트의 개념2. 케이스 매니지먼트의 과정3. 케이스 매니지먼트의 원조 원리4. 케이스 매니지먼트의 의의5. 사례부터의 고찰VIII. 탈시설화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1. 탈시설화의 문제점2.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경제교육과 토론교육
  • 생활과의 관계를 알고, 자연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자연 환경의 파괴와 훼손의 사례를 알고 그 까닭을 말할 수 있다.- 환경 오염의 원인과 실태를 알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2) 기능- 환경 오염의 원인을 알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환경 오염과 관련된 자료를 모아, 분석‧정리하여 보고서를 쓸 수 있다.- 조사, 실험, 실습, 현장 체험 학습 등의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협동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특징과 편성원칙, 중학교(중등)의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의 학교휴업일과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의 자율장학, 중학교(중등)의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발전과제 분석Ⅰ. 서론Ⅱ.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특징Ⅲ.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성원칙1. 편성의 기본 원칙2.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원칙3. 재량 활동 편성 원칙4.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 원칙Ⅳ. 중학교(중등)의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