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 First Person Shooting(FPS) 게임이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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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 초록

Abstract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목적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측정 도구

3. 분석 방법

연구 결과

1. 연구대상의 FPS 게임경험 관련 특성 및 공격성과의 관계

2. 조사 변수와 공격성과의 단변량 분석을 통항 상관관계

3. 조사 변수와 공격성과의 다변량 분석

고찰

1.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3. 결론

Reference

설문지

<청소년들의 FPS 게임이용과 공격성>


본문내용

고찰

1.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

이번 연구는 천안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FPS 게임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우선 연구대상의 FPS 게임 경험 관련 특성 및 공격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을 때, FPS 게임 유경험자가 약 98%로 나타나 조사 대상의 FPS게임 접근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주권 10대 남성 콘솔게임 유저의 FPS 이용률인 74%를 훨씬 웃도는 수치로 우리나라에서의 높은 FPS 게임 보급률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조사 대상의 FPS 게임 이용 양상을 보았을 때 일주일 평균 이용 횟수와 하루 평균 게임 시간이 증가할수록 공격성 점수가 증가하는 것을 보였고, 조사대상을 게임중독 유무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게임 중독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더 높은 공격성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로는 FPS 게임 이용 횟수와 시간이 게임 중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고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에서도 검증된바가 있다 (권윤희, 김정남, 2004).
조사변수들(FPS 하위 변인, 가족관계, 대인관계 기술)을 단변량 분석을 통해 공격성과의 각각의 연관성을 살펴보았을 때에 모든 변수들이 공격성과의 상관관계를 가졌다. 위에서 말하였듯, 게임 이용시간과 중독성은 그 정도가 증가할수록 공격성이 증가함을 시사하였고, 가족관계와 대인관계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가족관계 하위 요인들 중 정서친밀영역과 인지행동 영역 점수가 증가할수록 공격성 점수가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는데 이는 가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함께 친밀하게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공격성향이 낮아짐을 시사한다. 소외폭력영역 점수 또한 공격성과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가정에서 무시 받거나 폭력에 노출되는 경우가 잦을수록 공격 성향이 발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대인관계 기술 또한 공격성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대인관계 기술이 떨어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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