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 실내 공기 수준과 학습 집중력의 상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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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목적 및 가설

1. 연구목적

2. 가설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1.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

2. 율곡 기념 도서관 지하 1층 열람실과 지상 1층 열람실의 CO2 측정농도

3. 실내 공기 오염도와 렌즈 착용 여부에 따른 학습 집중력

4. 교란변수 - 나이, 성별, 수면, 식사, 신체상태, 성적

5.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다변량 분석

Ⅴ. 고찰

Ⅵ. 요약 및 결론

Ⅶ. References


본문내용
3. 실내 공기 오염도와 렌즈 착용 여부에 따른 학습 집중력
1) 실내 CO2농도
Table 3-1 실내 CO2농도에 따른 학습 집중력

N
Mean ± SD
P-value
지하 1층
111
71.4±15.1
<0.001
지상 1층
109
78.1±11.2

t-test, p<0.001

학습 집중력의 측정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25개 문항을 1~5점짜리 항목을 고르게 하여 25점에서 125점 사이를 분포하도록 하였다. 이를 기초로 평균을 구하고 독립표본 T-test로 검정한 결과 유의확률이 0.001보다 작게 나와 우리의 귀무가설인 “실내 공기 오염도, 즉 CO2 농도가 학습 집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를 기각하여 지하 1층과 지상 1층간에 학습 집중력에 유의한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2) 렌즈 착용 여부
Table 3-2 공부할 때 렌즈 착용 여부에 따른 학습 집중력 t-test

N
Mean ± SD
P-value
공부시 착용
37
67.7±14.5
0.002
비착용
183
76.2±13.1


설문으로 공부할 때 렌즈를 착용하는 여부를 묻고 두 그룹으로 나누어 독립표본 T-test로 차이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유의확률이 0.002로 우리의 두 번째 귀무가설인 “콘텍트 렌즈 착용에 따른 산소 접촉양의 차이가 학습 집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를 기각하여 렌즈 착용 여부에 따른 학습 집중력이 유의한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Table 3-3 렌즈의 종류, 이물감, 착용시간에 관한 학습 집중력
일원배치 분산 분석
P-value
착용하는 렌즈종류
0.275
체감하는 이물감
0.059
렌즈착용시간
0.018

참고문헌

Ⅶ. References

1. 강경희. 실내공간의 공기질 특성에 관한 연구. 진주산업대 산업대학원 2006
2. 정용환. 환기장치 적용에 따른 학교교실 공기환경개선에 관한 연구. 부경대 산업대학원 2005
3. 이병우. 주거공간의 실내공기질(IAQ) 개선에 관한 연구. 경원대 산업환경대학원 2004
4. 박혁성. 공공건물 환기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목포대 대학원 2004
5. 김진석. 지하철도의 공기질 향상을 위한 방안 연구. 서울산업대 산업대학원 2002
6. 정진원. 서울시 일부 지하생활공간에서의 실내공기질 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 환경대학원 2000
7. 박진배. 인간의 행동과 건강에 미치는 건물의 물리적 환경요소에 관한 연구.
8. Parrish ST, Larke JR. Apparent oxygen uptake rate of the human cornea in vivo following soft contact lens removal.Am J Optom Physiol Opt. 1981 Sep;58(9):696-8.
9. Shoja MM, Tubbs RS, Shokouhi G, Loukas M, Ghabili K, Ansarin K. The potential role of carbon dioxide in the neuroimmunoendocrine changes following cerebral ischemia. 2008 Sep 12;83(11-12):381-7. Epub 2008 Jul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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