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평가] 행복한 조손 가정 만들기 프로그램(조손가정 아동들을 대상을 한 사회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프로그램 배경
1. 프로그램 주제, 부제
2. 선정이유
3. 목적
4. 목표


Ⅱ. 프로그램 개발전략
1. 상황분석
2. 물적자원
3. 인적자원
4. 프로그램 개요


Ⅲ. 프로그램 세부내용


Ⅳ. 예산집행 및 계획


Ⅴ. 프로그램 홍보 및 평가
1. 프로그램 홍보
2. 프로그램 평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황분석
1) 천안 새하늘지역아동센터 : 천안 부성초등학교 건물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는 천안 새하늘지역아동센터(041-555-4740)는 주변에 아파트가 많으며 학교 주위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용이하다. 또한 새하늘지역아동센터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위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강의실에는 10명 내외가 넉넉히 앉을 수 있는 의자와 책상이 구비되어 있고, 스크린과 프로젝터, 컴퓨터와 마이크 등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관련 물품들이 빠짐없이 마련되어 있다.
2) 부성 초등학교 : 천안 새하늘지역아동센터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로써, 회기 중 미니 체육대회 때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다.
3) 사회복지사 : 프로그램이 미술치료 적 기법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미술치료사 자격증을 서브자격증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자원봉사자 2명 : 자원봉사자는 매 회기 전, 사회복지사와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회의를 하며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 진행은 돕는다.

2. 물적자원 : 천안 새하늘지역아동센터, 부성 초등학교 운동장(미니 체육대회)

3. 인적자원 : 미술치료사 자격증을 서브자격증으로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사 1명과 자원봉사자 2명

4. 프로그램 개요
1) 모집 방법
지역아동센터와 주변 초등학교가 연계를 맺어 조손가정(특히 조모와 살고 있는 가정)의 아이들 중 문제를 겪고 있는 아이들을 추천받아 8명을 선발한다.
2) 크기 - 초등학생 8명(초등학교 고학년)
3) 유형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1. 집단미술치료가 한 부모 및 조손가족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감에 미치는 효과/ 정순상
- 원광대 동서보완의학대학원(2008)
2. 조손가정이 유아에게 미치는 사회, 정서적인 영향연구 / 김여진
- 서울신학대상담대학원 (2008)
3. 조손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전창진
- 대구대 사회복지대학원 (2007)
4. 놀이 중심의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저소득 조손가정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 박성희
-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2007)
5. 조손가정 손자녀가 지각하는 가족기능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 정효미
- 계명대 대학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한 가족만들기 혹은 가정생활건강성 회복에 사회적 혹은 학문적 관심이 중대되고 있다(박정희, 2006:국문초록). 가정(채병건, 1995:1)은 인간의 기본적인 삶의 터전이자, 사회제도의 기본단위이다(이상현, 2005:1). 사람들은 누구나 가정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건전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생존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식과 애정을 제공받는다. 이처럼 가정의 핵심은 가족이며 가족구성원의 행복과 복지 향상이 가정의 큰 목표라 볼 수 있다(최은주

  • TV시청이 자녀(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TV시청이 자녀(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정의1) 아동을 위한 TV시청 교육2) 아동 발달2. 영향3. 원인1) 부모들의 환경 및 양육태도2) 아동들의 생활실태4. 사회복지적 개입1) 거시적 차원2) 미시적 차원5. 사회복지적 개입의 효과성6. 미충족 욕구 1) 교육 프로그램2) TV 안보기 운동3) 건강가족지원센터 교육7. 정책 및 제언1) 아이돌보미사업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의 거의 모든 가정이 TV를 보유하

  • [아동복지] 제8장 가족해체와 사회적 보호아동
  • 목차Ⅰ. 가족해체와 요보호아동2. 한부모 아동3. 조손가정 아동4. 미혼모 아동5. 가정위탁 아동6. 입양아동7. 시설보호아동가족해체와 사회적 보호아동1. 가족해체와 요보호아동ㅇ가족해체와 요보호아동의 의의아동에게 가장 바람직한 환경은 가족구성원과 함께하는 가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양육할 수 없는 가정환경이라면 대리보호가 필요하게 된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해체로 인해 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여러 형

  • [빈곤아동] 빈곤의 개념, 빈곤아동의 현황, 특징, 사회복지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레포트
  • 빈곤아동 빈곤의 개념, 빈곤아동의 현황, 특징, 사회복지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레포트1-1. 빈곤의 개념1) 빈곤의 정의 2) 빈곤아동의 정의1-2. 빈곤개념에 대한 소결론2-1. 빈곤과 아동발달1)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2)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3)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4) 소년소녀가정의 문제5) 조손가정의 문제2-2. 빈곤과 아동발달의 소결론3-1. 빈곤아동의 현황3-2. 빈곤아동의 현황 소결론4-1.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대책1) 정

  • [아동복지]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정책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1-1. 빈곤의 개념 / 11) 빈곤의 정의 / 1 2) 빈곤아동의 정의 / 11-2. 빈곤개념에 대한 소결론 / 22-1. 빈곤과 아동발달 / 31)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3 2)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 / 33) 한부모가족 아동의 문제 / 3 4) 소년소녀가정의 문제 / 35) 조손가정의 문제 / 42-2. 빈곤과 아동발달의 소결론 / 43-1. 빈곤아동의 현황 / 51) 빈곤아동 현황 / 5 2) 한부모가족 아동현황 / 53) 소년소녀가정 현황 / 5 4) 조손가정 현황 / 53-2. 빈곤아동의 현황 소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