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평가] 행복한 조손 가정 만들기 프로그램(조손가정 아동들을 대상을 한 사회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프로그램 배경
1. 프로그램 주제, 부제
2. 선정이유
3. 목적
4. 목표
Ⅱ. 프로그램 개발전략
1. 상황분석
2. 물적자원
3. 인적자원
4. 프로그램 개요
Ⅲ. 프로그램 세부내용
Ⅳ. 예산집행 및 계획
Ⅴ. 프로그램 홍보 및 평가
1. 프로그램 홍보
2. 프로그램 평가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상황분석
1) 천안 새하늘지역아동센터 : 천안 부성초등학교 건물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는 천안 새하늘지역아동센터(041-555-4740)는 주변에 아파트가 많으며 학교 주위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용이하다. 또한 새하늘지역아동센터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위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강의실에는 10명 내외가 넉넉히 앉을 수 있는 의자와 책상이 구비되어 있고, 스크린과 프로젝터, 컴퓨터와 마이크 등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관련 물품들이 빠짐없이 마련되어 있다.
2) 부성 초등학교 : 천안 새하늘지역아동센터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로써, 회기 중 미니 체육대회 때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다.
3) 사회복지사 : 프로그램이 미술치료 적 기법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미술치료사 자격증을 서브자격증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자원봉사자 2명 : 자원봉사자는 매 회기 전, 사회복지사와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회의를 하며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 진행은 돕는다.
2. 물적자원 : 천안 새하늘지역아동센터, 부성 초등학교 운동장(미니 체육대회)
3. 인적자원 : 미술치료사 자격증을 서브자격증으로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사 1명과 자원봉사자 2명
4. 프로그램 개요
1) 모집 방법
지역아동센터와 주변 초등학교가 연계를 맺어 조손가정(특히 조모와 살고 있는 가정)의 아이들 중 문제를 겪고 있는 아이들을 추천받아 8명을 선발한다.
2) 크기 - 초등학생 8명(초등학교 고학년)
3) 유형
- 참고문헌
-
Ⅵ 참고문헌
1. 집단미술치료가 한 부모 및 조손가족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감에 미치는 효과/ 정순상
- 원광대 동서보완의학대학원(2008)
2. 조손가정이 유아에게 미치는 사회, 정서적인 영향연구 / 김여진
- 서울신학대상담대학원 (2008)
3. 조손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전창진
- 대구대 사회복지대학원 (2007)
4. 놀이 중심의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저소득 조손가정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 박성희
-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2007)
5. 조손가정 손자녀가 지각하는 가족기능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 정효미
- 계명대 대학원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