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조손가정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명 : 대화가 필요해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단위 : 원)

7. 향후운영계획
본문내용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노원구에 있는 복지관 중에서 조손가정만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복지관은 없다. 유사 프로그램으로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은 1040가족봉사단을 통해 독거노인의 정서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경로당 1,3세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종합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소년 관련 사업으로는 중계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학교부적응학생 지도교실, 마들사회복지관에서는 미소짓는 센터, 청소년교실(따봉공부방) 등 부적응학생프로그램과 청소년 비행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공릉종합사회복지관에서 가족관계향상 프로그램 등 복지관에서 부모-자녀간의 가족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존재하지만 조손가정의 조부모-손자녀의 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없는 실정이다.
다양한 기관에서 청소년과 노인의 각각에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조손가정만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없고 의사소통 관련 프로그램도 없는 실정이다.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서울시 노원구
2) 서비스 대상 : 중학생 손자녀와 60세 이상의 노인으로 이루어진 조손가정 중 의사소통의 문제를 겪는 가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 조손가정 청소년의 성인역할부담에 대한 연구, 황경희, 2009
-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분화 및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최인재, 2007
- 고등학생들의 분노표현방식에 따른 감정표현기법과 인지이완시법의 효과,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2008
- 참만남 사회심리극 연구소 http://www.sociodrama.net/
- 통계청 2005년 전국인구주택총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당히 참고 잘 했어용
  • to8***
    (2014.03.01 22:41:09)
회원 추천자료
  • 본오초등학교 기관 방문보고서
  • 사회사업에서 필요한 자원봉사의 모집, 훈련,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모집은 상시모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의 보조 인력을 통한 학교사회사업에서 필요한 멘토링, 행정업무 등의 보조업무를 지원받고 있으며, 학교사회복지사는 서비스를 연계감사유지하며 지원하고 단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10.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의 네트워크 형성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시에서 학교

  • 지역사회복지론-지역 아동센터
  • [사회복지]한부모 가정의 가족관계 향상 위한 프로그램
  • 가정 가족캠프실시(1회)2006. 08SH공사지원 “제 2회 백두산탐방프로그램”(임대아파트 저소득청소년대상)2006. 05제1회 가족축제 실시2006. 11서울시 평가 우수푸드뱅크 선정2007. 01우수푸드뱅크 해외연수(호주)2007. 02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우수푸드뱅크 선정2007. 07한부모가정 가족캠프실시(2회)2007. 10제 3회 청계천 지역축제실시2007. 11제 2회 가족문화축제실시2008. 03다양한 가족지원프그램실시(한부모, 다문화가정,조손및 저소득층가정대상

  • 서평 우리는 영원한 학교사회복지사이고 싶다 독후감 -
  • 프로그램을 하면서 내면 깊은 생각이나 욕구들을 파악하기도 했고, 이렇게까지 학생들에게 쏟기는 힘들 텐데 헌신과 희생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물론 학생들의 변화는 뚜렷하게 볼 수 없었지만 꾸준한 라포형성, 프로그램을 통해 차근차근 변해가는 학생들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3. 책을 통해 배운 점, 느낀 점학교사회복지를 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지식은 물론 많은 경험을 해야 하는 것을 느꼈다. 제 각기 다른 학생들의 모습을 이해하

  • 방임청소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 프로그램 명 : 방임청소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투입활동결과산출성과‧ 예산10,312,000원‧ 복지관 강당․ 프로그램실‧ 지역사회자원‧ 사회복지사 4명‧ 전문강사 2명‧ 대학생 자원봉사자(10명)1)방임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1:1 학습지도 및 멘토링‧성격유형검사 및 결과에 따른 유형별 집단프로그램‧자아존중감 척도 검사2)타인 이해 및 대인관계기술 향상‧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 3)가족관계 재형성‧보호자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