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형태] 현대 사회의 특징적인 소비 형태, 새로운 소비 형태의 등장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현대 사회의 특징적인 소비 형태

1) 가치 중심 소비

2) 능동적 소비

3) 윤리적 소비

4) 가상 아이템 소비



Ⅲ. 새로운 소비 형태의 등장 배경


Ⅳ. 위험성


Ⅴ. 나가며

본문내용

(2) 가치 중심 소비의 예
① 매스티지(Masstige·Mass와 Prestige의 합성어)
과거 일부 부유층의 특권으로만 여겨졌던 명품 소비가 이제는 평범한 여대생과 주부가 메고 있는 핸드백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명품이 주는 가치를 얻고자 하는 마음은 소득 수준을 떠나 모든 소비자의 공통된 욕구다. 다른 사람이 뭐라 하든 나를 만족시키는 상품을 사겠다는 이런 흐름은 ‘가치 소비’라 불린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가격이 저렴해서 대중화된 명품, 즉 매스티지가 있다.
매스티지 소비자들은 구매 행동과 성향에 따라 4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으나, 그 중 가장 많은 수의 사람들이 속하는 ‘버터플라이’에 주목해 보자. 그들은 매스티지를 과시가 아닌 개성 표현의 수단으로 삼는다. 매스티지 시장에서 실제로 거래되는 것은 화폐가 아닌 가치이다.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 보다는 체험의 요소에 대해 지불하고 있다. 가격 대비 훌륭한 가치를 주는 체험 상품에 소비자들은 기꺼이 지갑을 연다.
대표적인 커피숍 체인점인 스타벅스는 일반 커피숍보다는 가격이나 품질에서 상위에 속하는 매스티지의 표상이다. 스타벅스 매장은 급속도로 증가해 한 골목에 여러 지점이 마주보는 경우가 있을 정도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러한 현상이 가능한 것은 스타벅스가 그만큼 선호되는 브랜드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스타벅스와 소비자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스타벅스 하면 떠오르는 것들 중 하나가 된장녀이다. 스타벅스는 왜 된장녀의 표상이 되었고, 왜 사람들은 된장녀란 소릴 들을지언정 스타벅스를 포기하지 못하는 것일까? 그것은 우선 스타벅스가 커피 한 잔에 믿기 어려운 가격을 부여하기 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주거사] 아르데코 레포트
  • 배경이 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은 유럽뿐만이 아니라 미국에서도 나타나게 되는데 재즈 시대(Jazz Age), 롤링 트윈티스 (Rolling Twenties), 할리우드의 황금기 등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표현양식의 리드미컬한 강조가 사회적인 분위기를 나타내주고 있다.현대적인 의미의 산업디자인(Industrial Design)이 등장한 것도 이 무렵이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반적으로 물질적인 풍요와 번영을 확신했던 낙관적인 분위기의 시대였다. 또한 아르데코란 양식의 기반이 자

  • 영상이란 무엇인가
  • 등장으로 구체화된다. 반면에 탈근대성은 감정이입을 통한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인 공동체의 형성 형상을 통해 나타난다. 현재의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탈근대성의 특성이다. 탈근대성의 여러 요소들을 조장하기까지 하는 영상은 바로 디지털 영상이다. 디지털 영상은 본질적으로 0과1로 구성된 수의 조합이다. 영상이 정보형태로 존재하며, 항상 잠재적 가능태로 머물면서 현재화되는 순간에만 영상으로서 존재한다. 디지털 영상의 특성을 가장 효과적

  • 팝아트의 표현 특성, 표현 기법, 팝아트의 대표적 작가
  • 현대인」서울: 열화당• 루시-스미드 저, 김춘일 역(1995)「현대미술의 흐름」미진사• 오재경(2011)「팝아트 작가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남호(2008)「수집을 통한 회화의 재구성」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이윤희(2007)「클래스 올덴버그의 청계천 스프링(Spring 2006.9) 작품분석을 통한 도시환경 조각 연구」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논문• 신인영(2007)「앤디 워홀(Andy Warhol)을

  • [매스미디어] 오락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과 수용자의 시청 행위
  • 차오락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과 그 영향자막 사용의 실태와 그 기능수용자의 오락 프로그램 선택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토론Q1. 오락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은 어떠하며, 이는 대중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Q2. 주말 황금시간 대의 오락 프로그램 내 현 자막 사용의 실태는 어떠하며, 그 기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Q3. 수용자의 오락 프로그램 선택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결론참고문헌

  • [영상문법분석] 공론장으로서의 TV 토론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MBC `100분 토론`의 영상문법 중심으로
  • 사회자는 토픽을 바꾸거나 후보들의 차이를 명백히 하거나, 질서를 유지하는 등 사회자가 해야 하는 최소한의 개입은 소홀히 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3.3. 패널 관련 영상(1) 기본적 영상문법기본적으로 패널이 등장하는 화면의 구성을 특징짓는 요소는 색채의 구분, 쇼트 사이즈, 앵글, 카메라 렌즈 등이다. 먼저 패널이 등장하는 화면에서는 사회자나 시민논객과는 달리 입장에 따라 배경색채가 달라지는 특징이 있다. 현재 《100분 토론》의 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