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체육과 스포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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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일본의 사회와 교육
2.일본의 체육
3.일본의 스포츠
4.일본의 체육사상
본문내용
2) 일본의 교육

◆ 일본의 교육 : 군국주의적인 이데올로기 바탕
- 1890년 ‘교육칙어’ 발효 → 국가주의적 색체
- 무사제도 폐지, 국민개병제 도입
- 군인칙유(무인정신 계승), 교육칙어(국가주의적 사상 교육)
→ 국민의 사상적 통일, 제국주의적 팽창, 아시아제국의 지배를 위한 교육 강화


◆ 명치시대 중기 : 학교체육은 보통체조와 병식체조를 중심으로 발전

◆ 명치시대 후기 : 스웨덴체조 등 서구체조와 각종 게임 보급
- 가와세 : 미국에서 스웨덴 체조 도입
- 쯔보이 : 1902년 유럽체육 연구 → 각종 유희도입
- 1926년 교수요목의 개정 : 교련교육 강화, 본격적인 전시교련시대 열림
→ 학교체육도 이러한 성격을 띠고 발달
- 체육의 내용 : 체조, 교련, 유희 및 운동경기
- 1941년 ‘국민학교령’ 공포 : 체조과 → 체련과로 변경
- 체련과 : 신체 단련, 정신연마/ 체조와 무도로 구분/ 체조는 체조, 교련
유희, 경기, 위생 등으로 구성, 초등과 5학년이상 무도수업
- 제2차 세계대전 종식 : 군국주의적 체육 사라짐
- 1947년 3월 ‘교육기본법’ 공포 : 체육이 초등~고등 필수교과 / 체련→ 체육으로 바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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