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설계분석] 강교량의 피로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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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피로일반

2 피로이론

3 피로설계기준

4 피로 범주별 피로저항곡선 및 구조상세

4.1 구조물 상세별 피로강도 규정

4.2 피로 범주 및 구조 상세

5 피로설계 기준 및 설계 방법

5.1 도로교 표준시방서(1996)-허용응력 설계법

5.2 도로교 시방서-LRFD

본문내용
응력의 종류 및 상세범주는 도로교시방서 <표 2.4.1 (p143~147)>와 같다. 설계시 최대 응력범위의 반복회수는 교통량과 하중조사 및 특별한 고려사항이 없으면, 다음 표에 따라서 정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 종방향 부재는 항상 DB하중에 대해서도 검토하여야 한다.

표 9 응력반복 회수
부재 및 하중
도로종류
주부재(종방향)
횡부재, 상세부
DB 하중
DL 하중
DB 하중
고속도로, 국도
200만
50만
200만 초과
주 간선도로
200만
50만
200만
기타
10만
10만
50만


사하중과 풍하중의 조합에 따른 응력반복회수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10만회를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설계 시 피로에 대한 검토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가. 피로손상 위험 부위 선정.
나. 구조해석을 통한 부재응력 계산(활하중으로 DB 또는 DL 하중적용).
다. 하중조합에 의한 최대 응력범위 계산.
라. 도로종류와 부재, 하중에 따른 피로설계 응력 반복회수 결정(표 9).
마. 상세범주, 부재의 중요성, 응력반복회수에 따른 허용응력범위(표 9).
바. 최대응력범위(3에서 계산한 값)와 허용응력범위를 비교하여 피로에 대한 안전성 판정.
사. 최대응력범위와 허용응력범위를 초과할 경우에는 보완조치후 다시 검토.
아. 보완조치 방법
- 단면을 증가시켜서 최대응력범위가 작아지도록 한다.
- 허용응력범위가 큰 상세범주의 상세로 변경한다.


4 피로 범주별 피로저항곡선 및 구조상세
4.1 구조물 상세별 피로강도 규정

- S-N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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