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일탈과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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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2.
일탈

1)
정의

2)
범주화



3.
심리적 저항이론과 그 적용

1)
심리적 저항이론

2)
심리적 저항이론 사례

3)
심리적 반발이 일어나는 매커니즘 - 사고억제


4.
패러디와 반발심리,
그리고 일탈


5.
결론

본문내용
3. 심리적 저항이론과 그 적용

1) 심리적 저항이론
심리적 반발심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자유를 행사하는 것을 제한 받았을 때, 혹은 자신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될 때 자유를 회복하고자하는 반대작용을 의미한다. brehm은 기존의 누리던 자유를 침해받거나 억압되어질 때 심리적 반발심이 발생한다고 말하였다. brehm의 정의에 따르면 심리적 반발이란 한 개인이 자유를 잃어버리거나 위협을 받게 되면 그 자유를 회복하려는 동기 상태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잃어버리거나 위협을 받는 행동의 자유를 다시 찾으려는 동기의 유발로 인해서 제약 받은 행동을 보다 긍정적으로, 제약받지 않은 행동을 보다 부정적으로 재평가하게 되면서 유도된다.
심리적 반발심을 표출하게 되는 상황은 다음과 같은 경우이다. 첫째, 사람들이 전에는 마음 놓고 할 수 있었던 일을 더 이상 행동으로 옮길 수 없는 것으로 인식 할 때, 자유의 제약을 부조리하다고 인식하게 되며 이는 심리적 반발심을 일으킨다. 가령, 흡연가가 음식점에서 웨이터에 의해 담배 냄새가 싫으니 담배를 삼가줄 것을 요구받게 되는 경우 일종의 반발심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 경우 합법적인 설명을 곁들인 금연 지시서를 제시하면 반발심은 줄어든다. 즉, 자유로운 행동을 제약하는 이유가 정당할수록 반발심을 느끼는 정도는 줄어든다.
둘째, 위협 받는 행동이 개인에게 중요한 것일수록 제약으로 인한 반발심은 증대한다. 위의 예에서 동일한 요구를 받는다 하더라도 담배를 적게 피는 사람보다 많이 피우는 사람이 느끼는 억압의 정도가 더 클 것이다.
셋째, 심리적 반발심은 자유행동을 제한하는 정도와 비례한다. 만약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1분 동안 피우지 말아 달라, 1시간 동안 피지 말아달라는 요구를 한 경우 자유의 제한 시간이 길수록 억압을 느끼는 정도가 클 것이다.
넷째, 심리적 반발심의 정도는 제한된 행동에 대한 대안들의 유사성이 클수록 줄어든다. 제한된 행동과 유사한 선택지들이 많을수록 억압의 정도는 덜 느끼게 된다. brehm은 2살짜리 남자아이에게 2개의 장난감을 주었다. 한 조건에서는 유리벽을 두고 안과 밖에 유사한 장난감을 놓고, 다른 조건에서는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안과 밖에 다른 장난감을 두었다. 유사한 장난감을 둔 실험에서보다 다른 장난감의 경우에 아이는 유리벽 밖의 장난감을 갖고 놀고자 더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다섯째, 자신의 의사보다 외부의 상황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는 사람일수록 반발심은 줄어든다. 수동적일수록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덜 독단적이고 자유를 억압하는 것에 덜 민감할 것이다.
심리적 반발심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에는 자능감, 몰입, 암시적인 압력, 정보과 정보원의 정보성이 있다. 이러한 개인적 요인들과 반발심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자면 첫째, 높은 자능감을 가진 사람일수록 반발심의 정도는 커진다. 높은 지능감이란, 어떤 이슈에 관해 좋은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사람들의 자신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에게 높은 지능삼이 주어질수록 개인은 자신의 자유가 위협받는 정도가 크다고 느끼며, 결과적으로 위협에 반대로 행동하려는 경향이 높아진다.
둘째, 몰입의 정도가 높을수록 자유의 억제는 덜 위협적으로 다가온다. 한 입장에 몰입된 사람들은 더 이상 다른 입장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자신의 억압당한다는 것을 덜 느끼게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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