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브루너 소개
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2.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1) 존 듀이 소개
2) 존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3. 교육목표비교
1) 브루너의 교육목표
2) 듀이의 교육목표

4. 교육내용비교
1) 브루너의 교육내용
2) 듀이의 교육내용

5. 교육방법비교
1) 브루너의 교육방법
2) 듀이의 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루너(Bruner)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Ⅰ. 서론

20세기, 존 듀이만큼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지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은 드물 것이다. 그는 반세기가 넘도록 훌륭한 교육자·사상가로서 그의 주관심사였던 철학, 심리학, 교육학뿐만 아니라 정치학, 법학, 예술 등의 관련 분야에 이르기까지 현대사상을 재정립 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실용주의를 대표하는 그의 교육 사상은 상대주의적 입장에서 진리란 고정된 영원불변하는 절대적인 가치 체계가 아니라 세상은 변화하며 따라서 진리도 변화한다고 보았다. 또한, 그의 교육 사상은 아동 중심, 경험 중심, 흥미 중심, 활동 중심 등으로 요약된다.
브루너는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교육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윤리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브루너의 연구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개념을 교과과정에 도입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지식의 구조화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한 그의 이론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도 이와 같은 입장에 따라 개혁되었다. 지금부터 브루너(Bruner)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중심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고려대학교교육사철학연구모임, 교육사상의 역사, 집문당, 2009.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4.
박재문, 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성경재, 2003.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9.
박진은, Dewey의 교육적 경험과 Gadamer의 해석적 경험 비교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2009.
류효진, Dewey의 경험중심교육의 현대적 의의, 경북대 교육대학원, 2009.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8.
브루너 저 · 강현석 · 이자현 역, (브루너)교육의 문화,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