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구입문] 한류와 문화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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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드라마

1) 드라마 수출 1억 달러 시대

2) 아시아 시장의 한국 드라마, 시장 친화성에 대한 인식

2. 영화

1) 전략적 한류: 해외시장의 대두

2) 한류의 진입방식

3) 일본의 한국영화

3. 한류 담론의 문제점과 새로운 분석틀

본문내용
2) 아시아 시장의 한국 드라마, 시장 친화성에 대한 인식

1990년대 초 한류 도전기, 트렌디드라마로 시작된 한국의 드라마 수출은 초기 시장에서 아시아 각국의 20~30대 젊은 층을 소구대상으로 한다. 그러다가 수출 드라마의 스펙트럼이 트렌디드라마에서 홈드라마, 한국형 트렌디드라마, 사극 등으로 확대되면서 드라마의 수요 계층은 자연스럽게 전 연령층으로 확대된다. 한국 드라마가 이처럼 수요 계층을 확대해 나갈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는 한국 드라마가 갖는 시장 친화적인 특성에 기인한다. 한국 드라마의 시장 친화적인 특성을 이야기할 때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중국이나 대만은 한국 드라마가 아시아인의 원초적인 공감대를 잘 표현하는 것과 가족, 결혼, 세대 간의 갈등이 서로 유사한 점, 순수한 사랑, 새로운 감성의 제공 그리고 화려하고 서구적인 외모의 탤런트들에게 매력을 느낀다고 한다. 원초적인 공감대와 관련, 중국의 베스트셀러 작가 위단은 한국 드라마 속에 녹아 있는 '동양적인 정서와 윤리, 생활상'을 지적하기도 한다. 대만인들은 일본 드라마에 비해 한국 드라마가 인물의 감정이 풍부하고, 줄거리의 반전효과가 커서 몰입도가 높고, 한국 사회의 특성인 가부장적인 요소와 여성의식의 변화로 벌어지는 충돌이 대만 사회와 유사해 시청자들이 쉽게 친숙함을 느낀다고 한다. 한국 드라마를 홍콩의 텔레비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유는 한국의 드라마가 주제의 다양성, 사건 진행, 촬영기술 등에서 단조로운 홍콩 드라마에 비해 우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홍콩 시청자들은 라이트 로맨틱 코미디나 눈물샘을 자극하는 드라마를 선호한다. 일본인들이 느끼는 한국 드라마에 대한 매력과 재미는 가족애, 훈훈한 인정, 안타깝고 순수한 사랑, 파란만장한 스토리, 권선징악적인 결말, 뚜렷한 캐릭터, 감칠맛 나는 조연, 미남미녀, 다음회가 기다려지는 연출 등을 꼽는다. 일본은 그리움과 순수로 규정되는 한국인들의 한의 정서, 일본인에게는 어려운 자연스러운 감정의 분출, 서정적이면서도 도덕성이 강한 대사, 한국 남성의 남성다움과 일본에서는 볼 수 없는 가족관계와 따뜻한 가족애의 발견을 통해 한국을 일본의 과거로 느끼고 향수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본의 중년 여성은 고도성장에서 가장 소외된 계층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남성들이 직장 중심의 놀이문화를 즐기고, 젊은 층은 넘쳐나는 공연, 영화, 게임을 누리는 반면 문화소비층으로 인정받지 못한 중년 여성들은 눈높이에 맞는 텔레비전 드라마조차 없었다고 한다. 다시 말해 대중문화 시장에서 소외되었던 기혼 중년여성들이 한국 드라마를 통해 자신들만의 영역을 개척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태국인들이 한국 드라마에 대해 보이는 한결같은 반응은 크게 두 가지다. 멀게만 느껴졌던 한국인들이 드라마를 통해 자신들과 유사한 코드를 소유한 같은 아시아인이라는 것을 실감한다는 점 그리고 한국인들이 자신들이 추구하고 싶은 개성 있고 세련된 소위 우상적 면모를 갖춘 다이내믹한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그것이다.


2.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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