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방법론 중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의 및 관련 용어
1. 정의
2. 관련 용어

(2) 이론 및 역사적 배경

(3) 철학적 배경
1. Culture
2. Naturalism
3. Holism

(4) 연구설계
1. 문화기술적 접근법의 해석
① Sanday의 세 가지 전형
② Leininger의 해석
2. 문화기술적 방법 선택의 이유 ; Spradley
3. 문화기술적 연구 형태의 결정 ; Leininger
① mini or micro study
② maxi or macro study
4. 문화기술적 연구의 특징
① 도구로서의 연구자
② 현지연구 (field work)
③ 자료수집의 순환성

5. 문화기술적 연구의 단계
① 문화기술적 연구의 단계
② Spradley의 11단계

(5) 간호학에서의 문화기술적 연구의 적용
1. 특정 환자 집단에 대한 연구
2. 특정 간호사나 학생에 대한 연구
3. 특정 병동에 대한 연구

(6) 간호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문화기술적 연구의 강점

(7) 문화기술적 연구의 난점
1. 연구방법 상의 제한점 ; Van Maanen (1998)1.
2. 간호연구 적용 상의 난점

(8) 문화기술적 연구 시의 고려사항
1. 연구 시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
2. 자아인식 (self - awareness)

(9) 문화기술적 연구의 신뢰도

(10) Reference

※ Article

본문내용
Ethnography


(1) 정의 및 관련 용어

1. 정의
※ 여러 문헌에서 정의를 찾아 볼 수 있는데, 사람들에 관한 정보를 관찰이나 질 문을 통해 연구자가 직접 수집한다는 것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① Fetterman : 한 집단이나 문화를 묘사하는 기술이며 과학임
② Leininger
● Fetterman의 정의를 더 구체화시킴
● 인간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문화적, 사회적 및 환경적 특징들을 문서화 하고, 기술하고, 분석함으로써 문화의 미래 방향을 예측하고, 그 문화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지배하는 힘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해 주는 체 계적 과정
③ Rosenthal : 일정기간 동안 함께 한 사람들의 집단은 문화를 이룬다는 가정하 에 ethnography의 목적은 문화에서 사람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묘사 하는 것이라고 함
④ Boyle : ethnography와 관련하여 ‘현지연구 (field research)' 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연구는 항상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함
⑤ Hammersley & Atkinson
● ‘특정 연구자가 일정기간 동안 사람들의 삶 속에 참여하여 연구주제에 대 한 설명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라고 융통성 있게 해석함
● ethnography의 경계선이 불분명하므로 다른 질적 연구들과의 분명한 구분 은 있을 수 없다고 함
● ethnography의 특성을 두 가지로 종합함
♠ 연구대상이 되는 인구의 시각 이해에 초점
♠ 경험적인 모의 훈련이나 행위에 대한 개인적 설명보다는 일상생활 속의 활동들을 관찰
⑥ Spradley : 인간이 그들의 행위를 조작하고, 그들의 경험을 해석하는 문화적 지식을 발견해 가는 과정

2. 관련 용어
① ethnology
● 개인에 중점을 두기보다
참고문헌
Antrobus S. & Kitson A. (1999). Nursing leadership : influencing and shaping health policy and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9(3), 746-7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수가는 무엇에 근거해야 하는가
  • 방법론에 있어서도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서, 지난 2001년 1월부터 한국에서도 보험수가 산정방법으로 ‘상대가치수가제도’가 도입되었다. 이어서, 간호영역에서도 계속적인 간호계의 요구에 의해 부분적으로나마 상대가치를 이용한 행위별 간호원가를 산정 할 예정이다(간협신보, 2001)그간 우리나라에서는 연세대학교 보건정책 및 관리 연구소를 중심으로 1990년 김 한중 등이 우리나라 수가체계가 안고있는 구조적인 문제점등을 검토하면서

  • 학업계획서-의료공학
  • 연구가 자신의 장래 진로나 개인적, 전문적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동기를 제시합니다.연구 계획 및 방법론: 구체적인 학업이나 연구 계획을 제시하며, 선택한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방법론, 이론적 틀, 예상되는 연구 과정 등을 설명합니다. 또한, 연구의 예상 결과와 그것이 해당 분야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합니다.학업 준비 상태 및 자격: 관련 분야나 주제에 대한 이해도, 이전 학업이나 경험, 연구 스킬 등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질적연구에 알아보고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관계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교육연구의 의의1) 교육연구의 개념교육연구란 과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교육현상에 대해 최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획득하려는 방법이다. 교육연구의 기본적 목적은 교육현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여러 현상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현상을 예측하거나 통제하기 위한 것이다.2) 교육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대한 과학자이자 철학자인 페히너는 1860년에 인간의 정신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으며,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정신 물리학을 주장함으로써 심리학이 다른 자연 과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도록 하였다. 정신 물리학은 인간의 정신이란 과학의 영역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실험실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것이며 또 정확히 측정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증명함으로써 프로이드가 인간의 정신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데 영향을 미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연구를 시작으로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0년 교사교육과 교직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로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 교사교육 분야에서의 질적인 성장에 대한 요구와 교사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부각은 앞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관심증대로 이어져 앞으로도 향후 몇 년 동안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 질 것임을 짐작해 볼 수 있다. 2) 유아교사 전문성관련 연구 연구방법별 연구동향지금까지는 대부분 양적연구들 위주 → 유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