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아프로그램-영아발달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출생~1개월
1~2개월
2~3개월
3~4개월
4~5개월
5~6개월
6~7개월
7~8개월
8~9개월
9~10개월
10~11개월
11~12개월
12~18개월
18~24개월
24~36개월
본문내용
출생~1개월
*신생아의 반사행동: 적응과정에서 영아의 반사능력은 그들의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빨기, 찾기, 목강직, 바빈스키, 다아윈, 걷기, 파악, 모로반사)
*신생아의 지각능력: 반사능력(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변별)
*신생아의 수면 및 깨어 있는 상태
-2~3시간정도 깨어서 조용히 있거나 활발한 상태
-하루의 거의 대부분의 시간(75%)수면
-활동성 수면상태: 눈동자, 근육, 사지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불규칙적인 호흡을 하는 상태
*신생아 진단 및 평가: 아프가척도, 브라젤톤 행동평가척도

1~2개월
*운동능력: 머리조절능력이 향상되면서 팔과 다리의 움직임도 커진다.
*기질적인 차이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인성인 개별성이 뚜렷하게 나타남
-정서적, 기질적 차이를 그들이 자라나면서 서로 지속적인 유형이나 특서을 반영해주며 인 성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한다.(순한아이, 까다로운 아이, 더딘아이...)
-기질의 구성요소: 활동성, 규칙성, 접근 또는 회피, 적응성, 반응성, 반응강도, 기분, 주의 산만성, 주의집중시간 및 지속성
-부모-자녀관계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적인 관계이며 아주 어린시기에는 영아의 기질이 가장 큰 변인이 될 수 있다.
*습관화
-시각적, 청각적 변별능력을 즐긴다.
-동일한 자극에 대해 익숙해져 싫증을 느끼는 것.
-윤곽선이 뚜렷, 움직이는 것, 흑백대비가 뚜렷한 것을 선호
-사람 얼굴을 가장 오래 쳐다보며 그 중에서도 눈에 주의집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00
  • 유아들이 사물들을 유목 별로 나누고, 순서대로 놓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핵심경험 (Key experience)과 건전한 지적발달을 증진시키는 다른 행위들을 유념하고 조장한다. 하이/스코프는 영아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 까지 널리 적용 가능한, 능동적인 학습법으로 1962년 미국에서 개발된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유치원, 영/유아/아동 프로그램, 초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다.1. 이론적 배경(1) 역사적 배경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1960년부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의 실제
  • 미국의 유아교육의 실제Ⅰ. 머리말미국은 여러 개의 주가 자치적으로 운영되면서도, 국가라는 하나의 커다란 조직 속에 연계되어서 운영되고 있는 연방국가이며, 유아교육과 보육 프로그램의 운영에 관련된 법규는 각 주별로 제정되어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체제의 일관성이 결여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일관성 없는 유아교육 정책은 최근 미국 교육에 대한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의 확대는 공교육의 위기로 까

  • [2019 영유아교수방법론2A]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영아의 발달과 환경구성1) 영아기의 발달과 특징2) 환경구성의 중요성2.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한 설명1) 실내외 환경구성의 조건2) 환경구성의 원리3) 실내외 환경 구성시 유의 사항3.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 만2세 어린이집1) 놀잇감 영역2) 대근육 활동과 정서발달 영역3) 수유영역4) 수면영역5) 걸음마 영역6) 언어영역7) 실외영역8) 배설영역9) 벽면영역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영유아교육기관

  •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아직 시작단계에 있다. 즉 양적성장에 비해 보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은 이에 따르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영아에 대한 현대적 견해와 문화적 요구 및 기대가 어우러져 영아보육을 위한 전문적인 보육과정 변화를 기대하며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계획과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이경림, 2005년). 한편 영아보육은 다른 연령의 유아와 그 발달적 특징이 상이하여, 다른 연령의 교육보다 더 어려운 과

  • 미국의 유아교원자격제도(미국 유아교사 자격기준)
  • 유아교육협회는 교사의 유형과 특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첫째, 교사보조 : 유아교육 ․ 보호를 위한 전문적인 준비를 하지 않은 준전문가이며, 교사의 직접적인 감독 하에 유아 프로그램의 활동을 수행한다. 둘째, 보조교사 : 최소한의 유아교육 ․ 보호를 위한 준비교육을 받은 자이며, 독립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며, 유아집단을 담임 한다. 셋째, 교사 : 유아교육/유아발달에 관련된 학사학위를 받고, 유아집단을 담임한다.영아 담당 교사는 영아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