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패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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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세기 안티 패션의 양상

1. 주티(Jootie)와 카리비안 스타일

2. 테디 보이즈(Teddy Boys)와 모즈(Mods)

(1) 테디 보이즈 (Teddy Boys)

(2) 모즈 (Mods)

3. 히피(Hippies)와 스킨 헤드(Skin Head), 루드 보이(Rude Boy)

(1) 히피(Hippy)

1) 히피복식의 특징

(2) 스킨 헤드(Skin Heads)

(3) 루드 보이(Rude Boy)

4. 펑크 (Punks), 글렘 (Glam), 라스타파리안

(1) 펑크 (Punks)

(2) 글렘 (Glam)

대중사회의 안티패션

안티패션의 발생 배경

1. 다다이즘과 안티패션

2. sans couture와 안티패션

3. 코디네이션룩과 안티패션

4. 착장법과 안티패션

5. 패션과 안티패션

6. 새로운 디자인의 개념과 안티패션

대중문화와 안티패션 스타일

1. 다다이즘 표현으로써 안티패션 스타일

2. 개성표현으로써 안티패션 스타일

3. 다원성 표현으로써 안티패션 스타일

4. isolation의 표현으로써 안티패션

5. 목적전치 현상으로써 안티패션스타일

안티패션 스타일


본문내용
(2) 글렘 (Glam)

글램록(Glam rock)은 글래머러스한 새로운 패션, 독특한 분장, 헤어 스타일, 액세서리로 눈길을 끄는 록으로, 1971년에서 1972년경에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눈길을 끄는 록으로, 1971년경에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팝뮤직은 대중문화의 한 단면으로서 그 시대사상을 내포한 고유의 지배적 음악현상이다. 저항정신으로 대표되는 반문화적 성격으로 형성된 청소년 문화는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에 런던을 비롯하여 뉴욕, 파리 등지에서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문화혁명으로서 구체화되었는데, 이때 중심적 문화형태로 자리잡은 것이 팝뮤직, 그 중에서도 록뮤직이었다. 팝뮤직은 1960년대에 젊은이들의 도피적 문화였던 히피운동과 드럭 컬쳐(drug culture)열풍을 일으켰으며, 1970년대에는 경제적 불황을 배경으로 허무주의적이고 무정부주의적이며 공격적인 펑크현상의 계기가 되었다. 글램은 1970년대 록계 최초로 출현한 '운동'으로서 음악과 패션이 가진 주장이 일치되는, 즉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의 구분을 초월한 사랑의 형태, 패션, 음악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패션은 매우 번쩍번쩍하게 과다 장식을 하였고, 젊은이들에게 수용된 것은 아니었으나, 강한 인상을 주었다. 그램 이외에 사이키델릭(psychedelic rock), 하드록(hard rock)과 헤비메탈록(heavy metal rock), 펑크록(punk rock)등의 팝뮤직이 젊은 문화의 패션에 영향을 주었으며, 그 특징을 반항, 에로티시즘(eroticism), 앤드로지너스(androgynous), 사이키델릭(psychedelic)으로 설명할 수 있다.

대중사회의 안티패션

인간의 내면적 욕구와 미의식의 표현으로서의 복식(clothing)은 인간이 노출된 시대적 상황에 대한 반응수단의 하나일뿐 아니라 한 시대의 구성인자가 표출되고 지각되며 경험되는 매체의 하나이기도 하다.[1]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요소는 자연환경을 포함하여 각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술, 심리 등인데 이들 요소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특정 스타일을 수용하거나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 내게 된다.

20세기에 들어와 예술양식의 흐름은 1, 2차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엄청난 위기에 대한 불안과 절망, 위기의식 등 정신적 긴장감과 함께 전통적 가치체제와 이성의 우위, 예술의 형식등을 부정하는 파괴적 허무주의가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과정으로 다다이즘(dadaism)을 탄생시켰고, 다다의 정신은 전위예술(avant gard)로 계승되어 60년대에는 팝 아트로, 70년대에는 펑크로 이어져 왔다. 이러한 예술사조를 수용하는 사회적 상황은 도시화 현상으로 형성된 하위문화 집단들에 의해 그들의 좌절된 욕구와 소외, 무관심에서 관심을 끌기위한 이탈행동(deviant behavior)[2]의 표현과 반항의식의 표현으로 안티패션(antifashion) 스타일이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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