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연구] 시청자참여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방송사담당자 인터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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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기존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채널과 매체의 희소성이 극복되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에는 시장경쟁과 국가에 의한 공익성의 강제가 어렵기 때문에 퍼블릭 액세스권(시청자 접근권)의 보장은 더욱 중요하다. 또한 방송과 통신의 융합적 미디어 환경에서 쌍방향적인 경로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21세기의 변화된 방송환경은 시청자주권 강화를 통한 시청자 권익보호를 요청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향후 더욱 강화될 것이다. 따라서 보편적 서비스(Universal Service) 개념에 입각하여 시청자 중심의 적극적인 참여(Access)활동이 필요하고, 그것을 위한 국내․외의 제반여건 등을 점검할 필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향후 방송통신 융합 환경 속에 다매체․다채널 시대로의 진입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청자 권익의 증진 및 주권의 확립을 위해서 저소득층, 장애인, 이주노동자, 노인 등 방송소외계층이 방송을 자유롭게 시청하고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시청자참여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시청자가 직접 제작한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의의는 기존 방송사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 소외된 목소리를 다룬다는 데 있다. 방송이 갖는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통로로서의 성격 때문에 소외되어온 소수의 의견, 일반 시민들의 생각, 상이한 주장과 가치관들이 담길 수 있는 새로운 공론의 장이 바로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인 것이다. 시청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지상파나 케이블TV 등을 통해 방송하는 것은 세 가지 측면의 중요성을 갖는다(구종상, 이준호, 유승관 2007). 첫째, 독점되어 있는 방송매체를 시민적 표현수단으로 활용한다. 둘째, 상업적 경쟁에 따라 고비용의 유사프로그램만이 양산되고 있는 제작구조에 경종을 울리는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방영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방송미디어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제작 과정을 통해 얻은 경험과 그 과정이 방송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의 효과는 매우 크다.
참고문헌
구종상․이준호․유승관(2007). 『퍼블릭 액세스와 한국의 시민참여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서중, 김금녀, 이설희(2006). 퍼블릭 액세스 참여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방송위원회 연구보고서.

박은희(1996). 수용자 참여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연구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내부자료(2008).

미디어연대(2007). 케이블TV의 시청자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연구.

송덕호(2007). 케이블TV 시청자참여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발견과 대안모색, 미디어연대 『SO 시청자참여프로그램 발견과 대안을 위한 토론회』, 2007.11.14 발표문.

이주영(2003). 제2회 미디액트 퍼블릭 액세스 전략 토론회자료. 미디액트. 11월 6일.

Assessing the Damage(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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