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행산업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행산업이란?

- 사행산업의 정의

- 사행산업의 특성



2. 사행산업의 종류 및 현황

- 사행산업의 유형

- 사행산업의 업종별 시행현황

- 사행산업의 매출액 현황

- 사행산업의 순매출액 현황

- 사행산업의 이용객 현황

- 사행산업의 수익금 지출 체계

- 사행산업의 매출 및 지출 구조

- 사행산업의 동향



3. 사행산업의 필요성

- 사행산업의 순기능



4. 사행산업의 부작용

- 사행산업의 문제점



5. 사행산업의 발전전망

- 바람직한 건전화 방안


본문내용
□ 가족 관계 붕괴 문제
ㅇ 과도한 도박은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나아가 가정폭력, 가정파탄을 유발함으로써 정상적인 가족관계의 붕괴를 초래
ㅇ 도박중독에 의해 부부싸움(54.1%)과 가정폭력(20.1%)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이영분⋅김유순, 2002)
□ 범죄 증가 문제
ㅇ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연구 자료에서는 카지노 설립을 전후로 정선지역 내 절도범죄, 폭력범죄, 지능범죄, 풍속범죄 등 각종 범죄 발생률이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
ㅇ 카지노 개장 이후 사기⋅k절도 등의 관련 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
□ 사회경제적 문제
ㅇ 사행산업의 성장은 단기적으로는 고용증대 효과를 견인하는 반면, 장기적으로는 경제 내 생산성과 성장성 악화로 이어져 결국 전체적으로는 고용이 감소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분석(현대경제연구원, 2006)
ㅇ 사회적 부작용 해소 측면에서 도박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1조 5천억원으로 추정 (한국마사회 및 국민체육진흥공단, 2002)
ㅇ 사회적으로 사행심리가 만연할 경우 경제 생산성이 하락될 수 있으며, 인적 자본추가 동기 저하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고, 이는 성장 잠재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
ㅇ 합법적인 사행산업의 확장은 동시에 음성적 도박 산업을 확대시켜 불법 성인오락실, 카지노바, 성인 PC방 등 지하 경제 규모 증가 야기
마. 여가(레저) 기능 미흡
ㅇ 사행산업은 기본적으로 여가로서의 유희성뿐만 아니라 도박과 관련된 통념상의 부 정적 속성 모두를 내포
- 사행산업에 있어서 ‘레저성’이란 ‘흥미와 체험을 제공’, ‘스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 기능’, ‘승마, 사이클 등 레저 활동의 기회 확대’ 등의 요건 제시 가능
ㅇ 또한 공익목적성이라는 순기능 특성과 사회적 부작용이라는 역기능의 속성을 함께 내포
ㅇ 사행산업의 양면 가치적 속성으로 인해, 법규에 의해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있는 합법적 사행산업은 여가적 가치를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순기능은 확대하고 역기능은 최소화하도록 적정수준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타당
ㅇ 합법적 사행산업이 여가로써의 가치를 상실하고 도박적 가치로 편향되고 있는 등, 여가(레저)기능의 미흡성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실정
ㅇ 실제로 한국의 일반 국민들 또한 6대 합법 사행산업과 관련하여 여가(레저)성이 전반적으로 매우 저조하다고 인식 및 조사되고 있는 실정
ㅇ 한국 사행산업의 여가성과 레저성의 회복 및 확대를 위한 건전화 노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

○ 사행산업의 발전 전망

<바람직한 건전화 방안>

가. 사행산업 이미지 개선을 통한 인식 전환
ㅇ 현재의 사행산업이 하나의 여가선용의 일환인 레저스포츠로 인식하기보다는 도박이라는 사행성으로의 인식이 지배적이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요구됨
ㅇ 여가기능을 강조하여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레저가 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분야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고 몰입을 예방할 수 있는 캠페인 등을 통한 이미지 개선이 필요함
ㅇ 현재 ‘사행산업’의 이미지에서 사회 환원, 공헌도가 높은 여가 레저산업으로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임
- 사행산업의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고,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여가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브랜드 네임, 심벌, 광고, 판매촉진, 이벤트, PR 등과 같은 모든 수단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이 필요함
- 각 사행산업 사업자들을 통한 건전 이미지 구축과 여가산업으로의 발전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을 수립하게 하고 이를 사감위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것임

참고문헌
- 논문 [사행산업 건전화 방안 연구-여가레저 산업으로의 개선방안] 2008. 11
- 논문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 2009. 10
- 통계자료 [2008년 사행산업 현황] 2009. 6
- 사이트 [사행산업 통합감독 위원회(http://www.ngcc.go.kr/ngcc/NGCC.do)]
- 사이트 [한국마사회(http://company.kra.co.kr/index.html)]
- 사이트 [강원랜드(http://kangwonland.high1.com/Khome/main.high1)]
- 사이트 [경주사업본부(http://www.krace.or.kr/)]
- 사이트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http://www.bokgwon.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여가]겜블성(gamble) 여가의 문제점과 해결책
  • 사행성 오락산업, 즉 도박산업도 무조건 부정적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시각에서 다뤄져야 한다. 이를테면 신분증 확인을 통해 한 사람이 투표할 수 있는 구매권 규제 등을 적용했더라면 지금과 같은 피해는 예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좀더 구체적이고 탄력적인 적법한 규제의 필요성은 나날이 대두되고 있다.그리고 겜블(gamble)성 여가의 단점에서도 언급한 포커 뷰어 프로그램 개발자에 대한 처벌에서 드러났듯이 현재 기승

  • [여가산업론] 국내 카지노 특성,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산업유치의 필요성 카지노는 인간들의 승부적․사행적 본능과 열정이 치열하게 경합하는 유기 오락부문의 물적 복합체로서, 카지노가 제공하는 흥미로움은 단순한 오락 자체에서 그치지 않고, 개인의 무절제와 사회의 물의를 불러일으킬 위험성까지 연장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엄격한 법의 규제를 받지 않을 수 없으며, 그 속성이 자칫 빛을 수밖에 없는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증폭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게다가 카지노산업은

  • [스포츠마케팅] 광명 스피돔 마케팅 전략
  • 필요성부정적 인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경륜사업은 사회공헌적 사업을 수반한다. 우선 베팅산업의 공익적 역할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사행욕구의 합법적 충족2. 레저욕구 충족3. 공익재원 조성 기능경륜산업도 위와 마찬가지의 공익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공익재원 조성 기능 분야를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현재 매출의 72%를 고객에게 환급하고 16%를 세금으로 내고 있다. 남은 12%에서 운영비를 제외한 나머지를 국민체육진흥기금, 청

  • [재무관리] 글로벌 금융위기가 보험업계에 미친 영향과 그 시사점
  • 산업의 경우 현재 외관상의 지표로는 당장 어떠한 대응 조치를 요하는 심각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지만,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잠재된 리스크 요인이 엄연히 존재하는 현 상황에서, 최근 글로벌 대형 보험사 및 금융 투자회사들의 부실 상황을 거울삼아 유비무환의 정신을 다시금 되새겨볼 시점이다. 목 차1. 들어가면서1.1. 글로벌 금융위기와 보험업1.1.1. 미국발 금융위기의 시작1.1.2. 보험사들의 자산운용방식과 AIG의 구제필요성1.1.3. 금융위

  • 한국 마사회에 마케팅 전략 분석
  • 사행심 조장 및 중독자 발생 ->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경마 : 기량에 의한 승부 + 사행적 요소가 가미된 레저스포츠순기능거대한 시설 & 운영인력 필요,경제효과 多매출중 일부는 사회로 환원절제된 방식으로 사행적 욕구 충족불법 사행성 오락산업의 폐해를 흡수세금탈루나 조직폭력 집단으로의 자금유입 제어가족단위 레저공간 확대도박은 사회악 : 긍정적 표출구의 필요성경마산업의 중요성1~4차 산업을 아우르는 거대한 복합산업 : 마필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