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목적

1-2 전자상거래의 개관

1-3 적용범위 및 다른 법률과의 관계



2. 본 론

1) 허위 과장광고
2) 계약 취소/반품/환급
3) 제품 불량과 하자
4) 계약 변경 및 불이행
5) 미성년자와 개인정보
6) 택배업체 배송지연
7) 사기 기만
8) 개인정보 유출
9) 기타


3. 결 론
본문내용
1-3 적용범위 및 다른 법률과의 관계

1) 적용범위
- 사업자와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에만 적용(동법 제3조 제1항), 사업자가 자신의 사업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거래는 적용되지 않으나. 다른 소비자와 같은 거래조건의 거래인 경우 적용

2) 다른 법률과의 관계
- 이 법과 다른 법률의 규정이 경합하는 경우 이 법을 우선 적용하되 다른 법률을 적용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유리한 경우 그 법을 적용(동법 제4조)

정보통신이 끊임없이 발달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전자상거래는 이제 소비자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전자상거래는 소비자들에게 시·공간을 초월하여 편의를 제공 해주며, 수천·수만 가지의 다양한 상품이 새롭게 출시되고 없어지는 환경 속에서 방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는 끊임없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를 보호하기 위한 법과 정책은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개정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전자상거래로 인한 소비자피해의 다양한 사례와 그에 대한 분석 및 해결책을 살펴보도록 한다.


2. 본 론

전자 상거래는 기본적으로 직접적인 거래를 하기보다는 인터넷 같은 전자매체를 통해서 거래가 이루어지기 진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문제는 거래 특성과 관련해서 발생하게 된다. 전자상거래 피해에 대한 유형에는 허위 과장 광고, 계약 취소 및 반품과 환급에 대한 문제, 제품의 불량과 하자, 계약 변경 및 불이행, 미성년자와 개인정보로 인한 피해, 택배업체 배송지연, 사기 ․ 기만 이외의 다른 기타 사유에 의한 문제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피해 유형에 대한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학] 소비자불만에 따른 환불제도
  • 소비자불만에 따른 환불제도I. 서론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에 상품의 하자가 발견하게 되면, 소비자는 사업자에게 수리, 교환 등의 피해구제를 호소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소비자피해는 상품하자에 의한 소비자피해구제를 의미하며 이는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당연한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이기도하며 사업자에게는 제품하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하자담보책임이기도 하다.그러나 현대를 살아가는 소비자들에게는 복잡하고 다원화된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에 관한 고찰
  • 전자상거래의 성립과 결제와 관련하여 살펴볼 때 전자상거래가 대면적(對面的) 거래가 아니라는 점에서 당사자 확인문제, 결제정보의 부정사용 방지문제, 확인오류, 부정사용에 수반하는 책임부담의 문제 등이 있다. 또 전자상거래가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소비자보호와 관련하여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의 적용유무, 정보공시의 필요성, 서면성의 충족여부 등의 문제가 있으며, 국경을 초월하여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서론 >1990년대 중반 이후 발전되어 온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장은 이제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과 소비자보호 기반조성의 배경에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와 전자상거래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제고 목적으로 제정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역할이 지대하였다. 따라서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이에

  • [소비자법]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ContentsPart Ⅰ. 전자상거래 특성과 현황Part Ⅱ.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문제Part Ⅲ.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관련법과 제도Part Ⅳ.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를 위한 국제적 동향1. 전자상거래의 정의2. 소비자의 범위3. 전자상거래 유형3. 전자상거래 관련 제도1. 경제협력 개발기구2. 국제 소비자 보호 집행기구3. 국제연합 국제거래법위원회4. 전자상거래 특성2.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1.

  • [소비자상담이론] 판매방법별 소비자 상담현황
  • 소비자상담 현황』분석2006년도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및 피해동향 분석< 2002-2004년 일반판매와 특수판매의 점유율 > 2002년도에서 2004도까지 일반판매의 비율은 60~70% 차지하였고, 특수판매는 30%를 조금 웃도는 비율을 차지하였다. 2004년에 상담 접수된 272,942건을 판매방법별로 구분하여 보면,특수판 매는 31.2%(85,028건)로 2002년 이후 특수판매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