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소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청소년소비, 무엇이 문제인가.
2. 청소년 소비문화란?
(1) 청소년 소비문화의 개념
(2)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

Ⅱ. 본론

1. 청소년 소비의 현황 및 실태
2. 'Day문화'란?
(1) Day문화의 유래
(2) Day문화의 개념
(3) Day문화의 종류
(4) Day문화의 실태
(5) Day문화 현상의 원인

Ⅲ. 결론 (개선방안)

1. 대안으로서의 ‘Day문화’
2. 청소년 건전소비교육의 필요성
3. 바람직한 청소년 소비문화 정착을 위해 사회가 해야 할 일
(1) 기성세대의 솔선수범
(2) 매스컴 등을 통한 청소년 광고문화의 개선
(3) 학교 주변 환경의 순화
(4) 특수 청소년 집단에 대한 관심과 배려
(5) 청소년 경제교육의 강화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청소년 소비문화란?

1) 청소년 소비문화의 개념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의 범위를 9세에서 24세의 연령범위에 속한 모든 사람을 칭한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과도기로 자아 개념이 확립돼 있지 않고, 지식과 경험이 부족해 가치관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불분명한 데서 오는 갈등을 겪기도 하고, 정서적 불안과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도 쉽게 흔들린다.
(2) 소비문화론에 의한 소비의 개념
18세기까지 소비는 파괴하다(destroy), 다 써버리다(use up), 낭비하다(waste), 고갈키다(exhaust)등의 부정적인 의미를 가졌다. 그러다가 18세기 중엽부터 경제학 영역에서 소비는 보다 포괄적인 경제적 과정으로서 중립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소비문화는 물질문화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소비 양식의 유형화 과정과 사회적 행위와 문화적 가치 및 정체성 유형의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소비문화론에서 소비의 의미는 더 이상 다 써버리다, 소진하다, 낭비하다 등의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생산에 비래 부차적이거나 주변적이지도 않다. 오히려 소비문화론자들은 기존의 생산 중 소비문화론은 현대사회에서 핵심적인 사회적 실천과 문화적 가치, 이념, 정체성 등이 다른 사회적 차원 차원들 예를 들어 일, 시민권 혹은 종교적 세계관보다도 소비와 관련되어 규정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개인적인 삶의 의미와 정체성이 소비의 장에서 추구된다는 점에서, 그리고 소비가 사회의 지배적인 구조화 원리로 작동한다는 점에서, 소비문화론은 현대사회를 소비사회로 본다.

2)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
(1) 체면소비
청소년들은 자신이 소유한 제품이 스스로의 지위를 상징한다고 인식한다. 따라서 제품을 통해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겉모습이나 소유물에 의해서 사람을 평가하는 사회분위기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2) 모방소비
청소년의 모방성은 그들의 우상인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또 그들의 또래집단에 대하여 나타난다. 이는 비판적 수용이 아니라 맹목적인 추종현상으로, 그들의 입은 옷, 말투, 생활태도, 헤어스타일 등이 그 대상이 된다.
(3) 과시소비
우리나라 청소년 소비자의 가장 대표적인 과시소비 형태는 브랜드제품 선호와 구매, 외제품 선호와 구매로 표현된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연구들에서 청소년 소비자들이 브랜드제품과 외제품을 선호하고 소비도 많이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4) 즉흥적 충동적 소비
청소년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많고 신제품이 나오면 남보다 먼저 사는 성향을 보인다. 실제로, 한 외식업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42%는 새로운 상표의 음료나 식품이 나오면 거의 다 사먹어 본다고 응답했다.
(5) 동조소비
중고생 사이의 휴대폰 소비 형태는 동조 소비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휴대폰의 필요성에서부터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 즉, 본인이 개별적으로 휴대폰이 필요해서 구매하기보다는 다수의 또래집단이 갖고 있다는 사실이 구매 압력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상표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2000. 8. 김나연
‘청소년의 소비 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1997. 8. 편세린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1998. 이응철
‘청소년 소비문화의 현주소’ 한국소비자보호원 2004. 5. 박승준
'청소년의 동조소비와 연예인 모방소비‘ 한국소비자보호원 2004. 7. 박승준
‘청소년 신용불량 막아야’ 인천일보 2005. 1. 31.자(http://itimes.co.kr)
‘각종...데이풍조 주의’ 한국일보 2005. 4. 27.자(http://news.media.daum.net)
‘호모 컨수멘스-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최춘애 소비자시대 2003. 5.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2003. 조성남
‘청소년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 휴대폰 구매를 중심으로’ 2002.8 이경숙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대한 연구’ 2001.2 이지은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 차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99.8 이경미
‘현대사회의 청소년이해와 지도방안’ 1998. 김형호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1995. 김창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소비문화
  • 청소년 소비문화청소년 소비문화목 차Ⅰ. 서론Ⅱ. 본론- 청소년소비자란?- 청소년소비의 특징1. 개성추구와 유행추종2. 감각적, 외모지향적3. 즉흥적, 충동적4. 또래문화5. 과시소비- 청소년의 소비문화가 학교에서는 어떻게 통용되는가?- 청소년 소비문화의 문제점- 청소년 소비문화의 교육접근Ⅲ. 마무리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에서 60년대 말부터 80년대 중반까지는 ‘소비’라는 것이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었다. 왜냐하면 그 당

  • 세대와 소비문화) 청소년, 대학생, 노인의 소비문화
  • 세대와 소비문화) 청소년, 대학생, 노인의 소비문화목차*세대와 소비문화Ⅰ. 청소년의 소비문화1.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특성 과도기적 소비 동조소비 비합리적인 소비 감각지향적 소비2.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특성 관련 요인 부모 연예인 친구 광고3. 청소년소비자와 과시소비Ⅱ. 대학생의 소비문화1. 신세대로서의 대학생소비자2. 대학생소비자의 소비 특성 소비행동의 양극화 외모관리 소비Ⅲ. 노인의 소비문화1. 고령(화)

  • [경제교육] 청소년의 소비문화 및 외국의 경제교육과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 청소년의 소비문화 및 외국의 경제교육과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Ⅰ. 개요Ⅱ. 청소년의 소비 생활1. 청소년 소비문화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2)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2.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행동1)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행위2)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의식과 행태의 문제점Ⅲ.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실태1. 미국의 경제교육2. 일본의 경제교육3. 영국의 경제교육4. 프랑스의 경제교육5. 독일의 경제교육Ⅳ.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경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개론, 공통형)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교과목명:청소년교육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본론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

  • [청소년학] 청소년과 소비문화
  • 청소년과 소비문화목차소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소비문화론의 출현소비문화에 대한 세 가지 관점청소년의 소비문화 특성청소년의 소비 행태청소년 소비의 소비문화론적 함의번외(중국청소년의 소비문화)청소년 문화 1960년대 말 ~ 80년대 중반: only 경제발전 ‘소비’ 부정적1990년대 (소비주의 시대 도래): 소비의 즐거움 + 정서적 만족 중시‘과소비’ 사회적 이슈 1990년대의 신세대: 물질적 풍요의 시대에 성장한 청소년 소비주체로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