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공부방-의 기능과 유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공부방이 등장하게 된 배경
1) 제1기(1985~1990년)
2) 제2기(1991~1997년)
3) 제3기(1998~2002년)
4) 제4기(2003년~)

2. 공부방의 기능
1) 복지적 기능
(1) 아동보호의 역할
(2) 사회문제의 예방적 차원의 역할
(3) 가정의 지원 및 보상의 역할
(4)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역할
2) 교육적 기능

3. 공부방의 유형
1) 학습활동중심형
2) 특별활동중심형
3) 보육활동중심형
4. 지역아동센터의 효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요즘은 경기가 많이 어려워 맞벌이 부부와, 편부모 가족에서 자라는 아동들도 많다. 이에 따른 학교방과 후 홀로 있는 아동들에 대한 대책이 절대로 필요한 시점이다. 즉, 신 빈곤층의 증가 등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빈곤층의 확대, 가족해체 등으로 방임되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결식아동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그동안 자발적이고 헌신적으로 빈곤아동들을 보호하던 공부방과 공부방 아이들이 사회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일부 공부방을 중심으로 더 이상 개인의 헌신성에 기대어 빈곤 아동을 보호하기보다는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지고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 속에서 공부방의 기능과 명칭을 지역아동센터로 변경하고 법제화를 위한 노력이 구체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러한 노력은 2004년 1월 29일 개정된 아동복지법에 의해 지역아동센터가 법정 아동복지시설중의 하나가 되는 결실로 나타났다. 이렇게 빈곤아동들의 위한 풀뿌리 운동의 형식으로 자생적으로 생겨난 공부방이 제도화되면서 “지역아동센터” 라고 명명되었다.
특히 이혼가정의 급증과 부모들의 실직 노숙 가출로 인한 아동의 방치 기간이 장기화되면서 18세 이하의 아동들은 정서불안, 영양실조, 주의집중력장애, 가출, 자퇴, 자살기도, 열등감, 약물, 음주, 비행, 매매춘 등 공격적인 성향이 10대 비행으로 연결되어 복합적인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그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하여 기존의 아동복지시설에서 다 수용할 수 없으며, 지역에서 용이하게 발견하여 통합적인 치료와 복지서비스를 병행하는 지역아동센터가 1998년이후 120개소가 전국적으로 문을 열었고 현재도 개소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이는 빈곤, 공단, 농어촌, 광산지역에서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해치는 다중위기상황이 급속히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용숙, 방과 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 후 아동 지도자 교육
이연이(1997), 초등학교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분석을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경감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교육논문
조인숙·오선영·유정은(2001), 방과 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숙종, 『아동복지의 이해』 학문사, 2000.
정영숙, 『아동복지론』양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림 종합복지관 - 종합복지관에 대하여
  • 00명청소년성인9.제공되는 서비스.▸일반아동에게는 한 달에 11만원 지급, 저소득층 아동 30% 할인, 수급자 아동에게는 무료로 제공한다.(1)가족복지사업(2)지역사회보호사업(재가복지봉사센터) (3)지역사회조직사업(4)교육문화사업(5)자활사업(1) 가족사업.-가족관계증진사업(가정문제종합상담, 여성카운슬러대학) -가족기능보완사업(방과 후 맑은샘교실, 청소년 학습지도) -가정문제해결치료사업(장애아동미술치료, 청운회사회교육, 아동발달지

  • [졸업][아동보육]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아동지도의 필요성-34.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45. 방과후 아동지도의 기능-56. 방과후 아동지도의 내용-6Ⅲ.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문제점-71.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72.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81) 초등학교 방과후 아동지도-82) 사회복지관 방과후 아동지도-93) 공부방 방과후 아동지도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00
  • 기능은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실천의 장(場)은 병원, 정신보건센터, 가족상담센터, 양로원, 교도소, 학교, 호스피스, 사회복지관, 아동보호서비스, 재활센터, 산업현장 등 다양하다. 사회복지사들이 실천의 장에서 수행하는 기능은 프로그램 개발 및 계획, 행정업무, 직원훈련,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개발, 개별사회사업, 개인과 가족에게 치료적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개인이 속해있는 주변환경의 모든 사회적 문제점을 개선

  • [아동복지] 시설보호사업 및 공동생활가정사업
  • 아동상담소(보호시설을 갖추지 않은 경우), 아동전용시설, 보호시설을 갖춘 아동상담소로 규정되었다. 그런데 2000년 7월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 4조가 개정되면서 영아 및 육아시설이 아동양육시설로, 정서장애아시설이 아동 단기보호시설로, 보호시설을 갖춘 상담소는 종합시설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그 이후 2004년 개정된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기존의 아동복지시설 종류에 공동생활가정(그룹 홈)과 지역아동센터(공부방)가 신설되었다. ① 아동복지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아동교실, 자원봉사실, 식당 2층 정보화 교육실, 인터넷 공부방, 사무실, 관장실, 가정복지 상담실, 장애아동센터, 프로그램실 3층 강당, 피아노실, 동아리실, 미술, 영화상영 찾아오시는 길 :송탄출장소에서 경문대학방향으로 약100m 나. 합정종합사회복지관 위치 : 평택시 합정동 802번지 주공3단지 내 전화번호 : 031)655-5337 / Fax: 031)655-5338 찾아오시는 길 :평택시외버스터미널 앞에서 남쪽 방향으로 약80m 다. 주요 복지 복지사업 가정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