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일과 여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리가 잘 된 자료이고요. 많은 도움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 현대인의 일과 여가 >
1. 현대인에 있어서 여가의 중요성

2. 여가의 의의
1)여가의 의미
2)시대적 여가의식의 변천
3) 여가 개념의 성립 및 발견
4)시간적, 활동적, 의식적 단위의 여가 정의
5)여가의 세가지 요소
6)여가에 대한 하나의 접근방법
7) 준 여가
8) 여가의 기능 (뒤마르디에와 머피 )
9) 시대별 여가 변천의 특성, 형태, 의식, 목적
10) 카플란의 여가 본질 요소 6가지

3. 일과 여가
1) 현대 사회의 여가와 일
2) 일의 대비로서의 여가(Leisure as Foil to Work)
3) 일을 초월한 여가(Leisure Beyond Work)
4) 여가에 대한 일의 효과
5) 일에 대한 여가의 영향

4. 보다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위한 여가 활용방안
본문내용
1. 현대인에 있어서 여가의 중요성

현대사회는 한마디로 대중여가사회이다. 대중여가가 됨으로써 이미 계급사회가 아닌 현대사회에서는 누구든지 간에 여가를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만들어 낼 수도 있으며, 엘리트들이 즐겼던 무도회나 고급 연주회도 이전과는 달리 서민층에서도 즐길 수 있다.
대중사회는 자본주의 현실 상황에서 비롯되었다. 근대사회적인 대량의 노동자계급의 양산, 조직의 거대화, 기구의 확대, 기계적인 인간화, 비인격화, 인간부품화의 결과는 대량의 도시인구의 소비확대, 엘리트문화 해체, 대중문화의 양산으로 ‘공중에서 대중으로 변화’가 나타나게 하였다.
대중화의 여러 조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위력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재의 대량생산화의 공로자이면서 정치적 도구의 최대 활용감이었기도 하나 사회구조 전반과 모든 제도 또는 법률, 문화, 사상, 종교도 민주적․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존재양식의 표현으로서 현대사회 속의 정신과 정보의 대량생산과 교통수단화를 가져오게 하는 기초적 조건이 되었다.
현대는 대중문화시대라는 규정은 대중문화, 대중오락, 대중소비라는 형태로 매스커뮤니케이션이 도시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대중화를 침투․이행시키고 대중문화를 보급․확산시킨 데에 있다.
한마디로 대중문화는 엘리트적인 고급문화라든가 서민층의 향민문화 등의 구분이 없어지고 민주시민 개개인 누구나 참여로 자기의 욕구, 원망, 의사를 자유롭게 향유하게 되는 보편화상태가 되므로 대중문화는 대중적 여가의 연결이며 새로운 정신문화사회로의 연결이다.
대중현상 속의 여가활동이 맹목적인 무작정으로 ‘남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것처럼 보이는 형태가 많고, 실제로 유사한 흉내와 같은 면도 없지 않다. 그러나 그 내면에는 자기경험, 지식, 관여, 가치관, 라이프스타일이 있고 또한 사회적인 규준과 관습, 제도, 형식에 근거하여 개성적․주체적 자기행동으로 취향을 달리한다. 이미 대중들은 각자의 자기문화적․취향적 여가활동을 해가고 있다 하겠다.
지금까지 일과 여가의 싸움은 소극적인 여가에서 적극적인 여가로 바뀌어 왔으며, 그 동안의 역사는 여가의 민주화 과정, 여가사회로 가는 과정이었다. 전에는 흔히들 먹고살기 위하여 산다고 했지만 이제는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 산다라고 하여 삶의 의미,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이미 미래학자들은 힘겹거나 기계적인 일은 로봇으로, 시스템적 생산과정은 자동차로 대치되어 궂은 일이나 일은 지식을 이용하는 업이나 서비스업으로 바뀌고, 가정에서 하는 부엌일이나 쇼핑, 세탁, 허드렛일 같은 것은 비디오 송신장치를 통한 명령에 의해 수행될 것으로 말하여 왔다. 기술의 발전과 전자형식은 단조로움과 지루한 노동형태의 부분을 해방시키고 있으며, 이로써 현대인들은 새로운 형식의 일을 창출하고 여가, 서비스 소비로서 자기를 계발하여 갈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민의 여가활동과 생활체육 참여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 여가의 개념은‘휴식, 오락, 인격형성’등의 소극적이고 고전적인 개념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인 ‘인지된 자유 상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여가의 본질적 요소인‘선택성, 융통성, 자발성, 자기결정성’등을 강하게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여가 개념의 변화와 여가활동 욕구 증대는 자연스럽게 스포츠부문의 소비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현대인들의 여가는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특징을 보인다. 즉, 일과 놀이의 경계가 불명확한 아동들에게서는 특징적

  • [2019 취미와 예술2A][출처표기]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취미가 직업으로 연결되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와 부정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를 각각 찾아보고, 그와 같이 상반된 결과가 생기게 된 배경을 분석해 보시오.
  •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 대해 살펴보았고, 취미는 현실 속에서 지친 자신의 피로를 풀어주며 새로운 활력을 주고 내면의 자아를 발견하고 성숙하게 해 준다고 하였다. 이런 긍정적인 요인 외에도, 개인적이거나 전문적이고 진정 좋아하는 취미를 가지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부담감과 절망감을 안겨 주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런 취미를 통해 직업으로 이어져 성공적인 결과를 낳기도 한 사람들이 있는 반면, 취미가 몰입과 중독으로 이어

  • [사회학]현대사회와 여가의 관계 조사...
  • ※ 현대사회와 여가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여가 생활을 분석하여 시간대 별로 서술한다.현대사회와 여가현대사회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여 그 변모에 미처 적응의 자세와 방향을 찾지 못하는 가운데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그 문제들이 축적되는 가운데 위기의식에 휩싸여 번민하는 것이 현대인의 실질적인 상황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인간은 보다 나은 생

  • 포천 & 오토캠핑장 IMC 마케팅전략
  • 여가를 보낸다. 그러나 실상 그들이 여가생활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 ‘재미’, ‘기분전환’ ‘일상탈출’ 등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를 함께 보내는 대상은 대부분 가족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1박2일과 같은 야생 버라이어티 방송 프로그램과 웰빙 트렌드의 확산으로 캠핑과 아웃도어에 대한 관심이 날로 늘고 있다. 도심 속에서 힘들게 일했던 현대인들에게 오토캠핑은 자연 속에서의 휴식의 개념이 되었다. 2 최근 현황

  • [여가활동] 청소년 여가활동과 노인 여가활동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 고찰
  • 여가의 가치창조성은 정신적인 충족감을 느끼게 하여 개인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노동관련성은 여가는 일과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있는데 엄밀한 의미에서 여가는 일과 휴식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 한정하는 것이다.생활양식성은 여가활동은 이제인간생활에 있어서 보편적인 현상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인간다운 삶의 추구현상으로 이어졌고 생활양식으로서 여가의 중요성은 특히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여가는 전 생활체계 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