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쟁][사림정치][붕당정치][조선시대]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 정의와 발생,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과 정치상황과 인식,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 폐해와 지연, 공론주도와 폐모살제, 당쟁(붕당정치)과 현대정치의 비교,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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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의 정의

Ⅲ.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의 발생

Ⅳ.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과 조선정치상황

Ⅴ.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에 대한 인식
1. 당대에도 많은 이론이 나옴
2. 당쟁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Ⅵ.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의 폐해

Ⅶ.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과 지연

Ⅷ. 당쟁(붕당정치)과 공론주도 및 폐모살제

Ⅸ. 당쟁(붕당정치)과 현대정치의 비교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행히도 한국의 근대사학은 일제가 한국을 침탈하기 시작한 때로부터 시작되었다. 일제는 한국을 식민지로 경영하기 위하여 동경제대 출신의 학자들을 이른바 ‘조선사연구’에 투입하였다. 한국을 식민지로 경영하기 위한 사전준비의 일환이었다. 이들 일제학자들은 역사주의에 바탕을 둔 Ranke의 실증사학에 깊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그리하여 이들은 철저한 문헌고증학적인 실증에 의하여 역사를 서술할 것을 표방하고 있었다. 이를 위하여 이들은 한국사에 대한 많은 사료를 수집‧정리‧발간하는 데 열을 올렸다. 그리고 이러한 사료들을 분석‧정리하여 그들 나름의 새로운 한국사를 서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연구는 처음부터 분명한 목표가 설정되어 있었다. 한국을 식민지로 경영하기 위한 이론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들의 이론은 한국의 자율적인 발전이나 자생력을 부정하고 정체성이나 타율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한국인의 의타성‧분열성‧나태성, 한국사의 반도적 성격론‧봉건사회결여론, 사대주의론, 당파성론‧고급문화부재론 등이 강조된 것도 그 때문이었다. 이들은 그러한 이론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사료를 편벽되게 선택하고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도 사양하지 않았다. 그렇게 함으로써 한국은 그대로 놓아두면 필연적으로 망하게 되어 있으니 이웃 나라로서 그대로 보고만 있을 수 없는 일이어서 일제가 개입하여 이를 도와주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연구의 목표가 미리 설정되어 있는 이상 그 결론은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연구방법도 사건의 전말을 소상히 밝히거나 그것이 결과적으로 파행성을 수반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하여 도출된 당파성론은 비단 일본사람에게뿐 아니라 나라가 망한 데 실망하여 자조적인 감상에 젖어 있던 한국사람에게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하여 당파성론은 정설로 받아들여져 한국지식인 가운데는 민족개조론을 부르짖는 사람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당파성론을 우리는 부정적인 당쟁론으로 부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부정적인 당쟁론에 대한 반론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안곽(호 자산)‧석정수부 같은 사람의 이론이 그것이다. 안곽의 경우는 민족정신을 부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석정의 경우는 3.1운동 이후 자의식이 강화된 한국인을 설득하기 위한 보다 차원 높은 이론의 창출을 목적으로 긍정적인 당쟁론을 미미하게나마 제기한 것이었다. 그러나 여기에 대하여
참고문헌
○ 김육훈(1996), 쟁점으로 본 한국사, 푸른나무
○ 석정수부(1940), 후기 이조 당쟁사에 관한 일고찰
○ 이성무(2000), 조선시대 당쟁사 1·2, 동방미디어
○ 이덕일,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
○ 이이화, 한국사이야기, 당쟁과 정변의 소용돌이 편
○ 최용범(2007),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개정판), 페이퍼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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