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문명][문명][황하문명][수메르문명][마야문명][아스텍문명][아즈텍문명][잉카문명]고대 문명의 역사 고찰과 고대 황하문명, 고대 수메르문명, 고대 마야문명, 고대 아스텍문명(아즈텍문명), 고대 잉카문명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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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대 문명의 역사
1. 형성기(5000-2000)
2. 발전기(2000-1000)
3. 통일기(1000-500)

Ⅲ. 고대 황하문명
1. 양사오 문화
2. 룽산 문화

Ⅳ. 고대 수메르문명
1. 본격적인 도시 문명의 시작
2. 수메르의 농업과 직조기술
3. 발달한 공업기술과 무역
4. 교육과 문예
5. 개혁과 사회복지
6. 퇴보하는 문명
7. 점성술의 시대
8. 퇴보하는 과학

Ⅴ. 고대 마야문명

Ⅵ. 고대 아스텍문명(아즈텍문명)
1. 불길한 징조
2. 에스파냐인들의 상륙
3. 코르테스의 군대가 아스테카에 상륙
4. 테노치티틀란 입성
5. 몬테수마의 죽음
6. 1521년, 아스테카 왕국 멸망

Ⅶ. 고대 잉카문명
1. 잉카명칭의 의미
2. 잉카문명의 정치와 사회
3. 잉카문명의 주요역사
4. 잉카족의 기원
5. 잉카문명의 발달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명이란 󰡐인간을 문화적으로 가장 높은 차원에서 집단화하는 것을 말하며, 가장 포괄적인 문화의 正體性(identity)`을 뜻한다. 그는 문명은 언어, 역사, 종교, 관습제도 등 객관적 요인들과, 사람들의 주관적인 자기 정체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규정될 수 있다고 본다. 사람이란 여러 단계의 자기 정체성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서울에 사는 사람은 스스로를 서울 사람 또는 고향에 따라 충청도, 경상도 사람이라거나 한국인, 불교인, 그리고 아시아인, 동양인 등등의 여러 단계로 규정할 수 있다. 여기서 그 사람이 스스로를 규정하는 가장 넓은 폭에서의 자기 정체성이 바로 문명이라는 것이다. 물론 사람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 재규정할 수 있고, 문명의 경계선은 가변적이다. 더구나 문명은 서로 섞이기도 하고 중첩되기도 하며, 여러 개의 하부 문명으로 구성되어 있어 매우 복잡하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명은 의미 있는 실체가 될 수 있으며, 문명들간의 경계선이 첨예하게 드러나지 않아도 그 존재는 확실하게 구분이 되는 것이다. 문명사가인 토인비(Toynbee)는 지난 5, 6천년 인류 역사에는 21개의 문명이 있었다고 분석한다. 문명은 발생에서부터 지역 토양과 밀접한 연관을 맺어 각기 독특한 성격을 띠고 있으며, 또한 각 문명간의 교류를 통해 상호 침투하며 발전하여 왔다. 특히 유러시아 대륙을 기준으로 동․서 지역을 동양과 서양으로 구분할 때, 동양과 서양은 지중해의 해상권을 둘러싼 페르시아 제국과 그리스 도시국가 사이의 장기간의 전쟁을 필두로 끊임없는 싸움을 벌여 왔다. 흔히 전쟁으로 표출된 동양과 서양의 모든 패권 다툼은 기실 문명의 힘을 기초한 역학관계를 반영하고 있었다.

Ⅱ. 고대 문명의 역사
오리엔트는 해가 떠오르는 곳, 東方지역(빛은 동방에서)의 뜻으로 인류 최초의 문명의 발생지인 비옥한 초승달 모양의 지역이다. 오리엔트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으로 청동기 시대이며 문명단계, 역사시대(문자로 기록), 도시의 발생, 고대국가 출현, 계급분화, 문자발명가 발생한다.
참고문헌
김지희, 하늘을 마주하고 잉카문명 위에 서다, 즐거운 상상
브라이언 페이건 저, 선사시대 인류의 문화와 문명
오가와히데오 감수, 3일만에 읽는 고대문명, 서울문화사, 2002
우덕룡 외, 라틴아메리카-마야, 잉카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와 문화, 서울 : 송산출판사, 2000
정경원·신정환·서경태, 라틴 아메리카 문화, 학문사, 2000
조철수, 수메르신화, 서해문집, 2005
존 S. 헨더슨 지음·이남규 옮김, 마야문명, 기린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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