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문명][문명][황하문명][수메르문명][마야문명][아스텍문명][아즈텍문명][잉카문명]고대 문명의 역사 고찰과 고대 황하문명, 고대 수메르문명, 고대 마야문명, 고대 아스텍문명(아즈텍문명), 고대 잉카문명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고대 문명의 역사
1. 형성기(5000-2000)
2. 발전기(2000-1000)
3. 통일기(1000-500)
Ⅲ. 고대 황하문명
1. 양사오 문화
2. 룽산 문화
Ⅳ. 고대 수메르문명
1. 본격적인 도시 문명의 시작
2. 수메르의 농업과 직조기술
3. 발달한 공업기술과 무역
4. 교육과 문예
5. 개혁과 사회복지
6. 퇴보하는 문명
7. 점성술의 시대
8. 퇴보하는 과학
Ⅴ. 고대 마야문명
Ⅵ. 고대 아스텍문명(아즈텍문명)
1. 불길한 징조
2. 에스파냐인들의 상륙
3. 코르테스의 군대가 아스테카에 상륙
4. 테노치티틀란 입성
5. 몬테수마의 죽음
6. 1521년, 아스테카 왕국 멸망
Ⅶ. 고대 잉카문명
1. 잉카명칭의 의미
2. 잉카문명의 정치와 사회
3. 잉카문명의 주요역사
4. 잉카족의 기원
5. 잉카문명의 발달계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문명이란 인간을 문화적으로 가장 높은 차원에서 집단화하는 것을 말하며, 가장 포괄적인 문화의 正體性(identity)`을 뜻한다. 그는 문명은 언어, 역사, 종교, 관습제도 등 객관적 요인들과, 사람들의 주관적인 자기 정체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규정될 수 있다고 본다. 사람이란 여러 단계의 자기 정체성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서울에 사는 사람은 스스로를 서울 사람 또는 고향에 따라 충청도, 경상도 사람이라거나 한국인, 불교인, 그리고 아시아인, 동양인 등등의 여러 단계로 규정할 수 있다. 여기서 그 사람이 스스로를 규정하는 가장 넓은 폭에서의 자기 정체성이 바로 문명이라는 것이다. 물론 사람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 재규정할 수 있고, 문명의 경계선은 가변적이다. 더구나 문명은 서로 섞이기도 하고 중첩되기도 하며, 여러 개의 하부 문명으로 구성되어 있어 매우 복잡하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명은 의미 있는 실체가 될 수 있으며, 문명들간의 경계선이 첨예하게 드러나지 않아도 그 존재는 확실하게 구분이 되는 것이다. 문명사가인 토인비(Toynbee)는 지난 5, 6천년 인류 역사에는 21개의 문명이 있었다고 분석한다. 문명은 발생에서부터 지역 토양과 밀접한 연관을 맺어 각기 독특한 성격을 띠고 있으며, 또한 각 문명간의 교류를 통해 상호 침투하며 발전하여 왔다. 특히 유러시아 대륙을 기준으로 동․서 지역을 동양과 서양으로 구분할 때, 동양과 서양은 지중해의 해상권을 둘러싼 페르시아 제국과 그리스 도시국가 사이의 장기간의 전쟁을 필두로 끊임없는 싸움을 벌여 왔다. 흔히 전쟁으로 표출된 동양과 서양의 모든 패권 다툼은 기실 문명의 힘을 기초한 역학관계를 반영하고 있었다.
Ⅱ. 고대 문명의 역사
오리엔트는 해가 떠오르는 곳, 東方지역(빛은 동방에서)의 뜻으로 인류 최초의 문명의 발생지인 비옥한 초승달 모양의 지역이다. 오리엔트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으로 청동기 시대이며 문명단계, 역사시대(문자로 기록), 도시의 발생, 고대국가 출현, 계급분화, 문자발명가 발생한다.
- 참고문헌
-
김지희, 하늘을 마주하고 잉카문명 위에 서다, 즐거운 상상
브라이언 페이건 저, 선사시대 인류의 문화와 문명
오가와히데오 감수, 3일만에 읽는 고대문명, 서울문화사, 2002
우덕룡 외, 라틴아메리카-마야, 잉카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와 문화, 서울 : 송산출판사, 2000
정경원·신정환·서경태, 라틴 아메리카 문화, 학문사, 2000
조철수, 수메르신화, 서해문집, 2005
존 S. 헨더슨 지음·이남규 옮김, 마야문명, 기린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